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연구의 개요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주요 내용 13
1. 연구의 주요 내용 13
2. 연구의 방법 14
제Ⅱ장 선행연구 및 방법론 고찰 15
제1절 일괄예비타당성조사 도로 안전성 평가 방법론 15
1. 제2차 국도건설 5개년(2006~2010) 계획(안) 검증사업 15
2. 제3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안 일괄 예비타당성조사(2011) 15
3. 제4차(2016) 및 제5차(2021)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안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20
4.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25
제2절 위험도로 개량사업 27
1. 국도 위험도로 개량사업 27
2. 지방부 위험도로 개량사업 30
제3절 HSM(Highway Safety Manual) 및 유관 연구사례 42
1. HSM(Highway Safety Manual) 및 HSM2 개정 내용 42
2. 한국형 도로안전편람(KHSM)개발 기초연구(한국교통연구원, 2012) 45
3. 2차로 시설개량 사업의 도로 안전성 평가방법 연구(신철호ㆍ김낙석, 2019) 60
제Ⅲ장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 62
제1절 안전성 평가지표의 개발 62
1.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 배경 및 주요 연구 내용 62
2. 기존 위험도 평가지표의 특성 63
3. 안전성 평가지표 70
제2절 안전성 평가 지표의 적용 74
1. 시설개량에 따른 사고위험도 평가 74
2. 안전성 평가지표 산출 및 적용 77
제Ⅳ장 결론 및 향후 과제 87
제1절 연구 결론 87
제2절 향후 과제 89
참고문헌 91
〈표 Ⅱ-1〉 제3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의 교통사고 위험도 평가기준 18
〈표 Ⅱ-2〉 제3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의 구간 안전성 평가기준 19
〈표 Ⅱ-3〉 제3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의 주행속도 예측모형 20
〈표 Ⅱ-4〉 사고영향계수(CMF) 산출 결과(2차로 도로) 22
〈표 Ⅱ-5〉 사고영향계수(CMF) 산출 결과(다차로 도로) 23
〈표 Ⅱ-6〉 실제 교통사고 위험도 평가 기준(국도ㆍ국지도 통합) 24
〈표 Ⅱ-7〉 위험도로 우선순위 선정(6단계) 28
〈표 Ⅱ-8〉 도로 기하구조 평가 항목 28
〈표 Ⅱ-9〉 전후도로상황 항목의 세부기준 29
〈표 Ⅱ-10〉 길어깨 폭 항목의 세부기준 29
〈표 Ⅱ-11〉 도로환경 평가 항목의 세부기준 29
〈표 Ⅱ-12〉 기타(사업비 및 민원) 항목의 세부기준 30
〈표 Ⅱ-13〉 전국 지방부 위험도로 평점기준(2015) 31
〈표 Ⅱ-14〉 교통사고 EPDO 평점 및 가중치 32
〈표 Ⅱ-15〉 교통사고 EPDO 평점 및 가중치 33
〈표 Ⅱ-16〉 차로폭 평점 및 가중치 33
〈표 Ⅱ-17〉 차로폭 평점 산출사례 34
〈표 Ⅱ-18〉 길어깨폭 평점 및 가중치 34
〈표 Ⅱ-19〉 길어깨폭 특성평점 산정사례 35
〈표 Ⅱ-20〉 노측위험도 평점 및 가중치 35
〈표 Ⅱ-21〉 노측위험도 특성평점 산정사례 35
〈표 Ⅱ-22〉 방호울타리의 등급 및 적용(예시) 36
〈표 Ⅱ-23〉 곡선반경 평점 및 가중치 36
〈표 Ⅱ-24〉 곡선반경 특성평점 산정사례 37
〈표 Ⅱ-25〉 편경사 결함도 평점 및 가중치 37
〈표 Ⅱ-26〉 편경사 결함도 특성평점 산정사례 37
