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9
1. 연구의 배경과 방법, 그리고 특징 19
1) 본 실태조사 및 연구 배경 19
2) 본 연구 방법과 특징 20
3) 해외 Big Tech의 국내 시장에 대한 시장지배력이 강화되고 있음을 확인 21
4)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국내 거대 플랫폼의 독과점 남용행위 실태 확인 22
5) 본 실태조사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플랫폼 독점 규제에 관한 입법을 권고함 23
2. 혁신과 독점의 갈등 24
1) 플랫폼의 급속한 발전이 가져온 일상생활과 기업ㆍ산업에 가져온 혁신 24
2) 교차네트워크 효과, 즉 이러한 혁신적인 플랫폼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확대가 이용사업자에 대한 시장 지배력으로 작용 25
3) 혁신과 독점 사이의 갈등의 역사 25
4) 각국의 플랫폼 독과점 규제 입법 추진 이유에서도 혁신과 독점의 갈등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음 26
3. 12개 핵심 플랫폼서비스 시장별 지배력과 독과점 실태 요약 27
1) 모바일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시장 27
2) 웹 브라우저(web browser)시장 27
3) 검색엔진(Search Engine) 시장 28
4) 디지털 광고 시장(Digital Advertising Market) 28
5) 모바일 메신저 시장(Mobile Messenger Market) 29
6) 소셜 네트워크와 소셜 미디어 시장(Social Network & Media Market) 30
7) 앱마켓(App Market)시장 31
8) 디지털 문화 콘텐츠 플랫폼 시장(Digital Culture Content Platform Market) 32
9) 택시호출 서비스 시장(Call Taxi Service Market) 33
10) 뉴스콘텐츠 서비스 시장(News Content Service Market) 34
11) 오픈마켓 시장(Open-market Market Place) 35
12) 배달앱 시장(Delivery-App Market) 시장 36
4. 국내외 6대 거대 및 배달앱 플랫폼의 독과점 지위 남용행위 사례와 소상공인 피해 및 대응 사례 37
1) 구글 37
2) 애플 38
3) 메타(페이스북) 39
4) 카카오 40
5) 네이버 41
6) 쿠팡 42
7) 배달의 민족 43
5. 독과점 플랫폼이 한국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44
1) 독과점 플랫폼이 언론과 사회적 여론에 대해서도 게이트키퍼 역할 44
2) "숙의민주주의" 등 민주주의 발달에 기여할 것이라는 낙관론 44
3) 정파적 편향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갈등을 확대할 것이라는 비관론 44
4) 플랫폼 추천 알고리즘의 정파적 편향성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45
6. 국내 온라인ㆍ디지털ㆍ플랫폼 생태계 감안한 구조전환 46
7. 입법권고안 47
1) 유럽과 미국, 일본 등 해외 독과점 플랫폼 규제 입법의 동향 47
2) 권고하는 입법의 원칙 48
3) 입법권고안의 주요내용 : 독점 플랫폼 사전지정과 전형적 남용행위 사전금지 49
4) 다른 국가들의 독점 플랫폼 규제 입법 추진과 시급한 입법의 필요성 50
Ⅰ. 서론 51
1. 연구배경 52
2. 연구목적 55
3. 연구범위와 방법론, 그리고 특징과 한계 56
Ⅱ. 디지털플랫폼 관련 혁신 추세 결과와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59
1. 플랫폼이 가져온 혁신과 독과점 형성 과정 60
1) 시민의 생활과 기업의 업무구조에 가져온 혁신 60
2) 혁신을 통한 최종이용자 확보가 이용사업자에 대한 시장 지배력으로 작용 : 교차 네트워크 효과 61
3) 혁신을 저해하는 독점 62
(1) 선진국의 플랫폼 독과점 규제안의 근거 62
(2) 주요국 실태조사 결과와 독과점 규제 실행 63
