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0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62
제1절 사업의 개요 62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62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위 63
3. 총사업비 조정요구 내역 64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66
1.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66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내용 69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71
제1절 기초자료 분석 71
1. 사회경제지표 71
2. 교통 현황 74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 검토 77
1. 관련계획 검토의 의의 77
2. 최상위계획 77
3. 상위계획 88
4. 지역관련 계획 97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쟁점 137
1. 사업계획 부문 쟁점 137
2.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부문 쟁점 138
3. 수요 분석 및 경제성 분석 부문 쟁점 139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41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41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정성 검토 142
1. 설계기준 검토 143
2. 선형계획 검토 150
3. 토공 및 비탈면 설계 검토 151
4. 배수계획 검토 156
5. 교량계획 검토 158
6. 포장계획 검토 164
7. 교차로계획 검토 166
8. 회차로 설치계획 검토 169
9. 교통안전시설 및 부대시설계획 검토 171
제3절 노선계획의 적절성 검토 173
1. 비교노선 검토 173
2. 최적노선 선정 176
제Ⅳ장 비용 추정 177
제1절 개요 177
1.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177
2. 기존 연구의 비용 검토 180
3. 기존계획의 총사업비 비교 184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87
1. 공사비 187
2. 용지보상비 195
3. 시설부대경비 207
4. 예비비 210
5. 총사업비 추정 결과 211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215
1. 유지관리비 추정 방법 215
2.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217
제4절 연차별 투입계획 219
제Ⅴ장 교통수요 추정 221
제1절 기존연구의 수요 검토 221
제2절 기본자료 설정 222
제3절 분석의 범위 설정 223
1. 시간적 범위의 설정 223
2. 공간적 범위의 설정 223
제4절 기본 자료의 수정 228
1. 존 세분화 228
2. 네트워크 수정 230
3. 장래 O/D 수정 232
제5절 통행배정모형의 전제 및 정산 239
1. 통행배정의 전제 239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51
제6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54
1. 사업노선의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254
2. 교통수요 예측 결과 분석가 256
