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1
Ⅱ. 프랑스의 뉴스사용료 협상 현황 2
1. 뉴스사용료를 둘러싼 디지털 플랫폼과 언론사 간 갈등의 변화 2
2. 뉴스사용료 협상 현황 4
Ⅲ. 캐나다 온라인 뉴스법 7
1. 온라인 뉴스법의 등장 배경 7
2. 온라인 뉴스법의 주요 내용 8
3. 온라인 뉴스법과 뉴스미디어 협상법의 차이 10
4. 온라인 뉴스법에 대한 구글ㆍ메타의 반응 11
Ⅳ. 그 외 국가의 뉴스사용료 관련 법안 14
1. 미국의 저널리즘 경쟁 및 보존 법안 14
2. 뉴질랜드, 디지털 뉴스의 공정한 협상에 관한 법안 15
Ⅴ. 나가며 16
참고문헌 18
판권기 21
그림 1. 2015-2021년 캐나다 신문의 광고 수익 변화 8
그림 2. 캐나다 언론사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의 상호작용 건수 변화 13
그림 3. 뉴스 차단한 후 캐나다 페이스북의 일일 활성사용자 및 방문자 수 변화 13
그림 4. 메타 대변인 앤디 스톤의 CJPA에 대한 트윗글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