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연구의 개요 12
제Ⅱ장 선행연구 고찰 15
제1절 연구 고찰 개요 15
제2절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연구 국내외 동향 17
1.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산정 관련 국내 연구 17
2.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산정 관련 국외 연구 21
제3절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관련 국내외 연구 28
1.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국내 연구 28
2.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국외 연구 32
제4절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42
1. 국내 연구 42
2. 국외 연구 45
제5절 통행시간 신뢰성 연구의 시사점 55
제Ⅲ장 통행시간 신뢰성 향상 효과의 추정 57
제1절 도로부문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모형 57
1. 모형 설정 57
2. 자료 구축 및 특성 분석 59
3.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모형 추정 63
4.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최적 모형 판단 69
제2절 철도부문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모형 71
1. 기존 연구결과의 요약 71
2. 연구결과의 활용 73
제3절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74
1. 선행연구 신뢰성 비율(RR)에 대한 메타 회귀 및 랜덤포레스트 분석 74
2.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적용 85
제Ⅳ장 통행시간 신뢰성 향상 편익의 산정 89
제1절 모의실험 분석 89
1. 기본 조건 89
2. 사업시행조건 92
3. 도로사업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94
4. 철도사업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99
제2절 편익산정에 대한 추가 논의 104
1. 도로부문에서 링크기반 편익산정 방법 104
2. 철도사업에서의 유의사항 109
제3절 편익산정 기준 정립 110
1. 도로부문 사업 110
2. 철도부문 사업 111
제Ⅴ장 종합결론 113
참고문헌 117
〈표 Ⅰ-1〉 KDI(2020) 기초연구 대비 본 연구의 주안점 14
〈표 Ⅱ-1〉 경로ㆍ링크기반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 산정방법 비교 17
〈표 Ⅱ-2〉 경로ㆍ링크기반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 통행시간 절감편익 비교 18
〈표 Ⅱ-3〉 경로모형 거리구분 기준 19
〈표 Ⅱ-4〉 최적모형 고속도로 추정결과(링크) 19
〈표 Ⅱ-5〉 최적모형 일반도로 추정결과(링크) 19
〈표 Ⅱ-6〉 최적모형 추정결과(경로) 20
〈표 Ⅱ-7〉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및 RR 비율 산정 20
〈표 Ⅱ-8〉 경로ㆍ링크기반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 통행시간 절감편익 비교 23
〈표 Ⅱ-9〉 Distance-dependent time values for non-business travel according to distances classes 25
〈표 Ⅱ-10〉 Distance-dependent values for the "NZ" benefit component for HGVs with a permissible weight of ≥ 12 tonnes 26
〈표 Ⅱ-11〉 연구별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산정방법 및 규모 27
〈표 Ⅱ-12〉 도로유형별 지표추정 결과 29
〈표 Ⅱ-13〉 도로위계ㆍLOS에 따른 완충시간 산정 결과 30
〈표 Ⅱ-14〉 V/C에 따른 통행시간 표준편차 32
〈표 Ⅱ-15〉 V/C에 따른 통행시간 표준편차 33
〈표 Ⅱ-16〉 도로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35
〈표 Ⅱ-17〉 각 국가의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산정 모형 36
〈표 Ⅱ-18〉 표준편차를 이용한 신뢰성 추정 모형 38
〈표 Ⅱ-19〉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39
〈표 Ⅱ-20〉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관련 선행연구 종합 41
〈표 Ⅱ-21〉 장수은ㆍ강지혜(2008)의 통행시간 신뢰성 추정결과 42
〈표 Ⅱ-22〉 한국도로공사(2013)의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추정결과 43
〈표 Ⅱ-23〉 한국교통연구원(2016)의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추정 결과 44
〈표 Ⅱ-24〉 최영은(2017)의 경로선택모형을 이용한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추정결과 44
〈표 Ⅱ-25〉 통행목적별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통행시간 가치 비율(RR) 45
〈표 Ⅱ-26〉 영국의 RR 46
〈표 Ⅱ-27〉 네덜란드 RR 46
〈표 Ⅱ-28〉 국가별 통행시간 가치 대비 신뢰성 가치의 승수 47
〈표 Ⅱ-29〉 국가별 신뢰성 승수 47
〈표 Ⅱ-30〉 통행목적별 신뢰성 승수(평균) 48
〈표 Ⅱ-31〉 수단별 신뢰성 승수(평균) 48
〈표 Ⅱ-32〉 철도와 버스의 거리별 신뢰성 승수 48
〈표 Ⅱ-33〉 승용차 버스의 목적별 신뢰성 승수 48
〈표 Ⅱ-34〉 승용차와 대중교통 수단의 목적별 신뢰성 승수 49
〈표 Ⅱ-35〉 승용차와 대중교통 이용자의 RR(네덜란드) 49
〈표 Ⅱ-36〉 승용차와 대중교통 이용자의 RR 50
〈표 Ⅱ-37〉 통행시간 신뢰성 비율 정리: 승용차, 화물차(de Jong, 2015) 51
