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2
Ⅰ. 국내 항공사 생태계 변화 4
1. 대한항공 - 아시아나 합병으로 글로벌 10위권 메가 캐리어 탄생 4
2. 통합 LCC 출범, 강력한 1强 2中 체제로 변화 6
3. 운수권 배분과 항공자유화협정으로 불붙는 국제선 시장 경쟁 9
Ⅱ. 항공서비스와 소비자 트렌드 11
1. 다시 해외여행으로 눈 돌리는 소비자들 11
2. 항공사간 경쟁 심화로 소비자는 항공권 가격과 운항 스케줄에 주목 12
Ⅲ. 항공산업의 변화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15
참고문헌 16
표 1.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항공사의 규모 4
표 2. 대한항공-아시아나 결합시 시정조치가 적용되는 국제선 26개 노선의 양사 합산 점유율(2022) 5
표 4. '24년 하계 국제선 세부노선 10
표 3. 통합 LCC의 항공기 보유 현황 6
표 5. LCC 소비자 만족도 조사 12
그림 1. 국내 항공사 합병 구조 4
그림 2. 국내 LCC 시장 여객 점유율 6
그림 3. FSC - LCC별 주력 시장 포지셔닝 비교 7
그림 4. Air Japan, ZIP Air 운항지역 8
그림 5. AirasiaX, VietJet 운항지역 8
그림 6. 국적 항공사 취항 국제선 노선 수 9
그림 7. 해외 - 국내 여행 경비 비교 11
그림 8. 대륙별 국내 항공 여객수 추이 11
그림 9. LCC 선택 요인 12
그림 10. 항공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이용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3
그림 11. 항공사별 후기 분석 14
그림 12. 국내 항공산업 생태계 변화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