3. 기존 연구와의 수요추정 결과 비교 265
제Ⅵ장 편익 산정 268
제1절 편익 산정의 개요 268
제2절 항목별 편익 산정방법 269
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269
2. 통행시간 절감편익 272
3.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272
4. 환경비용 절감편익 274
제3절 편익 산정 결과 281
제Ⅶ장 경제성 분석 282
제1절 개요 282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및 분석 결과 284
1. 주요 전제 284
2. 경제성 분석 결과 284
제3절 민감도 분석 286
제Ⅷ장 정책성 분석 287
제1절 정책성 분석 개요 287
제2절 사업추진 여건 289
1. 정책 일치성 등 내부여건 289
2. 지역주민의 태도 등 외부여건 293
제3절 정책 효과 296
1. 기본 방향 296
2. 일자리 효과 298
3. 생활여건 영향 308
4. 환경성 평가 320
5. 안전성 평가 330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40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 제언 342
제1절 AHP를 활용한 사업의 종합 판단 342
1. AHP 분석의 개요 342
2. 조사 대상 집단 344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44
제2절 AHP 분석 결과 347
제3절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352
참고문헌 357
[부록 1] AHP 평가를 위한 설문 360
[부록 2] 주무부처 사업기간 변경 공문 369
[부록 3] 분과위원회 총평 370
〈표 Ⅰ-1〉 현행안과 요구안의 시설계획 63
〈표 Ⅰ-2〉 사업의 추진 경위 64
〈표 Ⅰ-3〉 타당성재조사 요건 해당여부 64
〈표 Ⅰ-4〉 총사업비 조정요구 내역 65
〈표 Ⅱ-1〉 인구 추이 71
〈표 Ⅱ-2〉 종사자수 추이 72
〈표 Ⅱ-3〉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73
〈표 Ⅱ-4〉 사업노선 주변 도로망 현황 74
〈표 Ⅱ-5〉 사업노선 인근 고속도로 교통량 현황 76
〈표 Ⅱ-6〉 국가간선도로망 추진계획 85
〈표 Ⅱ-7〉 대도시권 공간적 범위 88
〈표 Ⅱ-8〉 수도권 도로망 확충계획 99
〈표 Ⅱ-9〉 경기도 고속도로망 확충계획(재정사업) 101
〈표 Ⅱ-10〉 경기도 고속도로망 확충계획(민자사업) 102
〈표 Ⅱ-11〉 경기도 고속도로망 현황 104
〈표 Ⅱ-12〉 경기도 고속도로망 구축계획(4×4+2R) 105
〈표 Ⅱ-13〉 경기도 간선도로망 구성내역 106
〈표 Ⅱ-14〉 고속도로 등 도로확ㆍ포장 계획의 주요내용 111
〈표 Ⅱ-15〉 고속국도 노선현황 113
〈표 Ⅱ-16〉 일반국도 노선현황 113
〈표 Ⅱ-17〉 충청남도 고속국도망 계획 114
〈표 Ⅱ-18〉 남북축 주간선도로 선정결과 116
〈표 Ⅱ-19〉 동서축 주간선도로 선정결과 117
〈표 Ⅱ-20〉 평택시 주요 도로망 현황 121
〈표 Ⅱ-21〉 평택시 간선도로망 계획 123
〈표 Ⅱ-22〉 평택시 권역별 순환축 계획 124
〈표 Ⅱ-23〉 천안시 간선도로망 현황 127
〈표 Ⅱ-24〉 안성시 도시기본계획구역 131
〈표 Ⅱ-25〉 주요 도로망 현황 134
〈표 Ⅱ-26〉 안성시 간선도로 계획 136
〈표 Ⅲ-1〉 현행안과 요구안의 시설계획 142
〈표 Ⅲ-2〉 일반도로의 기능별 도로의 구분에 따른 도로의 종류 143
〈표 Ⅲ-3〉 소재지역과 기능에 따른 구분 143
〈표 Ⅲ-4〉 도로의 기능에 따른 설계속도 144
〈표 Ⅲ-5〉 지형 정의 분류Ⅰ 144
〈표 Ⅲ-6〉 지형 정의 분류Ⅱ 144
〈표 Ⅲ-7〉 도로의 등급별 설계속도 145
〈표 Ⅲ-8〉 기하구조 기준 146