〈표 Ⅱ-38〉 통행시간 신뢰성 비율 정리: 기차, 대중교통, 항공(de Jong, 2015) 52
〈표 Ⅱ-39〉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관련 선행연구 종합 54
〈표 Ⅲ-1〉 도로부문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모형 설정 내역 57
〈표 Ⅲ-2〉 내비게이션 집계형 데이터 포멧 59
〈표 Ⅲ-3〉 모형 추정을 위한 Raw data의 이상치 제거 과정 60
〈표 Ⅲ-4〉 이상치 데이터를 제외한 연단위 최종 데이터 수 60
〈표 Ⅲ-5〉 모형구축을 위한 각 일자리별 기종점별 시간대별 통행량 기초통계 분석결과(통합) 61
〈표 Ⅲ-6〉 링크(고속도로) 및 기종점 분석자료 기초통계량 비교 61
〈표 Ⅲ-7〉 링크(일반도로) 및 기종점 분석자료 기초통계량 비교 62
〈표 Ⅲ-8〉 모형구축을 위한 각 일자별 기종점별 시간대별 통행량 기초통계 분석결과(통행거리 구분) 62
〈표 Ⅲ-9〉 영국 모형 추정 결과 63
〈표 Ⅲ-10〉 링크-기종점간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모형 비교(통합모형 기준) 64
〈표 Ⅲ-11〉 링크-기종점간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모형 비교 66
〈표 Ⅲ-12〉 네덜란드 모형 추정 결과 67
〈표 Ⅲ-13〉 고속도로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산정 모형 검증 결과 70
〈표 Ⅲ-14〉 철도부문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산정 결과 72
〈표 Ⅲ-15〉 철도부문 단선철도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산정 결과 72
〈표 Ⅲ-16〉 단선철도의 복선화에 따른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의 개선 효과 73
〈표 Ⅲ-17〉 분석 대상 국내외 선행연구 74
〈표 Ⅲ-18〉 종속변수와 설명변수의 기초 통계량 78
〈표 Ⅲ-19〉 메타 회귀분석 추정 결과 80
〈표 Ⅲ-20〉 랜덤 포레스트 분석 모형별 훈련오차 및 의사결정계수 추정 결과 82
〈표 Ⅲ-21〉 랜덤 포레스트 분석 모형별 변수의 중요도 분석 결과(%IncMSE) 83
〈표 Ⅲ-22〉 2020년 연구의 통행시간 신뢰성 비율(RR) 추정 결과 85
〈표 Ⅲ-23〉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 적용안(2021년 기준) 87
〈표 Ⅳ-1〉 편익을 산정하기 위한 도로네트워크 속성 가정 90
〈표 Ⅳ-2〉 도로노선 경로당 차종구성 가정 90
〈표 Ⅳ-3〉 편익을 산정하기 위한 철도네트워크 속성 가정(기존철도) 91
〈표 Ⅳ-4〉 도로사업 미시행-시행 시 수단별 통행량(첨두기준) 92
〈표 Ⅳ-5〉 도로사업 미시행-시행 시 수단별 통행량(첨두기준) 93
〈표 Ⅳ-6〉 도로사업에 따른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및 통행시간절감편익 비교 94
〈표 Ⅳ-7〉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통합모형) 95
〈표 Ⅳ-8〉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통합모형 VS 50km 미만모형) 96
〈표 Ⅳ-9〉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통합모형 VS 50km 이상모형) 98
〈표 Ⅳ-10〉 철도사업에 따른 통행시간 신뢰성 편익 및 통행시간절감편익 비교 99
〈표 Ⅳ-11〉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통합모형) 100
〈표 Ⅳ-12〉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통합모형 VS 50km 미만모형) 101
〈표 Ⅳ-13〉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통합모형 VS 50km 이상모형) 103
〈표 Ⅳ-14〉 링크기반과 경로기반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의 차이 106
〈표 Ⅳ-15〉 철도부문 차종별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111
〈표 Ⅴ-1〉 도로부문 신뢰성 지표모형의 계수 추정결과 114
〈표 Ⅴ-2〉 철도부문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115
〈표 Ⅴ-3〉 통행시간 신뢰성 비율(RR) 115
[그림 Ⅱ-1] Time value fuction for non-commercial travel purposes 24
[그림 Ⅱ-2] Time value function for business travel 25
[그림 Ⅱ-3] 도로의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산정 개념도 29
[그림 Ⅱ-4] 도로의 통행시간 신뢰성 지표 중 PT, BT, MT 개념도 40
[그림 Ⅲ-1] 영국모형 함수의 통행시간 표준편차 관측치와 추정치간 비교 65
[그림 Ⅲ-2] 네덜란드모형 함수의 통행시간 표준편차 관측치와 추정치간 비교 68
[그림 Ⅲ-3] 랜덤 포레스트 분석 모형별 부분의존도 분석 결과(변수의 중요도 상위 5개) 84
[그림 Ⅳ-1] 도로노선 가상 네트워크(기본조건) 91
[그림 Ⅳ-2] 도로노선 가상 네트워크(사업시행 조건) 92
[그림 Ⅳ-3] 철로노선 가상 네트워크(사업시행 조건) 93
[그림 Ⅳ-4]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그래프(도로, 통합모형) 96
[그림 Ⅳ-5]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그래프(통합모형 VS 50km 미만모형) 97
[그림 Ⅳ-6]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그래프(통합모형 VS 50km 미만모형) 98
[그림 Ⅳ-7]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그래프(철도, 통합모형) 101
[그림 Ⅳ-8]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그래프(통합모형 VS 50km 미만모형) 102
[그림 Ⅳ-9] 거리에 따른 편익규모 비교그래프(통합모형 VS 50km 이상모형) 103
[그림 Ⅳ-10] 링크기반과 경로기반의 비교를 위한 모의 네트워크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