〈표 Ⅱ-27〉 평면선형 시거 평점 및 가중치 38
〈표 Ⅱ-28〉 시거 특성평점 산정사례 38
〈표 Ⅱ-29〉 종단경사 평점 및 가중치 39
〈표 Ⅱ-30〉 종단경사 특성평점 산정사례 39
〈표 Ⅱ-31〉 평균일교통량 평점 및 가중치 40
〈표 Ⅱ-32〉 평균일교통량 특성평점 산정사례 40
〈표 Ⅱ-33〉 지역요구도 평점 및 가중치 40
〈표 Ⅱ-34〉 지역요구도 특성평점 산정사례 41
〈표 Ⅱ-35〉 사업비 평점 및 가중치 41
〈표 Ⅱ-36〉 사업비 특성평점 산정사례 41
〈표 Ⅱ-37〉 HSM 2 Chapter : Part A 44
〈표 Ⅱ-38〉 New HSM2 45
〈표 Ⅱ-39〉 국내 도로교통 안전 관련 제도 및 지침 47
〈표 Ⅱ-40〉 국외 도로안전편람 사례 49
〈표 Ⅱ-41〉 기존 지침의 내용 및 미국 HSM의 비교 51
〈표 Ⅱ-42〉 HSM과 한국 HCM의 비교 52
〈표 Ⅱ-43〉 KHSM 인적요소의 개발 방향 및 내용 54
〈표 Ⅱ-44〉 KHSM 도로안전관리 절차의 개발방향 및 내용 55
〈표 Ⅱ-45〉 KHSM 교통사고 예측기법의 개발방향 및 내용 56
〈표 Ⅱ-46〉 KHSM 사고수정계수(CMF)의 개발방향 및 내용 57
〈표 Ⅱ-47〉 KHSM 도로안전성 평가프로그램의 개발방향 및 내용 58
〈표 Ⅲ-1〉 제5차 일괄 예타 안전성평가 대상 및 통과 사업 총괄표 63
〈표 Ⅲ-2〉 분석대상 개별사업 총괄표(36개 사업) 64
〈표 Ⅲ-3〉 분석대상 사업의 평균 위험도 66
〈표 Ⅲ-4〉 분석대상 개별사업의 위험도 총괄표(36개 사업) 69
〈표 Ⅲ-5〉 시설개량 사업의 안전성 평가 지표(안) 70
〈표 Ⅲ-6〉 시설개량에 따른 잠재적 사고위험도 변화 75
〈표 Ⅲ-7〉 시설개량 시행에 따른 사업별 잠재적 사고위험도 변화 76
〈표 Ⅲ-8〉 안전성 평가지표 산출 결과(1) 79
〈표 Ⅲ-9〉 안전성 평가지표 산출 결과(2) 80
〈표 Ⅲ-10〉 안전성 평가 지표 적용 결과(제5차 일괄예타 사업) 81
〈표 Ⅲ-11〉 안전성 평가지표 별 평가 결과(지표) 82
〈표 Ⅲ-12〉 권역별 안전성 평가 지표 적용 결과 84
〈표 Ⅲ-13〉 안전성 평가지표 별 평가 결과(사업) 85
〈표 Ⅲ-14〉 안전성 평가지표 별 평가 결과(지표) 86
[그림 Ⅱ-1] 제3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의 노선 위험도 평가 절차와 방법 17
[그림 Ⅱ-2] 제3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의 구간 안전성 평가 방법 19
[그림 Ⅱ-3] 사고영향계수(CMF) 유도과정 예시 21
[그림 Ⅱ-4] 잠재적 사고 위험도 점수 분포도 23
[그림 Ⅱ-5] 종합 위험도 평가 예시 25
[그림 Ⅱ-6]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화면 32
[그림 Ⅱ-7] 차로폭 측정방법 33
[그림 Ⅱ-8] 길어깨폭 측정방법 34
[그림 Ⅱ-9] 전방시거 측정방법 38
[그림 Ⅱ-10] 도로안전편람(HSM) 사고예측모형 43
[그림 Ⅱ-11] 지역보정계수(C)의 적용 43
[그림 Ⅲ-1]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 및 실증 흐름 63
[그림 Ⅲ-2] 분석 대상 사업 위치도 65
[그림 Ⅲ-3] 잠재적 사고위험도와 종합위험도의 관계 66
[그림 Ⅲ-4] 실제사고위험도와 종합위험도의 관계 67
[그림 Ⅲ-5] 잠재적사고위험도와 실제사고위험도의 관계 67
[그림 Ⅲ-6] 시설개량에 따른 잠재적 사고 CMF 비교 예시(국도 제00호선, OO~OO) 74
[그림 Ⅲ-7] 시설개량에 따른 노선별 잠재적 사고위험도의 분포 75
[그림 Ⅲ-8] 안전도개선효과와 종합위험도의 관계 77
[그림 Ⅲ-9] 안전도비용효과와 종합위험도의 관계 78
[그림 Ⅲ-10] 종합안전개선도와 종합위험도의 관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