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4
1. 노동인권 개념 정의와 확산ㆍ학술연구 경향 14
2. 경상남도교육청 노동인권교육 도입과 발전과정 15
3.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범위와 내용 17
1. 연구 범위 17
2. 실태조사 범위와 내용 19
제2장 실태조사 개요 23
제1절 설문조사지의 설계와 내용 24
1. 학생 대상의 실태조사 24
2. 교원 대상의 실태조사 30
제2절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5
1. 모집단의 특성 35
2. 학생 조사의 일반적 특성 38
3. 교원 조사의 일반적 특성 40
제3장 경남 학생 노동인권교육의 실태조사 결과 42
제1절 학생의 노동과 노동자 인식 43
1. 학생의 노동 당위성 인식 43
2. 학생의 노동자 인식 54
제2절 아르바이트 경험과 노동권익 침해 경험 66
1. 아르바이트 경험과 직종 66
2. 아르바이트 노동권익 침해 경험 92
제3절 현장실습 경험과 안전 위험 인식 109
제4절 노동인권교육 만족도와 개선 사항 115
1. 노동인권교육 경험과 만족도 115
2. 노동인권교육 개선 사항 132
제4장 경남 교원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 분석결과 136
제1절 노동과 노동인권교육 인식 및 추진 실태 137
1. 교원의 노동 당위성 인식과 아르바이트생 파악 137
2. 교원의 노동인권교육 인식 151
3. 학교의 노동인권교육 추진 현황 157
4. 노동인권교육 효과 인식 177
제2절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와 전문인력 양성 185
1.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현황 185
2.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인식 192
3. 향후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참여 의향 197
4.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 필요 지원 202
제3절 노동인권교육 자료 개발 및 지원 205
1. 노동인권교육 자료 활용 205
2. 노동인권교육 자료 개선 210
제4절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방안 214
1.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 인지 여부 214
2.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방안 217
3. 현장실습 사전 교육 220
제5장 결론 229
제1절 요약 230
1. 학생 조사 결과 요약 230
2. 교원 조사결과 요약 237
제2절 시사점 245
1. 노동인권교육 전반 활성화 245
2. 노동인권교육 부문별 활성화 247
참고문헌 249
[부록] 설문조사지 251
2023년도 경상남도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학생용) 252
2023년도 경상남도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교원용) 260
〈표 2-1〉 학생 대상의 설문조사지 문항 구성 27
〈표 2-2〉 교원 대상의 설문조사지 문항 구성 32
〈표 2-3〉 2023.3.1. 기준 학교수와 학생수 35
〈표 2-4〉 2022년도 기준 학교수와 학생수 35
〈표 2-5〉 경상남도 소재 전체 고등학교 현황 37
〈표 2-6〉 학생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2-7〉 교원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3-1〉 학생의 노동 당위성 인식 44
〈표 3-2〉 학생의 노동자 긍정적 평가 인식 45
〈표 3-3〉 학생의 노동 신성 인식 47
〈표 3-4〉 학생의 동일노동 동일임금 인식 49
〈표 3-5〉 학생의 능력에 따른 보수 인식 51
〈표 3-6〉 학생의 가사노동 가치 인식 53
〈표 3-7〉 학생의 노동 및 노동자 인식 55
〈표 3-8〉 학생의 노동자 존중 57
〈표 3-9〉 학생의 노동자 사회적 필요성 59
〈표 3-10〉 학생의 노동자 경제 발전 61
〈표 3-11〉 학생의 노동자 가족 위한 인내 63
〈표 3-12〉 학생의 노동에 대한 충분한 보상 65
〈표 3-13〉 2023년도 아르바이트 경험 68
〈표 3-14〉 2023년도 아르바이트 안한 이유 70
〈표 3-15〉 2023년 아르바이트 한 이유 73
〈표 3-16〉 2023년에 가장 길게 한 아르바이트 직종 76
〈표 3-17〉 아르바이트 기간 79
〈표 3-18〉 아르바이트 일주일 근무 시간 82
〈표 3-19〉 근로계약서 작성 85
〈표 3-20〉 근로계약서 미작성 사유 87
〈표 3-21〉 친권자 동의 89
〈표 3-22〉 가족관계증명서 등 제출 91
〈표 3-23〉 노동권익 침해 경험 내용 94
〈표 3-24〉 노동권익 침해 대처 95
〈표 3-25〉 노동권익 침해 경험 시 대응 97
〈표 3-26〉 노동권익 침해 소극 대처 98
〈표 3-27〉 노동권익 침해 시 소극 대응 이유 100
〈표 3-28〉 아르바이트 사고 위험 102
〈표 3-29〉 아르바이트 시 사고 경험 104
〈표 3-30〉 아르바이트 사고처리 적절성 106
〈표 3-31〉 아르바이트 사고처리 시 도움 108
〈표 3-32〉 2023년 산업체 현장실습 경험 110
〈표 3-33〉 산업체 현장실습 선택 이유 112
〈표 3-34〉 산업체 현장실습 중 산업재해 사고 위험 인식 정도 114
〈표 3-35〉 노동인권교육 필요 116
〈표 3-36〉 노동인권교육 수강 경험 118
〈표 3-37〉 노동인권교육 진행 방식 120
〈표 3-38〉 노동인권교육 교육자 122
〈표 3-39〉 노동인권교육 만족도 125
〈표 3-40〉 노동인권교육 불만족 사유 128
〈표 3-41〉 노동인권교육 도움 131
〈표 3-42〉 향후 필요한 노동인권교육 내용 133
〈표 3-43〉 향후 노동인권교육 개선사항 135
〈표 4-1〉 노동에 대한 당위성 138
〈표 4-2〉 교원의 노동자 긍정 평가 140
〈표 4-3〉 동일노동 동일임금 인식 142
