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2
Ⅰ. 국내 인구 5명 중 1명이 장애 어려움, 금융지원의 의미가 넓어져야 할 때 4
Ⅱ. 장애인의 자립ㆍ자율선택권에 초점을 맞춘 정책 방향과 은행의 상생 노력 6
Ⅲ. 장애 평등 실천을 위한 해외 금융회사 노력 및 관련 기술의 발전 8
Ⅳ. 장애 없는 금융생활을 위한 장애인의 금융니즈 및 소비자 인식 점검 11
Ⅴ. 저축ㆍ투자가 필요한 장애인의 '장애없는 금융' 활성화 노력 확대 14
참고문헌 15
그림 1. ICF의 장애 개념의 환경적 요인포함 설명 4
그림 2. 장애인 및 잠재적 장애 인구 규모 4
그림 3. 장애 vs. 비장애가구의 소득 5분위 분포 5
그림 4. 장애인 고용률 및 소득 수준 5
그림 5. 음성 OTP(One Time Password) 6
그림 6. 음성안내 수단 6
그림 7. 2023DEI 참여 산업군 상위 5개 8
그림 8. Aira를 통한 시각통역서비스 제공 설명 8
그림 9. 서포트허브 이용 프로세스 9
그림 10. 해외 금융회사 장애 통합ㆍ포용 사례 9
그림 11. SKT설리번파인드, 쇼핑모드 상황의 묘사 장면 10
그림 12. GPT-4o, 시각장애인과 대화하며 상황 묘사 장면 10
그림 13. (장애인설문) 쇼핑 시 문제 생기면 어떻게 하나? 12
그림 14. 금융포용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조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