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6
제2장 공공운수노조 교육사업 효과성 분석 35
제1절 조사 개요 35
1. 조사의 목적과 방법 35
2. 분석틀과 조사 도구 37
제2절 교육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 48
1. 만족도 조사 응답자 기본 특성 48
2. 노조 교육사업의 수요 분석 50
3. 공공운수노조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분석 76
제3절 교육사업 실태조사 분석 결과 93
1. 조사 대상 조직의 기본 현황 93
2. 조직 편제와 예산 편성 97
3. 교육 기획 및 집행 역량 113
4. 조합원 교육 분석 123
5. 간부 교육 분석 160
제4절 진단과 제언 198
1. 요약과 정리 - 수요 측면 / 교육 만족도 조사 198
2. 요약과 정리 - 공급 측면 / 교육사업 실태 조사 203
제3장 교육담당자 면접조사 분석 218
제1절 조사방법 218
제2절 면접조사 분석 결과 221
1. 교육사업의 어려움 224
2. 교육사업의 개선 과제 250
3. 교육사업의 구조적 변화 방향 290
제4장 결론: 노조 교육사업 발전 방향에 대한 제언 332
1. 사업주체의 성장, 여전한 조직 환경, 그리고 교육 성과의 불균등 발전 332
2. 효율적 산별교육체제를 위한 정책제언 340
참고문헌 348
[첨부 1] 2023 공공운수노조 교육만족도 설문조사 349
[첨부 2] 2023 공공운수노조 교육사업 실태조사 360
〈표 1-1〉 교육센터 움의 간부교육 정규과정의 구성 18
〈표 1-2〉 간부기본교육의 주제와 내용 19
〈표 1-3〉 간부기본교육 연도별 수료 현황 20
〈표 1-4〉 간부심화교육의 주제와 내용 21
〈표 1-5〉 간부심화교육 연도별 수료현황 22
〈표 1-6〉 대표자리더십교육의 교육 내용 23
〈표 2-1〉 교육사업 수요 측면 분석 변수의 설문문항 예시 41
〈표 2-2〉 교육사업 공급 측면 분석 변수의 설문문항 예시 43
〈표 2-3〉 응답자의 기본 특성 - 성별 구분 48
〈표 2-4〉 응답자의 기본 특성 - 연령 49
〈표 2-5〉 응답자의 기본 특성 - 노조 간부 경력 49
〈표 2-6〉 지난 2년간 교육 횟수 51
〈표 2-7〉 지난 2년간 교육시간 및 교육시간 적절성 판단 - 유형별 53
〈표 2-8〉 노조 교육에 대한 이미지(100점 만족) - 유형별 57
〈표 2-9〉 조직 유형별 노조교육의 유용성 인식(100점 만점) 60
〈표 2-10〉 조직 유형별 노조교육 참여 동기화(100점 만점) 64
〈표 2-11〉 역할 수행에서의 어려움 - 1순위 응답 65
〈표 2-12〉 간부 역할 수행에서의 중점사항 - 1순위 응답 68
〈표 2-13〉 교육주제별 만족도(만점: 100점) - 유형별 71
〈표 2-14〉 향후 교육사업에서 중심으로 다루어야 하는 주제 73
〈표 2-15〉 교육형식별 만족도(100점 만점) - 유형별 75
〈표 2-16〉 노조 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 유형별 77
〈표 2-17〉 교육 평가 항목 분석 결과 - 유형별(100점 만점) 81
〈표 2-18〉 교육 환경 항목 분석 결과 - 유형별(100점 만점) 82
〈표 2-19〉 강의자 평가 항목 결과 - 유형별(100점 만점) 84
〈표 2-20〉 추가 교육 수강이 어려운 이유 - 1순위 응답 86
〈표 2-21〉 추가 교육 수강이 어려운 이유(1순위 응답) - 유형별 88
〈표 2-22〉 조사 대상 조직의 규모별 구분 93
〈표 2-23〉 조사 대상 조직의 유형 구분 - 성별 구분 94
〈표 2-24〉 조사 대상 조직의 유형 구분 - 종사상 지위별 구분 95
〈표 2-25〉 조사 대상 조직의 유형 구분 - 주요 특성별 구분 96
〈표 2-26〉 교육담당자(부서) 현황 97
〈표 2-27〉 교육담당자(부서) 유무 - 성별 특성 98
〈표 2-28〉 교육담당자(부서) - 종사상 지위 특성 99
〈표 2-29〉 교육담당자(부서) 유무 - 조직규모별 100
〈표 2-30〉 조직별 교육담당자의 수 101
〈표 2-31〉 교육담당자 수, 전임, 교육 전담 여부 - 조직 유형별 102
〈표 2-32〉 교육담당자 수와 교육담당자의 전임 여부 103
〈표 2-33〉 교육담당자의 교육업무 전담 여부 104
〈표 2-34〉 교육위원회 설치 여부 및 현황 105