4) 혁신과 독점의 갈등 65
(1) 혁신과 독과점 관련 가설 및 조치 65
(2) 한국의 대응 방향 65
5) 혁신의 문제점과 극복 67
(1) 혁신의 가치 67
(2) 혁신과정과 문제점 극복 69
2. 온라인ㆍ디지털ㆍ플랫폼경제(비즈니스) 70
1) 일반론 70
2) 영역별 상대적 대조 개념 71
3. 디지털플랫폼 관련 선행연구 76
1) 디지털경제구조 관련 선행연구 77
2) 플랫폼비즈니스(사업) 관련 선행연구 79
3) 디지털플랫폼 독과점 관련 선행연구 88
4. 디지털시장의 플랫폼 특성과 핵심 네트효과 93
1) 양면시장과 특징 93
2)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 95
5. 소결 97
Ⅲ. 디지털플랫폼 영역별 시장 지배력추이와 동향 및 시사점 101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시장 102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102
2) 시장동향 102
(1) 데스크 탑 운영체제(Desktop operating system) 103
(2) 모바일 운영체제(Mobile operating system) 105
3) 시장영향 106
2. 웹브라우저(Web Browser) 시장 108
1) 웹브라우저(web browser) 108
2) 시장동향 108
(1) 데스크탑(PC) 브라우저 시장 108
(2) 모바일(스마트 폰) 브라우저 시장 110
3) 시장영향 111
3. 검색엔진(search engine) 시장 113
1) 검색엔진(Search Engine) 113
2) 시장동향 114
(1) 최근 3년 검색엔진 평균 시장점유율 114
(2) 최근 1년 검색엔진 평균 시장점유율 115
3) 시장영향 116
4. 디지털 광고 시장(Digital Advertising Market) 117
1) 디지털 광고(Digital Advertising) 117
2) 시장동향 122
3) 시장영향 127
(1) 검색 광고 시장 127
(2) 동영상 광고 시장 127
(3)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 128
5. 모바일 메신저 시장(Mobile Messenger Market) 130
1) 모바일 메신저 130
2) 시장동향 130
3) 시장영향 132
6. 소셜 네트워크와 소셜 미디어 시장(Social Network & Media Market) 134
1) 소셜 네트워크와 소셜 미디어 134
2) 시장동향 135
3) 시장영향 143
7. 앱마켓(App Market) 146
1) 앱마켓 146
2) 시장동향 148
3) 시장영향 150
8. 문화 콘텐츠 플랫폼 시장(Culture Content Platform Market) 156
1) 디지털 문화 콘텐츠 156
2) 시장동향 157
(1) 콘텐츠 분야 전반 157
(2) OTT(Over The Top) 분야 157
(3)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분야 158
(4) 만화 및 웹툰 분야 158
(5) 웹소설 분야 160
3) 시장영향 161
(1) OTT 분야 161
(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분야 162
(3) 만화 및 웹툰 분야 163
(4) 웹소설 분야 165
9. 택시호출 서비스 시장(Call Taxi Service Market) 165
1) 택시운송사업 시장 165
2) 시장동향 167
3) 시장영향 171
10. 뉴스콘텐츠 서비스 시장(News Content Service Market) 172
1) 뉴스콘텐츠 의미와 이용 현황 172
2) 시장동향과 영향력 : 네이버 및 카카오의 시장지배적 지위 174
3) 뉴스콘텐츠 검색과 구글의 무보상 정책 175
(1) 네이버 및 카카오 175
(2) 구글 176
(3) 소결 177
4) 외국 사례 177
(1) 독과점 플랫폼 시대 언론산업 위기 진단 보고서 177
(2) EU의 디지털 저작권지침과 독일, 프랑스의 저작인접권법 177
(3) 호주의 뉴스 미디어 협상법 178
(4) 영국의 뉴스 협상에 관한 규범 179
(5) 미국의 언론 경쟁 및 보전법(안) 179
11. 오픈마켓 시장(Open-market Market Place) 179
