표제지
목차
Ⅰ. 운영의 개요 6
1. 운영의 필요성 6
2. 운영의 목적 7
3. 운영의 범위 및 제한 7
4.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관련 이론 탐색 9
2.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9
Ⅲ. 실태 조사 11
1. 실태 조사 내용 및 방법 11
2. 실태 조사 결과 11
3. SWOT 전략 수립 16
Ⅳ. 운영과제의 설정 17
Ⅴ. 운영의 설계 18
1. 운영 대상 및 기간 18
2. 운영 절차 및 내용 18
3. 운영 조직 18
Ⅵ. 운영과제의 실행 19
1. 운영과제 1의 실행 19
2. 운영과제 2의 실행 25
3. 운영과제 3의 실행 31
Ⅶ/Ⅵ.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8
참고문헌 39
[부록] 40
2023학년도 연구학교 운영 관련 실태 사전조사[교사용] 41
2023학년도 연구학교 운영 관련 실태 사전조사[학생용] 43
2023학년도 연구학교 운영 관련 실태 사전조사[학부모용] 45
나이스플러스 만족도 및 개선점 조사 설문[교사용] 46
나이스플러스 만족도 및 개선점 조사 설문[학생용] 47
〈표 1〉 수업 단계별 디지털 도구 예시 9
〈표 2〉 선행연구 분석 10
〈표 3〉 실태 조사 11
〈표 4〉 시설 현황 12
〈표 5〉 교사 사전 실태 조사 설문 결과 12
〈표 6〉 학생 사전 실태 조사 설문 결과 14
〈표 7〉 학부모 사전 실태 조사 설문 결과 15
〈표 8〉 운영의 절차 18
〈표 9〉 스마트 기기 현황 20
〈표 10〉 네트워크 현황 20
〈표 11〉 연수 현황 21
〈표 12〉 더배움공동체 운영 결과 22
〈표 13〉 3학년 수업 체험 활동 사례 23
〈표 14〉 3ㆍ4학년군 정보통신 윤리교육 공동교육과정 운영 23
〈표 15〉 학부모 연수 운영 24
〈표 16〉 학부모 홍보 활동 24
〈표 17〉 디지털 도구명 및 기능 26
〈표 18〉 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27
〈표 19〉 1ㆍ2학년군 창의적체험활동(자율: 독서교육) 공동교육과정 분석 결과 27
〈표 20〉 5학년 1학기 나이스플러스 활용 학습 내용 및 요소 적용 예시 28
〈표 21〉 학년별 교과 운영 사례 강조점 30
〈표 22〉 학년군별 창ㆍ체 운영 사례 강조점 30
〈표 23〉 SW교육 공개 강좌 운영 사례 강조점 31
〈표 24〉 검증 내용 및 방법 33
〈표 25〉 교사 설문 결과 33
〈표 26〉 학생 설문 결과 35
[그림 1] 나이스플러스의 필요성 6
[그림 2] 나이스플러스 구조도 7
[그림 3] PㆍLㆍUㆍS 프로그램 단계별 활동 8
[그림 4] 디지털 도구 9
[그림 5] 시설 현황 12
[그림 6] SWOT 전략 16
[그림 7] 연구학교 운영 조직 18
[그림 8] 시설 정비 현황 20
[그림 9] 연수 운영 21
[그림 10] 더배움공동체 운영 22
[그림 11] 수업 체험 활동 23
[그림 12] 정보통신 윤리교육 공동교육과정 운영 24
[그림 13] 학부모 연수 24
[그림 14] 학부모 홍보 활동 25
[그림 15] 개선 요청 25
[그림 16] 나이스플러스 메뉴 및 학습 단계 26
[그림 17] 디지털 도구 정리 26
[그림 18] PㆍLㆍUㆍS 수업 모델 28
[그림 19] 6학년 사회과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 29
[그림 20] 수업 운영 32
[그림 21] 홍보 활동 32
[그림 22] 나이스플러스 활용 상황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