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최종 추진현황 보고 18
1. 연구목적 및 방법 18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19
Ⅱ. 연구수행내용 및 최종 결과 21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21
제2절 보고서의 구성 22
제2장 국내 방송영상 미디어 환경 분석 24
제1절 국내 방송영상 미디어 시장 변화 흐름 24
제2절 국내 미디어 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30
제3절 OTT 글로벌 진출 필요성 41
1. 디지털 플랫폼의 대형화와 글로벌화 41
2. 국내 미디어산업의 특수성 44
3. OTT 특화 지원 필요성 47
4. OTT 글로벌화 지원의 기대효과 49
제3장 OTT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 전략 조사 및 시사점 발굴 50
제1절 국내ㆍ외 OTT 동향 50
1. 글로벌 OTT 시장 현황 및 흐름 50
2. 국내 OTT 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63
제2절 OTT 글로벌화를 위한 제반 환경 검토 80
1. 개요 80
2. 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 진출 현황 81
3. 글로벌 OTT 사업자의 해외 진출 전략 85
4. 국내 OTT 산업 경쟁력 분석 90
제4장 K-OTT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 방향 96
제1절 K-OTT 글로벌 지원의 정책목표 96
제2절 K-OTT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103
1. 개요 103
2. 재원 지원 105
3. 기술/기반 지원 115
4. 마케팅 지원 122
5. 인력양성 지원 128
제5장 결론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5
〈표 2-1〉 유료방송 가입자 수 35
〈표 2-2〉 영상 콘텐츠 산업이 창출하는 각종 경제적 파급효과 전망 44
〈표 3-1〉 국내 유형별 주요 OTT 서비스 64
〈표 3-2〉 주요 OTT 서비스 매출 65
〈표 3-3〉 글로벌 OTT 사업자의 해외 진출 전략 86
〈표 3-4〉 넷플릭스의 변경된 요금 정책 89
〈표 4-1〉 OTT 글로벌화를 위한 정책과제 103
〈표 4-2〉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특화보증제도 108
〈표 4-3〉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책금융 지원(안) 109
〈표 4-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디어ㆍ콘텐츠 분야 관련 펀드 조성 현황 111
〈표 4-5〉 OTT 활성화를 위한 펀드 조성(안) 113
〈표 4-6〉 'OTT 글로벌화 지원 펀드' 조성(안) 114
〈표 4-7〉 생성형 AI를 통한 미디어ㆍ콘텐츠 창작 사례① 118
〈표 4-8〉 생성형 AI를 통한 미디어ㆍ콘텐츠 창작 사례② 119
〈표 4-9〉 기술을 통한 불법 사이트 대응 사례 120
〈표 4-10〉 국내 OTT 페스티벌 프로그램별 운영 계획 123
〈표 4-11〉 「국내 OTT 시상식」 수상 결과 125
〈표 4-12〉 AI 및 디지털 미디어 인재 양성(안) 129
〈표 4-13〉 OTT 글로벌화 전문인력 분야(안) 132
[그림 2-1] 영상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변화 26
[그림 2-2] 미디어ㆍ콘텐츠 분야 기술 진화 단계 27
[그림 2-3] 미디어ㆍ콘텐츠 분야 환경변화 흐름 28
[그림 2-4] 선호하는 SNS 콘텐츠 형태 29
[그림 2-5] 유료 OTT 서비스별 이용률 30
[그림 2-6] 국내 주요 OTT MAU 등락 31
[그림 2-7] CJ ENM 2023년 광고 실적 32
[그림 2-8] 방송광고 시장 현황 33
[그림 2-9] 지상파ㆍPP 제작 구매비 34
[그림 2-10] 유료방송 가입자수 추이 35
[그림 2-11] 유료방송 VOD 매출(2016년-2022년) 36
[그림 2-12] 국내 방송시장 유통구조 37
[그림 2-13] 재산 상황으로 본 방송사업자 간 거래 관계도 38
[그림 2-14]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방송시장 쟁점 39
[그림 2-15] 넷플릭스 국내 진출이 미친 영향 40
[그림 2-16] 글로벌 상위 10개 기업의 시가 총액 41
[그림 2-17] 플랫폼 인덱스 42
[그림 2-18] 2010년대와 2020년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변화 43