〈표 Ⅲ-9〉 실시설계의 표준 횡단구성 147
〈표 Ⅲ-10〉 실시설계 표준횡단면도 147
〈표 Ⅲ-11〉 차로 폭 148
〈표 Ⅲ-12〉 중앙분리대의 최소폭 148
〈표 Ⅲ-13〉 길어깨의 최소폭(본 선) 149
〈표 Ⅲ-14〉 평면선형 분석 150
〈표 Ⅲ-15〉 종단선형 분석 151
〈표 Ⅲ-16〉 토공발생 현황 152
〈표 Ⅲ-17〉 무처리시 구간별 침하량 153
〈표 Ⅲ-18〉 토공구간 연약지반 설계결과 154
〈표 Ⅲ-19〉 구조물 구간 연약지반 설계결과 154
〈표 Ⅲ-20〉 계측기 설치현황 154
〈표 Ⅲ-21〉 무보강시 사면안정 검토결과 155
〈표 Ⅲ-22〉 비탈면 녹화공법 적용 현황 156
〈표 Ⅲ-23〉 설계강우 확률강도 적용현황 156
〈표 Ⅲ-24〉 횡배수관 설치현황 157
〈표 Ⅲ-25〉 배수암거 설치현황 158
〈표 Ⅲ-26〉 통로암거 설치현황 158
〈표 Ⅲ-27〉 교량 설치현황 159
〈표 Ⅲ-28〉 교량 연장별 현황 159
〈표 Ⅲ-29〉 교량형식별 현황 159
〈표 Ⅲ-30〉 안성천교 교량계획 160
〈표 Ⅲ-31〉 안궁1교 교량계획 162
〈표 Ⅲ-32〉 소사1교 교량계획 163
〈표 Ⅲ-33〉 포장단면 165
〈표 Ⅲ-34〉 동상방지층 생략구간 현황 165
〈표 Ⅲ-35〉 교차로 현황 166
〈표 Ⅲ-36〉 국도 등급별 교차로 설치기준 167
〈표 Ⅲ-37〉 회차로 제외 시 총사업비 검토 171
〈표 Ⅲ-38〉 교통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계획현황 172
〈표 Ⅲ-39〉 천안시 통과구간 비교노선 검토 174
〈표 Ⅲ-40〉 안성시, 평택시 통과구간 비교노선 검토 175
〈표 Ⅲ-41〉 최적노선 특징 176
〈표 Ⅳ-1〉 비용 보정지수(건설투자GDP 디플레이터) 179
〈표 Ⅳ-2〉 편익 보정지수(소비자 물가지수) 179
〈표 Ⅳ-3〉 No.35 국도 1호선 천안성환~평택소사 총사업비 181
〈표 Ⅳ-4〉 천안성환~평택소사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물가환산 결과 182
〈표 Ⅳ-5〉 실시설계의 주요 공사물량 183
〈표 Ⅳ-6〉 요구안(실시설계)의 총사업비 184
〈표 Ⅳ-7〉 총사업비 변경요구 현황 185
〈표 Ⅳ-8〉 현행안과 요구안의 총사업비 비교(2020년 가격기준) 185
〈표 Ⅳ-9〉 요구안의 사업비 변경 현황 186
〈표 Ⅳ-10〉 토공 공사비 검토 187
〈표 Ⅳ-11〉 토공 공사비 검토결과 188
〈표 Ⅳ-12〉 배수공 공사비 검토 188
〈표 Ⅳ-13〉 배수공 공사비 검토결과 189
〈표 Ⅳ-14〉 구조물공 공사비 검토 189
〈표 Ⅳ-15〉 구조물공 공사비 검토결과 189
〈표 Ⅳ-16〉 포장공 공사비 검토 190
〈표 Ⅳ-17〉 포장공 공사비 검토결과 190
〈표 Ⅳ-18〉 부대공 공사비 검토 191
〈표 Ⅳ-19〉 부대공 공사비 검토결과 191
〈표 Ⅳ-20〉 관급자재대 검토 192
〈표 Ⅳ-21〉 관급자재대 검토결과 193
〈표 Ⅳ-22〉 폐기물처리비 검토 193
〈표 Ⅳ-23〉 폐기물처리비 검토결과 193
〈표 Ⅳ-24〉 검토안 공사비 추정 결과 194
〈표 Ⅳ-25〉 시도 전체, 용도지역 및 이용상황별 보상배율 197
〈표 Ⅳ-26〉 표본토지 현황 198
〈표 Ⅳ-27〉 토지보상비 추정방법 199
〈표 Ⅳ-28〉 사유지 기준 지목별 토지보상비 추정액 199
〈표 Ⅳ-29〉 사유지 기준 소재지별 토지보상비 추정액 200
〈표 Ⅳ-30〉 지목별 편입용지 및 토지보상비 현황 200
〈표 Ⅳ-31〉 소재지별 편입용지 및 토지보상비 현황 201
〈표 Ⅳ-32〉 실시설계 용지보상비 201
〈표 Ⅳ-33〉 토지보상비 추정액 비교 201
〈표 Ⅳ-34〉 지가 적용 방법에 따른 용지구입비 202
〈표 Ⅳ-35〉 검토안 지목별 편입용지 및 용지구입비 현황(사유지) 203
〈표 Ⅳ-36〉 검토안 지목별 편입용지 및 토지보상비 현황(공유지) 204
〈표 Ⅳ-37〉 검토안 지목별 편입용지 및 토지보상비 현황(국유지) 204
〈표 Ⅳ-38〉 검토안 용지구입비 205