〈표 2-35〉 교육위원회 설치 여부 - 성별 특성 106
〈표 2-36〉 교육위원회 설치 여부 현황 - 종사상 지위별 특성 106
〈표 2-37〉 교육위원회 설치 여부 현황 - 규모별 특성 107
〈표 2-38〉 교육위원회 현황 - 조직 유형별 구분 107
〈표 2-39〉 교육 예산 규모 111
〈표 2-40〉 교육예산의 비중 112
〈표 2-41〉 자체적으로 기획/집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중복응답) 114
〈표 2-42〉 자체 기획/집행하는 교육의 대상 - 성별 특성(중복응답) 115
〈표 2-43〉 자체 기획/집행하는 교육의 대상 - 종사상 지위별 116
〈표 2-44〉 자체 기획/집행하는 교육의 대상 - 조직 규모별 117
〈표 2-45〉 직접 강사활동을 수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중복응답) 119
〈표 2-46〉 직접 강사활동을 수행하는 교육 - 성별(중복응답) 120
〈표 2-47〉 직접 강사활동을 수행하는 교육 - 종사상 지위별(중복응답) 121
〈표 2-48〉 직접 강사활동을 수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 규모별(중복응답) 122
〈표 2-49〉 교육사업의 주요 기획 및 추진 단위 123
〈표 2-50〉 지난 2년간 조합원 교육 횟수 125
〈표 2-51〉 최근 2년간 조합원 교육 2회 이하인 조직 특성 126
〈표 2-52〉 지난 2년간 조합원 교육의 총교육시간 127
〈표 2-53〉 조합원 교육 회당 교육시간 128
〈표 2-54〉 조합원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 비율 - 성별 특성 131
〈표 2-55〉 조합원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 비율 - 종사상 지위 특성 132
〈표 2-56〉 조합원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 비율 - 규모별 특성 133
〈표 2-57〉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조합원 교육 변화 135
〈표 2-58〉 최근 2년 동안 온라인 통한 조합원 교육 진행 경험 135
〈표 2-59〉 단체협약에 조합원 교육 시간 존재 여부(조직 특성별) 138
〈표 2-60〉 교육관련 단협조항 없는 경우 조합원 교육 방법(중복응답) 139
〈표 2-61〉 단협에 명시된 연간 조합원 교육시간 140
〈표 2-62〉 단협에 명시된 연간 조합원 교육시간 - 성별 특성 141
〈표 2-63〉 단협에 명시된 연간 조합원 교육시간 - 종사상 지위별 142
〈표 2-64〉 단협에 명시된 연간 조합원 교육시간 - 조직 규모별 143
〈표 2-65〉 교육시간 편성에서 노동조합의 자유도 144
〈표 2-66〉 단협에 보장된 교육시간과 실제 조합원 교육시간 145
〈표 2-67〉 단협에 보장된 조합원 교육시간의 실제 활용 147
〈표 2-68〉 단협 보장 교육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 못하는 이유 148
〈표 2-69〉 조합원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149
〈표 2-70〉 조합원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 성별 151
〈표 2-71〉 조합원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 종사상 지위 151
〈표 2-72〉 조합원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 규모별 152
〈표 2-73〉 최근 2년간 가장 많이 진행한 조합원 교육 주제(1순위) 154
〈표 2-74〉 교육사업 기획 방식 157
〈표 2-75〉 교육 홍보 방식(중복응답 허용) 159
〈표 2-76〉 소식지(교육지) 발행주기 160
〈표 2-77〉 지난 2년간 간부 교육 횟수 162
〈표 2-78〉 최근 2년간 간부 교육 2회 이하인 조직 특성 163
〈표 2-79〉 지난 2년간 간부 교육의 총교육시간 164
〈표 2-80〉 간부 교육 회당 교육시간 165
〈표 2-81〉 간부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 비율 - 성별 특성 168