[그림 2-19] 한류의 변천사 및 주요 정치ㆍ경제ㆍ사회적 분기점 45
[그림 2-20] 전 세계 넷플릭스 Top 10 영상 중 비영어권 작품 시청 시간 비중, 해당 기간 내 글로벌 시청률 상위권 작품 47
[그림 3-1] 글로벌 OTT 가입자 현황 및 전망 50
[그림 3-2] 디지털 미디어 분야별 매출 51
[그림 3-3] 글로벌 OTT 매출액 52
[그림 3-4] 글로벌 OTT 콘텐츠 제작비 전망 53
[그림 3-5] 미국 주요 FAST 서비스 채널 가용 폭 55
[그림 3-6] 미국의 동영상 시장 광고 구성 비율: 2023-2027 56
[그림 3-7] 2028년 주요국 FAST 매출액 전망 56
[그림 3-8] FAST 시장의 SWOT 분석 결과 57
[그림 3-9] 주요 시기별 넷플릭스 가입자 증가 추이 58
[그림 3-10] 주요 시기별 넷플릭스 가입자 증가 추이 59
[그림 3-11] 넷플릭스 글로벌 매출액 추이 60
[그림 3-12] 지역별 OTT 이용량 분포 61
[그림 3-13] 글로벌 OTT 주요 서비스 변화 62
[그림 3-14] 2023년 국내 OTT MAU 등락 63
[그림 3-15] OTT 서비스 종류 구분 65
[그림 3-16] 국내 OTT 서비스 이용률 66
[그림 3-17] 주요 SVOD 서비스 월간 사용자 수 추이(안드로이드+iOS 기준) 67
[그림 3-18] 주요 SVOD 서비스별 월간 이용자 수 추이(안드로이드+iOS 기준) 68
[그림 3-19] 주요 SVOD 서비스별 월간 이용자 수 추이(안드로이드) 69
[그림 3-20] 국내 2023년 8월 OTT 앱 이용자 수 순위 70
[그림 3-21] 국내 2023년 8월 OTT 앱 이용 시간 수 순위 71
[그림 3-22] 국내 유료 OTT 서비스별 이용률 72
[그림 3-23] 2023년 국내 월간 이용자 수 및 오리지널 콘텐츠 72
[그림 3-24] 유료 OTT 서비스 이용 이유 73
[그림 3-25] 유료 OTT 서비스 이용률 74
[그림 3-26] 예산 제약하에서의 OTT 소비 계획 75
[그림 3-27] 유료 OTT 서비스 월평균 지출 금액 76
[그림 3-28] 유료 OTT 서비스 지출 금액 현황 76
[그림 3-29]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 구성비 77
[그림 3-30] 최근 1년 이용한 무료 OTT 서비스(복수 응답) 78
[그림 3-31] 2023년 8월 숏폼 vs SVOD 플랫폼 1인당 월평균 이용 시간 비교 78
[그림 3-32] 국가별 한국 콘텐츠 이용률 81
[그림 3-33] 영국, 일본, 멕시코, 브라질의 K-콘텐츠 장르별 수요 82
[그림 3-34] K-콘텐츠 접근이 어려운 이유 83
[그림 3-35] 콘텐츠웨이브 지배구조도 84
[그림 3-36] 넷플릭스 지역별 가입자 수(2023년 3/4분 기준) 88
[그림 3-37] 디즈니 플러스 요금제 변경 90
[그림 3-38] 국내 동영상 매체 진화 방향 91
[그림 3-39] 국내 미디어ㆍ콘텐츠 산업 대내외 환경 분석 92
[그림 3-40] 국내 OTT 산업 SWOT 분석 93
[그림 3-41] 디즈니 플러스 '무빙' 효과 94
[그림 4-1] 「디지털 미디어ㆍ콘텐츠 산업혁신 및 글로벌 전략」 주요 내용 96
[그림 4-2] 수출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유망 품목 97
[그림 4-3] 「AI와 디지털 기반의 미래 미디어 계획 정책목표」 98
[그림 4-4] 영상산업 도약 전략 비전 및 추진전략 100
[그림 4-5] K-OTT 글로벌화를 위한 정책목표 101
[그림 4-6]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정책금융 지원 105
[그림 4-7]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가치평가 추진 체계 106
[그림 4-8]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기업 투자유치 지원 107
[그림 4-9] 미디어콘텐츠 분야 펀드 운용 구조도(2024년) 112
[그림 4-10] OTT + 제작 컨소시엄 지원체계 114
[그림 4-11] IP 특성에 맞춘 단계별 지원 방안 115
[그림 4-12] 방송과 OTT 분야의 미디어ㆍ콘텐츠 워크플로우 변화 116
[그림 4-13] 생성형 AI의 미디어ㆍ콘텐츠 활용 분야 117
[그림 4-14] 데이터 바우처 지원체계 118
[그림 4-15] 리버저닝 개념 120
[그림 4-16] 영상데이터 제공을 위한 지원체계(안) 121
[그림 4-17] 광고 요금제에 대한 이용 만족도와 향후 이용 의향 126
[그림 4-18] 넷플릭스 글로벌 유료 가입자와 수익 127
[그림 4-19] 네이버의 'CLOVA for AD' 127
[그림 4-20] OTT 현업 전문가 기술 교육 지원 단계 130
[그림 4-21] 지원 분야별 예산 비중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