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제Ⅰ장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개요 74
제1절 사업의 개요 74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4
2. 사업의 추진 경위 75
3. 사업의 주요 내용 77
4. 사업 계획 변경 81
제2절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배경 및 주요내용 83
1.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배경 및 목적 83
2.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주요내용 84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86
제1절 기초자료 분석 86
1. 일반 현황 86
2. 사회ㆍ경제지표 분석 87
3. 교통 관련 현황 89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의 검토 94
1. 상위계획 94
2. 지역 및 관련 계획 119
제3절 조사의 주요 쟁점 130
1.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범위 130
2.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방향 131
3. 기존 도로 교량 구조물 보강 변경의 적정성 131
4. 급기울기 구간 계획 변경의 적정성 132
5. 대동천 구간 노선변경의 적정성 134
6. 차량기지 계획 변경의 적정성 135
7. 수소연료전지 차량시스템 선정에 따른 충전시스템 135
8. 본 검토의 한계 135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37
제1절 당초 사업계획 검토 내용 및 사업계획 변경 137
1. 당초(사업계획 변경 전) 사업계획 검토 내용 137
2. 사업계획 변경 146
제2절 사업 목적의 적절성 검토 149
제3절 분야별 사업계획 검토 150
1. 설계기준 150
2. 노선계획 152
3. 배선계획 153
4. 정거장 계획 154
5. 시스템 계획(전기, 신호, 통신) 159
6. 터널단면 및 개착 구조물 계획 164
7. 열차 운영계획 166
8. 차량기지 및 주박 계획 168
제4절 사업 대안의 적절성 검토 170
1.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검토 170
2. 노후 교량 보강 178
3. 급기울기 구간 지하화 182
4. 대동천 구간 노선 변경 199
5. 궤도 배선계획 205
6. 변전소 등 전력공급 설비 207
7. 본선 신호ㆍ통신시스템 209
8. 종합관제 계획 변경 211
9. 차량기지 계획 변경 213
10. 정거장 계획 변경 217
11. 연축지선 연장 220
12. 차량 구입 계획 222
제Ⅳ장 비용 추정 225
제1절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225
제2절 총사업비 추정 227
1. 공사비 227
2. 용지보상비 240
3. 시설부대경비 244
4. 차량구입비 252
5. 총사업비 검토 결과 254
제Ⅴ장 정책성 분석 255
제1절 정책성 분석 개요 255
제2절 사업 추진 여건 257
1. 정책 일치성 등 내부 여건 257
2. 지역주민의 태도 등 외부 여건 261
제Ⅵ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263
제1절 지역낙후도 263