〈표 4-4〉 노동 신성 인식 144
〈표 4-5〉 공부 중요성 인식 146
〈표 4-6〉 아르바이트 학생 수 파악 148
〈표 4-7〉 필요 교육 실시 150
〈표 4-8〉 교원의 노동인권교육 인지 153
〈표 4-9〉 교원의 노동인권교육 필요성 156
〈표 4-10〉 노동인권교육 전담자 배치 159
〈표 4-11〉 노동인권교육 실시 160
〈표 4-12〉 노동인권교육 이유 162
〈표 4-13〉 노동인권교육 횟수 164
〈표 4-14〉 노동인권교육 시수 167
〈표 4-15〉 노동인권교육 학년 170
〈표 4-16〉 노동인권교육 운영 시간 173
〈표 4-17〉 노동인권교육 내용 174
〈표 4-18〉 노동인권교육 주관 기관 176
〈표 4-19〉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178
〈표 4-20〉 노동인권교육의 영향 인식 180
〈표 4-21〉 노동인권교육 진행 안한 이유 182
〈표 4-22〉 노동인권교육 추진 어려운 점 184
〈표 4-23〉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경험 187
〈표 4-24〉 노동인권교육 연수 방식 189
〈표 4-25〉 노동인권교육 연수기관 191
〈표 4-26〉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193
〈표 4-27〉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개선사항 195
〈표 4-28〉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미참여 이유 196
〈표 4-29〉 2023년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참여 199
〈표 4-30〉 노동인권교육 비참여 이유 201
〈표 4-31〉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 필요 지원 204
〈표 4-32〉 노동인권교육 자료 활용 207
〈표 4-33〉 활용한 교육자료 장점 208
〈표 4-34〉 활용한 교육자료 단점 209
〈표 4-35〉 활용한 교육자료 개선사항 210
〈표 4-36〉 교육자료 미활용 이유 211
〈표 4-37〉 교육자료 활용 제고 방안 213
〈표 4-38〉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 인지 216
〈표 4-39〉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추진과제 217
〈표 4-40〉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위한 지원사항 219
〈표 4-41〉 현장실습 노동인권교육 실시 222
〈표 4-42〉 현장실습 노동인권교육 진행 방식 223
〈표 4-43〉 현장실습 노동인권교육 필수 내용 224
〈표 4-44〉 현장실습 노동인권교육 효과적 진행 227
〈표 4-45〉 학생 부당 대우 시 효과적 대처방안 228
〈그림 2-1〉 학생 대상의 설문조사지 응답 구조도 29
〈그림 2-2〉 교원 대상의 설문조사지 응답 구조도 34
〈그림 3-1〉 학생의 노동 당위성 인식 43
〈그림 3-2〉 학생의 노동 및 노동자 인식 54
〈그림 3-3〉 2023년도 아르바이트 경험 67
〈그림 3-4〉 아르바이트 안한 이유 69
〈그림 3-5〉 아르바이트 한 이유 71
〈그림 3-6〉 아르바이트 직종 74
〈그림 3-7〉 아르바이트 기간 77
〈그림 3-8〉 아르바이트 일주일 근무 시간 80
〈그림 3-9〉 성별과 직종에 따른 근로계약서 작성 83
〈그림 3-10〉 노동권익 침해 경험 내용 93
〈그림 3-11〉 성별과 학년별 노동인권교육 수강 경험 117
〈그림 3-12〉 노동인권교육 만족도 123
〈그림 3-13〉/〈표 3-13〉 성별과 학년별 노동인권교육 불만족 126
〈그림 3-14〉/〈표 3-14〉 성별과 학년별 노동인권교육 도움 129
〈그림 3-15〉 향후 노동인권교육 개선사항 134
〈그림 4-1〉 노동에 대한 당위성 137
〈그림 4-2〉 교원 경력과 학교유형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인지 151
〈그림 4-3〉 교원의 경력과 학교유형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필요성 인식 154
〈그림 4-4〉 경력과 업무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전담 배치 여부 157
〈그림 4-5〉 경력과 학교유형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시수 165
〈그림 4-6〉 학교유형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실시 학년 168
〈그림 4-7〉 경력과 학교유형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운영 시간 171
〈그림 4-8〉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경험 186
〈그림 4-9〉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개선사항 194
〈그림 4-10〉 2023년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참여 의향 197
〈그림 4-11〉 노동인권교육 비참여 이유 200
〈그림 4-12〉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 필요 지원 202
〈그림 4-13〉 경력과 학교유형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자료 활용 205
〈그림 4-14〉 교육자료 활용 제고 방안 212
〈그림 4-15〉 학교유형과 업무에 따른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 인지 214
〈그림 4-16〉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위한 지원사항 218
〈그림 4-17〉 경력과 학교유형에 따른 현장교육 노동인권교육 실시 220
〈그림 4-18〉 학교유형과 업무에 따른 현장실습 노동인권교육 효과적 진행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