1) 오픈마켓 179
2) 시장동향 182
3) 시장영향 184
12. 배달 앱 시장(Delivery-App Market) 186
1) 배달 앱 186
2) 시장동향 190
(1) 2020 서울-경기-인천 배달앱 실태조사 결과 발표 191
(2) 2021 중소벤처기업부의 온라인 플랫폼 이용사업자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191
(3) 2021 중소기업중앙회 온라인 플랫폼 입점업체 실태조사 191
(4) 2022 한국소비자원 배달앱 이용 실태조사(소상공인) 191
3) 시장영향 192
Ⅳ. 독과점 플랫폼의 독과점 지위 남용행위 194
1. 구글 195
1) 구글의 플랫폼시장에서 지배력 강화와 독점남용행위 규제 필요성 195
2) 구글의 한국시장 독점지위 남용행위 196
(1) 30% 과다수수료 위해 다른 결제수단 링크거부(Anti-steering) 196
(2) 게임사가 경쟁 앱마켓 원스토어 통해 게임 출시하지 못하도록 막아 197
(3) 삼성전자가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 휴대폰 탑재 못하도록 강요 200
(4) 유튜브의 지나친 광고시청 강제 203
(5) 유튜브의 음원서비스 끼워팔기 행위 204
(6) 유튜브의 인앱결제 자사우대 및 음원 저작권료 불공정 분배 205
3) 데이터 독점 남용행위 : 이용자 데이터 종합해 타겟광고 등에 판매 206
(1) 플랫폼의 시장 지배력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 독점 206
(2) 이용자에 대한 데이터독점 남용행위 207
(3) 개인정보보호법과 충돌 208
(4) 구글과 메타의 대응 209
(5) 구글의 뉴스 사용료 무시 209
4) 구글의 뉴스콘텐츠 제공 언론사에 무보상 정책 210
(1) 독점 플랫폼의 무보상 정책으로부터 뉴스콘텐츠 보호정책 210
(2) 독점 플랫폼과 언론 다양성과 민주주의 210
(3) 뉴스콘텐츠 보상정책에 대한 구글과 페이스북의 대응 211
(4) 뉴스콘텐츠 미디어 협상법 211
5) 미합중국 연방정부의 구글을 상대로 한 반독점 소송 제기 212
2. 애플 212
1) 개요 212
2) 앱마켓 213
(1) iOS 앱마켓 독점과 인앱결제 강제 213
(2) 시장지배적 지위를 이용한 과도한 수수료 징수 216
(3) 앱스토어에서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216
3. 메타(Meta) 218
1) 개요 218
2) 소셜 네트워크 시장 219
(1) 미 연방거래위원회(FTC)의 메타에 대한 반독점 소송 219
(2) 이용자 개인정보 독점 및 남용 219
(3) 메타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동의 강제 223
3) 메타 플랫폼 알고리즘에 의한 인권 침해와 민주주의의 훼손 224
(1) 반향실 효과(反響室 效果)와 사회적 양극화 심화 224
(2) 페이스북 파일로 드러난 메타의 악행 : 인권 침해와 사회적 갈등 방치 224
(3) 선거시기 등 정치적 민주주의 위협 226
4)/3) 디지털 광고 227
(1) 표적 광고를 위한 방대한 행태정보 수집과 개인정보 침해 227
(2) 이용자 선택권 제한과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228
4. 카카오 229
1) 개요 229
2) 카카오 모빌리티의 자사 우대행위 229
3) 카카오의 인수합병 230
(1) 카카오 택시 230
(2) 카카오 대리운전 231
(3) 카카오 헤어샵 232
(4) 카카오 골프 232
(5) 카카오 웹툰/웹소설 232
5. 네이버 233
1) 네이버가 온라인 검색시장을 독점하게 된 경위 233
2) 온라인 비교쇼핑서비스 시장의 시장지배적 지위를 오픈마켓 시장으로 전이시키려고 한 사례 234
(1) 온라인 비교쇼핑서비스 시장의 개요 234
(2) 온라인 비교쇼핑서비스와 오픈마켓의 차이점 234
(3) 자사 오픈마켓인 스마트스토어를 우대함으로써 오픈마켓 시장에 대한 지배력 강화 235
(4) 공정위의 처분 및 법원의 판결 236
(5) 이 사건의 시사점 237
3) 온라인 부동산플랫폼 정보제공자 시장의 게이트 키퍼(Gate keeper)로서 경쟁사업자의 시장진입을 차단한 사례 240