〈표 Ⅳ-39〉 생태계보전협력금 205
〈표 Ⅳ-40〉 검토안 용지보상비 205
〈표 Ⅳ-41〉 용지보상비 산출결과 비교 206
〈표 Ⅳ-42〉 용지보상비 산출결과 비교(2020년 말 기준) 206
〈표 Ⅳ-43〉 설계비 산출결과 207
〈표 Ⅳ-44〉 공사비 요율에 의한 전면 책임감리 208
〈표 Ⅳ-45〉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208
〈표 Ⅳ-46〉 책임감리비 산출결과 209
〈표 Ⅳ-47〉 시설부대비 요율 209
〈표 Ⅳ-48〉 시설부대비 산정 209
〈표 Ⅳ-49〉 시설부대경비 집계 210
〈표 Ⅳ-50〉 총사업비 추정 결과 212
〈표 Ⅳ-51〉 총사업비 추정 결과(2020년 말 기준) 213
〈표 Ⅳ-52〉 총사업비 추정 결과(2020년 말 기준, 경제성분석용) 214
〈표 Ⅳ-53〉 일반국도 일반구간 유지관리비 적용 원단위(2019년 기준) 216
〈표 Ⅳ-54〉 일반국도의 30년간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19년 기준) 216
〈표 Ⅳ-55〉 연차별 유지관리비 추정결과 218
〈표 Ⅳ-56〉 총사업비 연차별 투입률 219
〈표 Ⅳ-57〉 총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 219
〈표 Ⅳ-58〉 경제성 분석을 위한 연차별 투입액 220
〈표 Ⅴ-1〉 기존 연구 수요추정 결과 221
〈표 Ⅴ-2〉 본 조사 기본자료: 전국권 KTDB 222
〈표 Ⅴ-3〉 시간적 범위 설정 223
〈표 Ⅴ-4〉 천안시 서북구, 안성시 발생 분포(내부통행 제외) 225
〈표 Ⅴ-5〉 평택시 발생 분포(내부통행 제외) 226
〈표 Ⅴ-6〉 영향권 설정결과 227
〈표 Ⅴ-7〉 존 세분화 상세내역 229
〈표 Ⅴ-8〉 존 세분화 비율 229
〈표 Ⅴ-9〉 기준연도 네트워크 추가/수정내역 230
〈표 Ⅴ-10〉 사업노선 인근 장래 네트워크 추가/수정내역 비교 231
〈표 Ⅴ-11〉 개발계획 반영기준 비교 232
〈표 Ⅴ-12〉 택지개발계획 반영 내역 234
〈표 Ⅴ-13〉 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 비율 적용 기준 234
〈표 Ⅴ-14〉 산업단지개발계획 반영 내역 235
〈표 Ⅴ-15〉 가동률 적용 기준 236
〈표 Ⅴ-16〉 산업단지별ㆍ세부품목별 생산부지 100m²당 일일 화물차량 입하대수 237
〈표 Ⅴ-17〉 산업단지별ㆍ세부품목별 생산부지 100m²당 일일 화물차량 출하대수 238
〈표 Ⅴ-18〉 승용차 재차인원 240
〈표 Ⅴ-19〉 수도권 승용차 재차인원 241
〈표 Ⅴ-20〉 버스 재차인원 242
〈표 Ⅴ-21〉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전국평균) 242
〈표 Ⅴ-22〉 시간대별 교통량 비율 243
〈표 Ⅴ-23〉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각 시간대별 집중률(수도권) 243
〈표 Ⅴ-24〉 일반화 비용 산출을 위한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통행요금 245
〈표 Ⅴ-25〉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245
〈표 Ⅴ-26〉 교통량-지체 함수(VDF) 구분 247
〈표 Ⅴ-27〉 도시부 도로 VDF 파라미터 최적값 248
〈표 Ⅴ-28〉 지방부 도로 VDF 파라미터 최적값 248
〈표 Ⅴ-29〉 예외등급 VDF 파라미터 최적값 248
〈표 Ⅴ-30〉 도시부 도로 VDF 파라미터 범위값 249
〈표 Ⅴ-31〉 지방부 도로 VDF 파라미터 범위값 249
〈표 Ⅴ-32〉 예외등급 VDF 파라미터 최적값 249
〈표 Ⅴ-33〉 사업노선 VDF 및 파라미터 입력 값 250
〈표 Ⅴ-34〉 교통량 수준별 허용기준 251
〈표 Ⅴ-35〉 사업노선 인근 교통량 정산결과 253
