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개요 12
①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3
② 연구방법 및 절차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 추진 절차 16
3) 규준점수 산출 방법 17
Ⅱ. 문헌연구 및 심층면접 18
① 문헌연구 개요 19
1) 목적 19
2) 방법 19
3) 연구동향 19
② 문헌연구 결과 20
1)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20
2) 범죄와 관련되기 쉬운 성격특성 21
3)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특질과 비행촉발 요인에서의 성차 24
4) 척도개발과 관련된 연구 26
③ 심층면접 27
1) 심층면접 조사 개요 27
2) 참가자 특성 29
3) 심층면접 조사 결과 30
Ⅲ. 청소년 보호대상자 심리건강척도 개발 33
① 예비문항 구성 34
1) 청소년 보호대상자의 심리건강 영역 34
2) 청소년 보호대상자의 심리건강척도 1차 예비문항 구성 35
② 내용타당도 검토 39
1) 1차 델파이 조사 39
2) 2차 델파이 조사 46
③ 구인타당도 검토 49
1) 청소년 보호대상자 1차 설문 조사 49
2) 영역별 기술통계, 내적일관성 및 요인부하량 검토 후 문항 선택 50
④ 최종 문항 선정 및 기술통계 분석 60
1) 최종 문항 선정 60
2) 기술통계 61
Ⅳ. 청소년 보호대상자 심리건강척도 표준화 62
① 연구 개요 63
1) 연구 목적 63
2) 조사 방법 63
3) 응답자 특성 63
4) 청소년 보호대상자 심리건강척도(KPHI-RC-A)의 요인 구조 64
② 연구 결과 66
1) 모형 적합도 검증 66
2) 신뢰도 검증 69
3) 소척도별 기술통계값 70
4) 소척도의 집단간 차이 검증 72
③ 규준점수 산출 및 결과 해석 74
1) 규준점수 산출 공식 74
2) 타당도 척도 75
3) 척도 결과 해석 77
4) 요인별 고위험군 비율 78
5) 요인별 규준점수 79
6) 남성 요인별 규준점수 86
7) 여성 요인별 규준점수 93
[부록 1] KPHI-RC-A 검사지 100
[부록 2] 긍정심리 프로그램 개발 106
Ⅰ. 청소년용 긍정심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07
① 필요성 107
1)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107
2) 위기(비행)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107
3) 긍정심리 108
② 목적 108
Ⅱ. 긍정심리 프로그램 개발 109
① 청소년의 성격 강점 109
② 프로그램에 포함된 성격 강점 110
③ 프로그램 개발 절차 111
Ⅲ. 프로그램 구성 112
① 프로그램 구성 방법 112
1) 공통 회기 112
2) 성격 강점 회기 112
② 프로그램 구성 내용 113
1) 공통 회기 113
2) 성격 강점 회기 113
Ⅳ. 프로그램 운영 116
① 주 진행자 116
② 보조 진행자 116
③ 집단 구성 116
④ 운영 116
[부록 3] 청소년용 프로그램 매뉴얼 117
[부록 4] 청소년용 프로그램 활동지 155
[표 1] 심층면접 참가자 특성 29
[표 2] 청소년 보호대상자 심리건강척도 예비문항 영역 구성 34
[표 3] 델파이 조사 참여진 39
[표 4] 청소년 보호대상자 심리건강척도 예비문항 영역 구성 41
[표 5] 델파이 조사 참여진 46
[표 6]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제거된 문항 47
[표 7]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수정 문항 48
[표 8] 타당도 척도 48
[표 9] 1차 설문 조사 응답자 특성 49
[표 10] 청소년 보호대상자 심리건강척도 예비문항 영역 구성 60
[표 11] 기술통계 61
[표 12] 심리건강척도 표준화 응답자 특성 63
[표 13] 청소년 보호대상자 심리건강 척도 요인과 문항 64
[표 14] 모형 적합도 66
[표 15] 문항별 계수 67
[표 16] 요인별 신뢰도 계수 69
[표 17] 소척도별 기술통계값 70
[표 18] 소척도별 성별 기술통계값 71
[표 19] 성별 차이 72
[표 20] 연령별 차이 73
[표 21] 개별 T점수와 참조 T점수 산출 74
[표 22] 소척도 설명 및 해석 77
[표 23] 요인별 고위험군 비율 78
[표 24] 규준점수_우울 요인 79
[표 25] 규준점수_불안 요인 80
[표 26] 규준점수_냉담 요인 80
[표 27] 규준점수_분노조절/충동성 요인 81
[표 28] 규준점수_반사회성 요인 82
[표 29] 규준점수_중독경향성 요인 83
[표 30] 규준점수_가족관계 요인 83
[표 31] 규준점수_또래관계 요인 84
[표 32] 규준점수_자기효능감 요인 84
[표 33] 규준점수_사회적지지 요인 85
[표 34] 규준점수(남성)_우울 요인 86
[표 35] 규준점수(남성)_불안 요인 87
[표 36] 규준점수(남성)_냉담 요인 87
[표 37] 규준점수(남성)_분노조절/충동성 요인 88
[표 38] 규준점수(남성)_반사회성 요인 89
[표 39] 규준점수(남성)_중독경향성 요인 90
[표 40] 규준점수(남성)_가족관계 요인 90
[표 41] 규준점수(남성)_또래관계 요인 91
[표 42] 규준점수(남성)_자기효능감 요인 91
[표 43] 규준점수(남성)_사회적지지 요인 92
[표 44] 규준점수(여성)_우울 요인 93
[표 45] 규준점수(여성)_불안 요인 94
[표 46] 규준점수(여성)_냉담 요인 94
[표 47] 규준점수(여성)_분노조절/충동성 요인 95
[표 48] 규준점수(여성)_반사회성 요인 96
[표 49] 규준점수(여성)_중독경향성 요인 97
[표 50] 규준점수(여성)_가족관계 요인 97
[표 51] 규준점수(여성)_또래관계 요인 98
[표 52] 규준점수(여성)_자기효능감 요인 98
[표 53] 규준점수(여성)_사회적지지 요인 99
[그림 1] 연구 추진 절차 16
[그림 2] 표준정규분포곡선과 T점수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