(1) 온라인 부동산플랫폼 정보제공자 시장의 개요 240
(2) 거래상대방의 멀티호밍 유인 차단 및 경쟁사업자 퇴출 241
(3) 공정위의 처분 242
(4) 이 사건의 시사점 - 게이트 키퍼(Gate keeper) 규제의 필요성 243
4) 알고리즘을 공시하지 않음으로써 노출순위에 인위적으로 개입한 사례 244
(1) 광고기반 무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개요 244
(2) 검색노출 핵심요소인 키워드의 존재 은닉 245
(3) 공정위의 처분 247
(4) 이 사건의 시사점 - 플랫폼 공시의무 도입의 필요성 247
5) 소상공인에 대한 과도한 광고비 징수 등 현재 공정거래법으로는 규제할 수 없는 불공정거래행위 사례 248
(1) 불투명한 검색노출순위 산정 기준 및 사실상 강제되는 광고비 지출 248
(2) 대기업(종합쇼핑몰, 오픈마켓)을 기준으로 한 광고비 산정 249
(3) 이중 수수료를 부담하게 되는 상황 250
(4) 스마트스토어 입점사업자에 대한 통제 강화 250
(5) 경쟁의 필요성 251
6) 데이터 독점의 우려 및 네이버페이 관련 끼워팔기 논란 252
(1) 데이터 독점의 우려 252
(2) 네이버페이 관련 끼워팔기 논란 252
7) 온라인 플랫폼 독점규제의 필요성 255
6. 쿠팡 257
1) 연혁과 매출 등 257
2) 주요 서비스 258
3) 쿠팡의 PB상품과 계열사 259
4) 미국 아마존의 주요 서비스와 비교 260
5) 시장지배력 260
6) 시장지배력의 남용행위 264
(1) 최혜대우 요구 265
(2) 자사우대 265
(3) 대금지급 지연 266
7. 배달의 민족 266
1) 개요 266
(1) 설립 등 266
(2) 주요 배달앱 서비스(2020년 기준) 267
(3)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 시장(2020년 기준) 269
(4) 배달대행업체와 배달앱의 관계(2020년 기준) 270
(5) 최근 동향 270
2) 경쟁제한 사례 271
(1) 최종이용자 차별취급 271
(2) 이익제공 강요 272
(3) 기업결합 272
(4) 부당한 가격 결정(일방적 수수료 체계 변경) 273
3) 시장지배력의 전이(轉移) 274
Ⅴ. 독점 플랫폼이 민주주의와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 276
1. 플랫폼이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 277
2. 플랫폼이 숙의 민주의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 277
1) 숙의(熟議)민주주의와 플랫폼의 공론수렴의 역할 277
2) 숙의민주주의 도구로서 플랫폼에 주목 278
3) 데이터 민주주의 내지 플랫폼 민주주의의 조건 279
4) 독점 플랫폼이 숙의민주주의 발전하기 어렵다는 회의론 279
3. 정파적 편향성을 강화하여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할 우려 280
1) 플랫폼의 추천 알고리즘이 가져온 편리함과 편향 280
2) 추천 알고리즘의 "에코챔버", "필터버블" 효과로 인한 확증편향 281
(1) 에코챔버 효과 281
(2) 필터버블 효과 281
(3) 에코챔버와 필터버블의 차이 282
(4) 확증편향 282
3) 소셜네트워크와 유튜브의 정파적 갈등과 분열의 강화 283
(1) 뉴스의 개별화 문제 283
(2) 정보의 편식 283
(3) 알고리즘의 불확실성 283
4) 필터버블 효과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 284
(1) Read Across the Aisle 사례 284
(2) FlipFeed 사례 284
(3) 월스트리트저널의 'Blue Feed, Red Feed' 사례 284
4. 플랫폼에 대한 윤리적 규제 필요성 285
Ⅵ. 입법 권고(안) 286
1. 입법 권고의 배경 287
1) 기존 발의된 국내 법률안에 대한 평가 287
2) 해외 온라인 플랫폼 규제의 취지 288
3) 본 보고서를 통해 파악된 온라인 플랫폼 독점실태 요약 288
2. 입법권고 법률안 예시 : 온라인 플랫폼 독점규제에 관한 법률 290
Ⅶ. 결론 303