〈표 Ⅴ-36〉 사업노선 소구간별 교통수요 추정결과 255
〈표 Ⅴ-37〉 Select Link Analysis 분석결과(사업노선 2구간, 2028년) 256
〈표 Ⅴ-38〉 사업 시행에 따른 국도 1호선 및 사업노선 교통량 변화 259
〈표 Ⅴ-39〉 장래 사업노선 인근 교통량 추정 결과 260
〈표 Ⅴ-40〉 교통수요추정 전제 비교 266
〈표 Ⅴ-41〉 사업노선 수요추정 결과 267
〈표 Ⅵ-1〉 속도ㆍ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20년 기준) 270
〈표 Ⅵ-2〉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73
〈표 Ⅵ-3〉 도로 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PGS 포함) 274
〈표 Ⅵ-4〉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20년 기준) 276
〈표 Ⅵ-5〉 일반도로의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메터 279
〈표 Ⅵ-6〉 소음가치의 원단위 280
〈표 Ⅵ-7〉 편익 산정 결과 281
〈표 Ⅶ-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83
〈표 Ⅶ-2〉 경제성 분석 결과 284
〈표 Ⅶ-3〉 경제성 분석 결과 285
〈표 Ⅶ-4〉 민감도 분석 결과 286
〈표 Ⅷ-1〉 정책성 분석 항목의 범주화 288
〈표 Ⅷ-2〉 정책 일치성 등 내부여건 검토를 위한 상위 및 관련 계획의 분류 290
〈표 Ⅷ-3〉 일자리 효과의 내용 298
〈표 Ⅷ-4〉 고용의 질 개선효과 평가항목과 활용 자료(2019년 기준) 305
〈표 Ⅷ-5〉 산업별 고용의 질 표준화 점수 305
〈표 Ⅷ-6〉 산업별 고용유발인원에 따른 가중 표준화 점수 306
〈표 Ⅷ-7〉 총고용에 대한 고용의 질 점수 307
〈표 Ⅷ-8〉 고용의 질에 대한 종합적 평가 307
〈표 Ⅷ-9〉 생활여건 영향의 내용 308
〈표 Ⅷ-10〉 환경성 평가의 내용 320
〈표 Ⅷ-11〉 안전성 평가의 내용 331
〈표 Ⅹ-1〉 천안성환~평택소사 도로건설공사 타당성재조사 AHP 평가항목 요약 346
〈표 Ⅹ-2〉 경제성 분석, 정책성 분석 및 지역균형발전 분석 가중치 산정범위 347
〈표 Ⅹ-3〉 사업 추진여건 및 정책효과 가중치 산정범위 347
〈표 Ⅹ-4〉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 결과 348
〈표 Ⅹ-5〉 천안성환~평택소사 도로건설사업의 AHP 평가 결과 348
〈표 Ⅹ-6〉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51
〈표 Ⅹ-7〉 천안성환~평택소사 도로건설공사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356
[그림 Ⅰ-1]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66
[그림 Ⅱ-1] 종사자수 추이 72
[그림 Ⅱ-2]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73
[그림 Ⅱ-3] 사업노선 주변 도로망 위치도 74
[그림 Ⅱ-4] 사업노선 인근 교통량 수집 지점 75
[그림 Ⅱ-5] 국토종합계획의 기조: 비전, 목표, 전략 78
[그림 Ⅱ-6] 광역교통 비전 2030 인포그래픽 81
[그림 Ⅱ-7] 수도권 제2순환 도로망노선도 82
[그림 Ⅱ-8] 국가기간 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 목표 및 추진전략 84
[그림 Ⅱ-9]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2011~2020) 86
[그림 Ⅱ-10] 수도권 교통망 확충 방향 90
[그림 Ⅱ-11] 추진전략 93
[그림 Ⅱ-12] 일괄예비타당성조사 수행 흐름도 96