〈표 2-82〉 간부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 비율 - 종사상 지위 특성 169
〈표 2-83〉 간부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 비율 - 규모별 특성 169
〈표 2-84〉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간부 교육 변화 170
〈표 2-85〉 최근 2년 동안 온라인 통한 간부 교육 진행 경험 171
〈표 2-86〉 간부 교육 주요 진행 형식 173
〈표 2-87〉 간부 교육 주요 진행 형식 - 성별 특성 174
〈표 2-88〉 간부 교육 주요 진행 형식 - 종사상 지위 특성 174
〈표 2-89〉 간부 교육 주요 진행 형식 - 규모별 특성 175
〈표 2-90〉 자체적으로 간부교육을 진행하지 못한 이유 176
〈표 2-91〉 간부 교육 배치 방법 178
〈표 2-92〉 최근 2년간 가장 많이 진행한 간부 교육의 진행 방식 179
〈표 2-93〉 간부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180
〈표 2-94〉 간부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 성별 특성 181
〈표 2-95〉 간부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 종사상 지위 182
〈표 2-96〉 간부 교육에서 강사의 준비(1순위 응답) - 규모별 183
〈표 2-97〉 최근 2년간 가장 많이 진행한 간부 교육 주제(1순위) 184
〈표 2-98〉 향후 교육사업에서 중심으로 다루어야 하는 주제 186
〈표 2-99〉 향후 온라인 교육 활용 예정 여부 - 조직유형별 189
〈표 2-100〉 희망하는 상급조직의 지원 방향 191
〈표 2-101〉 공공운수노조 본조 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93
〈표 2-102〉 교육센터 '움' 개설 희망 교육 주제 196
〈표 2-103〉 실제 진행된 교육 주제와 희망하는 교육 주제 209
〈표 2-104〉 교육사업의 물적 토대 - 민주노총 전체조직과의 비교 216
〈표 3-1〉 인터뷰 대상자 220
〈그림 2-1〉 개요 및 분석틀: 노동조합 교육의 수요/공급 분석 39
〈그림 2-2〉 지난 2년간 교육시간 52
〈그림 2-3〉 교육시간의 적절성 판단 52
〈그림 2-4〉 노조 교육에 대한 이미지 55
〈그림 2-5〉 노조 교육에 대한 유용성 판단 58
〈그림 2-6〉 노조교육 참여에 대한 동기화 정도 61
〈그림 2-7〉 역할 수행에서의 어려움 - 1, 2순위 응답 모두 반영 66
〈그림 2-8〉 간부 역할 수행에서 중점사항 - 1, 2순위 응답 모두 반영 69
〈그림 2-9〉 교육주제별 만족도(만점: 100점) 70
〈그림 2-10〉 교육형식별 만족도(만점: 100점) 74
〈그림 2-11〉 노조 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76
〈그림 2-12〉 교육 프로그램 참여 당시 직위 78
〈그림 2-13〉 교육 평가 항목 분석 결과 80
〈그림 2-14〉 교육 환경 항목 분석 결과 82
〈그림 2-15〉 강의자 평가 항목 결과 84
〈그림 2-16〉 교육 참여 이후의 변화 85
〈그림 2-17〉 교육위원회의 주된 활동 108
〈그림 2-18〉 교육위원 역량 강화 위한 내부 프로그램 진행 여부 110
〈그림 2-19〉 자체 기획/집행하는 교육의 종류(중복응답 허용) 113
〈그림 2-20〉 직접 강사 활동을 담당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종류(중복응답) 118
〈그림 2-21〉 조합원 교육에서 조합원 참여 비율 130
〈그림 2-22〉 조합원 교육에서 분할 진행 여부 및 참여규모 134
〈그림 2-23〉 단체협약에 조합원 교육 보장 조항 137
〈그림 2-24〉 간부 교육에서 참여율 167
〈그림 2-25〉 향후 온라인 교육 활용 예정 여부 187
〈그림 2-26〉 향후 온라인 교육 활용하지 않는 이유 188
〈그림 2-27〉 교육센터 '움' 인지 여부 및 공공운수노조 교육 참여 경험 192
〈그림 4-1〉 산별교육체계의 발전 방향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