1. 독점허용과 독점규제, 어떤 정책이 지속가능한 혁신 방향인가 304
2. 정형화 되는 반독점행위와 혁신-독점 사이에서 주저하는 플랫폼 정책 306
3. 왜 사전규제 방식이냐?, 공정거래법으로도 충분하지 않냐? 308
4. 디지털경제ㆍ플랫폼 사업과 토종기업 경쟁력강화 위한 통제필요 309
5. "혁신 vs. 독점규제"의 논란지체, 독점력 강화 311
6. 플랫폼시장 균형 312
7. 국가 정책마련은 국민경제 관점 313
[별첨 1] 공정거래위원회 〈2021시감0760〉 사건 심의내용 315
[별첨 2] 배민의 수수료체계 변경 철회 〈입장문〉 316
[별첨 3] 온라인 플랫폼 관련 해외입법(추진) 현황 및 주요내용 317
[별첨 4] 플랫폼 활용 사업자 간담회(1차~4차) 주된 내용 324
[별첨 5] 플랫폼비즈니스 경쟁 사업자 견해 349
참고문헌 352
〈표 1〉 기존연구의 플랫폼 정의와 속성 키워드 정리 81
〈표 2〉 플랫폼기업의 서비스분야 84
〈표 3〉 부가통신 사업자 분류체계 85
〈표 4〉 모바일 세부광고유형별 광고비 125
〈표 5〉 주요 택시 앱호출 서비스 현황(2021. 12. 기준) 166
〈표 6〉 여객 자동차플랫폼운송가맹사업자(국토부 허가 면허) 167
〈표 7〉 여객자동차플랫폼운송가맹사업자(시ㆍ도지사 면허) 167
〈표 8〉 카카오T앱 일반호출 개요 168
〈표 9〉 가맹기사와 비가맹기사의 배차방식 수락률 산정방식 차이 개요 170
〈표 10〉 주요 검색엔진의 시장점유율(기준 : 2022년 1/4분기) 174
〈표 11〉 2015년~2021년 사이 전체 검색엔진(뉴스/미디어 이용)의 경쟁상황 변화 175
〈표 12〉 오픈마켓과 일반쇼핑몰 차이점 180
〈표 13〉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현황(2022) 183
〈표 14〉 국내 오픈마켓 시장 현황(2022) 183
〈표 15〉 네이버 쇼핑 내 오픈 마켓 사업자별 노출 점유율(PC기준) 185
〈표 16〉 오픈 마켓별 시장 점유율(거래액 기준) 185
〈표 17〉 요기요 수수료체계 188
〈표 18〉 배달의 민족 수수료체계 189
〈표 19〉 배민 결제정산수수료 우대 체계 189
〈표 20〉 쿠팡이츠 수수료 체계 189
〈표 21〉 2015-2017년 네이버 및 경쟁사업자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234
〈표 22〉 부동산 구매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부동산 정보서비스의 획득경로 240
〈표 23〉 네이버와 경쟁사업자의 매물수, UV, PV 현황 241
〈표 24〉 광고기반 무료 동영상 서비스의 평균 이용추이 244
〈표 25〉 2019.6.21.자 네이버와 주요 검색제휴 사업자의 키워드 입인률 246
〈표 26〉 이 사건 알고리즘 변경행위 직전ㆍ직후 일평균 노출수ㆍ재생수 246
〈표 27〉 행위 전후 네이버 TV의 최상위 노출 비중 및 재생 비중 247
〈표 28〉 검색결과 순위에 영향을 받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 247
〈표 29〉 검색서비스의 공정성과 신뢰도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248
[그림 1] 온라인 플랫폼 시장지배력 판단 기준(지표) 요약 92
[그림 2] 글로벌 Market Share 103
[그림 3] 한국 Market Share 104
[그림 4] 글로벌 Market Share 105
[그림 5] 한국 Market Share 106
[그림 6] 글로벌 Market Share 109
[그림 7] 한국 Market Share 109
[그림 8] 글로벌 Market Share 110
[그림 9] 한국 Market Share 110
[그림 10] 전체 카테고리 '3년 시장' 평균 활용률(점유율) 상황 114
[그림 11] 기간 내 상위 2업체 월간 추이 115
[그림 12] 전체 카테고리 '1년 시장' 평균 활용률(점유율) 상황 115
[그림 13] 기간 내 상위 2업체 월간 추이 116
[그림 14] 언론사 디스플레이 광고(Google 광고) 117
[그림 15] 메타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일부 119