[그림 Ⅱ-13]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 목표 및 전략 97
[그림 Ⅱ-14] 수도권 고속도로,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02
[그림 Ⅱ-15] 경기도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07
[그림 Ⅱ-16] 경기도 보조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08
[그림 Ⅱ-17] 고속도로 등 도로 확ㆍ포장 계획 111
[그림 Ⅱ-18] 충청남도 고속국도망 계획 115
[그림 Ⅱ-19] 충청남도 간선도로망 계획 118
[그림 Ⅱ-20] 평택시 도시세력권 120
[그림 Ⅱ-21] 평택시 도로망체계 현황 121
[그림 Ⅱ-22] 평택시 도로망 계획 124
[그림 Ⅱ-23] 천안시 광역교통망 현황 126
[그림 Ⅱ-24] 천안시 간선도로망 현황 128
[그림 Ⅱ-25] 천안시 도로교통체계 구상안 130
[그림 Ⅱ-26] 안성시 2030도시기본계획 수립목적 131
[그림 Ⅱ-27] 안성시 도시기본계획구역 132
[그림 Ⅱ-28] 안성시 교통망계획도 136
[그림 Ⅱ-29] 회차로 현황도 138
[그림 Ⅱ-30] 회차로 계획평면도 138
[그림 Ⅱ-31] 평택동부고속화도로 요금체계 140
[그림 Ⅲ-1] 현행안과 실시설계안 비교노선도 142
[그림 Ⅲ-2] 안성천교 종ㆍ평면도 160
[그림 Ⅲ-3] 안궁1교 종ㆍ평면도 161
[그림 Ⅲ-4] 소사1교 종ㆍ평면도 163
[그림 Ⅲ-5] 교차로 위치도 166
[그림 Ⅲ-6] 시점부 전경 168
[그림 Ⅲ-7] 시점부 교차로 현황 168
[그림 Ⅲ-8] 성환교차로 계획평면 169
[그림 Ⅲ-9] 회차로 현황도 169
[그림 Ⅲ-10] 회차로 계획평면도 170
[그림 Ⅲ-11] 예비타당성조사 및 실시설계 비교노선도 173
[그림 Ⅲ-12] 천안시 통과구간 구간 비교노선도 174
[그림 Ⅲ-13] 안성시, 평택시 통과구간 비교노선도 175
[그림 Ⅲ-14] 노선 종ㆍ평면도 176
[그림 Ⅳ-1] 직접보상비 추정절차 196
[그림 Ⅳ-2] 토지 분포도 198
[그림 Ⅴ-1] 사업 시행에 따른 링크 교통량 변화(RV〉3%) 226
[그림 Ⅴ-2] 영향권 설정결과 227
[그림 Ⅴ-3] 존 세분화 228
[그림 Ⅴ-4] 사업노선 인근 장래 네트워크 추가/수정 지점 231
[그림 Ⅴ-5] 택지개발계획 위치도 233
[그림 Ⅴ-6] 산업단지개발계획 위치도 235
[그림 Ⅴ-7] 사업노선 위치도 250
[그림 Ⅴ-8] 정산지점 위치도 252
[그림 Ⅴ-9] 사업노선의 소구간 분류 254
[그림 Ⅴ-10] 사업노선 교통수요 추정결과 255
[그림 Ⅴ-11] 사업노선 이용 통행분포(사업노선 2구간, 2028년) 256
[그림 Ⅴ-12] 사업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2028년) 257
[그림 Ⅴ-13] 사업 시행에 따른 장래 교통량 변화 분석 지점 위치도 258
[그림 Ⅷ-1] 정책 방향의 일치성 분류 291
[그림 Ⅹ-1] 천안성환~평택소사 도로건설공사(수도권) 타당성재조사 AHP 계층 구조 345
〈표 1〉 AHP 평가항목 요약 363
〈표 2〉 가중치 산정범위 364
〈표 3〉 가중치 산정범위 365
〈표 4〉 천안성환~평택소사 도로건설공사 타당성재조사에 대한 분과위원회 총평 370
[그림 1] 평가 예 361
[그림 2]/[그림 1] 천안성환~평택소사 도로 건설공사(수도권) 타당성재조사 AHP 계층 구조 362
[그림 3]/[그림 2] 제1계층 중요도 평가 364
[그림 4]/[그림 3] 제2계층 중요도 평가(정책성 분석) 365
[그림 5] 제3계층 중요도 평가(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366
[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