1. 지역낙후도 분석 개요 263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270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271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개요 271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284
제Ⅶ장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289
참고문헌 295
[부록 1] 관련 공문 297
[부록 2] 차량소요편성 산정 299
〈표 Ⅰ-1〉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관련 추진 경위 76
〈표 Ⅰ-2〉 사업 규모 및 내용 77
〈표 Ⅰ-3〉 총사업비 중 지자체 전액부담 항목 78
〈표 Ⅰ-4〉 정거장 추가 현황 78
〈표 Ⅰ-5〉 총사업비 증감내역 79
〈표 Ⅰ-6〉 총사업비 변경 세부내역 80
〈표 Ⅰ-7〉 사업 계획 변경 내용 81
〈표 Ⅰ-8〉 총사업비 중 지자체 전액부담 항목(변경) 82
〈표 Ⅰ-9〉 총사업비 변경 세부내역(변경) 82
〈표 Ⅰ-10〉 총사업비 증감 내역 84
〈표 Ⅱ-1〉 면적 및 행정구역 현황 86
〈표 Ⅱ-2〉 인구 추이 87
〈표 Ⅱ-3〉 종사자 수 추이 87
〈표 Ⅱ-4〉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88
〈표 Ⅱ-5〉 학생수 추이 88
〈표 Ⅱ-6〉 대전광역시 도로현황 89
〈표 Ⅱ-7〉 대전광역시 도로보급률 89
〈표 Ⅱ-8〉 교통시설 현황 90
〈표 Ⅱ-9〉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91
〈표 Ⅱ-10〉 대전도시철도 1호선 연간 수송실적 93
〈표 Ⅱ-11〉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신규사업 108
〈표 Ⅱ-12〉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신규사업 108
〈표 Ⅱ-13〉 산업활동 지원, 철도산업 발전 신규사업 109
〈표 Ⅱ-14〉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기 시행사업 109
〈표 Ⅱ-15〉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신규사업 110
〈표 Ⅱ-16〉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신규사업 111
〈표 Ⅱ-17〉 광역교통망 개선 방향 117
〈표 Ⅱ-18〉 대전권 광역철도 사업 117
〈표 Ⅱ-19〉 총사업비 변경 사유 130
〈표 Ⅱ-20〉 대전광역시(지자체) 전액 부담 항목 131
〈표 Ⅱ-21〉 노면전차 본선 기울기 관련 규정 133
〈표 Ⅱ-22〉 대동천 구간 노선변경 134
〈표 Ⅲ-1〉 차량시스템 144
〈표 Ⅲ-2〉 본선(순환선) 구간 운행시격 144
〈표 Ⅲ-3〉 지선 구간 운행시격 145
〈표 Ⅲ-4〉 차량기지 시설계획 비교 146
〈표 Ⅲ-5〉 차량 급전방식 비교 147
〈표 Ⅲ-6〉 사업계획 변경 147
〈표 Ⅲ-7〉 차량기지 시설계획 비교 148
〈표 Ⅲ-8〉 사업계획 변경 현황 149
〈표 Ⅲ-9〉 설계기준 150
〈표 Ⅲ-10〉 정거장 규모 158
〈표 Ⅲ-11〉 건축한계 164
〈표 Ⅲ-12〉 차량시스템 166
〈표 Ⅲ-13〉 본선(순환선) 구간 운행시격 167
〈표 Ⅲ-14〉 지선 구간 운행시격 167
〈표 Ⅲ-15〉 차량기지 시설계획 비교 168
〈표 Ⅲ-16〉 정거장 주박 및 유치계획 169
〈표 Ⅲ-17〉 사업계획 변경 사항 170
〈표 Ⅲ-18〉 트램 차량하중 변경 171
〈표 Ⅲ-19〉 노반지지력 검토 172
〈표 Ⅲ-20〉 궤도하중 변경 검토 172
〈표 Ⅲ-21〉 열차운전시뮬레이션(TPS) 분석조건 177
〈표 Ⅲ-22〉 소요차량수 산정 177