[그림 17] 내 Google 활동 예시 121
[그림 18] RTB와 개인정보의 흐름 122
[그림 19] 전 세계 광고 유형별 광고비 지출(a) 123
[그림 20] 전 세계 광고 유형별 광고비 지출(b) 123
[그림 21] 2021년 광고시장 현황 124
[그림 22]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변화 추이 124
[그림 23]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125
[그림 24] 2017년~2021년 주요 매체 광고비 변화 추이 126
[그림 25] 플랫폼별 검색광고 평균 유입률 127
[그림 26] 동영상 광고 현황 128
[그림 27] 국내 소셜미디어별 순방문자 수 128
[그림 28] 2020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 129
[그림 29] 주요 메신저앱 MAU 기준 점유율 131
[그림 30]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131
[그림 31]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132
[그림 32] 카카오톡 먹통 사태 전후 주요 모바일 메신저 이용자수 변화 133
[그림 33] 월간 활성이용자수 상위 15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및 앱 135
[그림 34] 월간 활성이용자수 기준 가장 인기 있는 소셜네트워크(2023년1월 현재) 136
[그림 35] 2010년~2022년 소셜앱 매출액 137
[그림 36]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률 138
[그림 37] 주 이용 SNS 서비스(3개 항목 응답, 만6세 이상 SNS 이용자 기준) 139
[그림 38] 현재 이용 소셜미디어 139
[그림 39] SNS/커뮤니티 앱 사용자 순위 140
[그림 40] 메타 플랫폼스의 앱 사용자수 현황 141
[그림 41]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앱 141
[그림 42] 유튜브의 월간활성이용자수 및 사용시간 142
[그림 43] 2022년 동영상/OTT앱 사용자수 142
[그림 44]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접근 가능한 앱 개수 148
[그림 45] 세계 앱 매출액 149
[그림 46] 한국 앱마켓 시장점유율 149
[그림 47] 모바일콘텐츠 사업자들이 이용하는 앱마켓 플랫폼(복수응답) 150
[그림 48] 카카오T 가맹기사 우선배차 행위 개요 169
[그림 49] 카카오T 배차로직 변경 개요 169
[그림 50] 디지털 뉴스 이용 방식(복수선택)(한국, 46개국) 172
[그림 51] 디지털 뉴스 주 이용 경로 : 검색 엔진 및 뉴스수집 서비스(46개국) 173
[그림 52] 디지털 뉴스 주 이용 경로(한국)(2017~2022년) 174
[그림 53] 오픈마켓서비스의 구조 181
[그림 54] 음식배달산업 구조 187
[그림 55]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거래액 190
[그림 56] 우아한 형제들 매출액 및 영업이익(좌)과 서비스 매출액(우) 192
[그림 57] 네이버쇼핑 검색알고리즘 변경과정 235
[그림 58] 오픈마켓 시장으로의 시장지배력 전이과정 238
[그림 59] 광고기반 무료 동영상 플랫폼 거래구조 244
[그림 60] 네이버쇼핑에서 '에어컨'검색 화면 249
[그림 61] 암묵적으로 끼워파는 앱을 플랫폼과 별개로 판매할 경우의 효과 254
[그림 62] 쿠팡 최근연도 경영성과 및 유통시장의 e커머스 시장규모 257
[그림 63] 일반 오픈마켓과 로켓그로스 차이 258
[그림 64] 쿠팡ㆍ네이버의 온라인 쇼핑 시장 점유율 추이 261
[그림 65] 모바일커머스 업종 내 쿠팡 사용자수 261
[그림 66] 주요 모바일커머스 앱 이탈률 비교 262
[그림 67] 주요 모바일커머스 앱별 교차사용 비율 263
[그림 68] 음식 배달대행 영역 거래흐름도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