〈표 Ⅲ-23〉 기존 구조물 개량 및 보수/보강계획 공사비 증감현황 179
〈표 Ⅲ-24〉 기존구조물(교량) 안정성 평가 결과(사업계획 변경후) 180
〈표 Ⅲ-25〉 기존구조물(복개구조물) 안정성 평가 결과 180
〈표 Ⅲ-26〉 도로 및 트램(수소전지) 차량하중 181
〈표 Ⅲ-27〉 테미고개 통과방안 비교 183
〈표 Ⅲ-28〉 테미고개 공사비 증감현황 183
〈표 Ⅲ-29〉 테미고개 통과방안(검토안, 대안) 185
〈표 Ⅲ-30〉 자양고개 통과방안 비교 186
〈표 Ⅲ-31〉 자양고개 공사비 증감현황 187
〈표 Ⅲ-32〉 자양고개 통과방안(검토안, 대안) 188
〈표 Ⅲ-33〉 불티고개 통과방안 비교 189
〈표 Ⅲ-34〉 불티고개 공사비 증감현황 190
〈표 Ⅲ-35〉 서대전육교 통과방안 비교 191
〈표 Ⅲ-36〉 서대전육교 공사비 증감현황 192
〈표 Ⅲ-37〉 동부네거리 통과방안 비교 193
〈표 Ⅲ-38〉 동부네거리 공사비 증감현황 194
〈표 Ⅲ-39〉 동부네거리 통과방안(검토안) 194
〈표 Ⅲ-40〉 대전역 지하차도 통과방안 195
〈표 Ⅲ-41〉 정림지하보도 철거계획 비교 196
〈표 Ⅲ-42〉 문화지하보도 철거계획 비교 197
〈표 Ⅲ-43〉 지하보도 철거 공사비 증감현황 197
〈표 Ⅲ-44〉 본선 옹벽계획 비교 198
〈표 Ⅲ-45〉 본선 옹벽 공사비 증감현황 198
〈표 Ⅲ-46〉 대동천 통과구간 계획(현행안) 199
〈표 Ⅲ-47〉 대동전 통과구간 계획(인동지하차도) 200
〈표 Ⅲ-48〉 대동천 구간 노선 변경 계획(요구안) 200
〈표 Ⅲ-49〉 대동천 구간 노선 변경 공사비 증감현황 201
〈표 Ⅲ-50〉 대동천 홍수위 검토 202
〈표 Ⅲ-51〉 대동천 통과구간 대안 비교 203
〈표 Ⅲ-52〉 대동천 통과구간 대안(원동지하차도 통과) 204
〈표 Ⅲ-53〉 원동지하차도 현황 204
〈표 Ⅲ-54〉 궤도 배선계획 현황 205
〈표 Ⅲ-55〉 궤도 배선계획 변경 공사비 증감현황 206
〈표 Ⅲ-56〉 공동구 설치계획 208
〈표 Ⅲ-57〉 변전소 등 전력공급 설비 공사비 증감현황 209
〈표 Ⅲ-58〉 역무자동화설비(RF단말기) 210
〈표 Ⅲ-59〉 열차무선(LTE-R) 차상설비 210
〈표 Ⅲ-60〉 본선 신호ㆍ통신 공사비 증감현황 210
〈표 Ⅲ-61〉 신호구성도 211
〈표 Ⅲ-62〉 통신망(종합관제) 구성도 212
〈표 Ⅲ-63〉 종합관제 공사비 증감현황 212
〈표 Ⅲ-64〉 차량기지 시설계획 비교 213
〈표 Ⅲ-65〉 차량기지 공사비 증감현황 214
〈표 Ⅲ-66〉 중정비 직영 및 위탁 비교 215
〈표 Ⅲ-67〉 차량점검 기준 215
〈표 Ⅲ-68〉 소요선수 산정식 216
〈표 Ⅲ-69〉 소요선수 검토 결과 216
〈표 Ⅲ-70〉 당초 정거장 시설 요구사항 217
〈표 Ⅲ-71〉 추가 정거장 현황(10개소) 217
〈표 Ⅲ-72〉 정거장 공사비 증감현황 218
〈표 Ⅲ-73〉 지선 정거장 현황 219
〈표 Ⅲ-74〉 본선 정거장 현황 219
〈표 Ⅲ-75〉 사업계획 변경 220
〈표 Ⅲ-76〉 연축지선 연장 공사비 221
〈표 Ⅲ-77〉 차량편성 수 변경 사유 222
〈표 Ⅲ-78〉 차량구입비 증감현황 223
〈표 Ⅲ-79〉 추가역 미설치시 차량소요편성 223
〈표 Ⅲ-80〉 추가역 설치시 차량소요편성 224
〈표 Ⅲ-81〉 추가차량 검토 224
〈표 Ⅳ-1〉 비용 보정지수(건설투자GDP 디플레이터) 226
〈표 Ⅳ-2〉 차량 보정지수(설비투자GDP 디플레이터) 226
〈표 Ⅳ-3〉 노후교량 보강 공사비 검토 결과 228
〈표 Ⅳ-4〉 급기울기 구간 지하화 공사비 검토 결과 230
〈표 Ⅳ-5〉 대동천 구간 공사비 검토 결과 231
〈표 Ⅳ-6〉 궤도(배선계획) 공사비 검토 결과 233
〈표 Ⅳ-7〉 전기(변전소 등 전력공급설비) 공사비 검토 결과 234
〈표 Ⅳ-8〉 신호/통신 공사비 검토 결과 235
〈표 Ⅳ-9〉 종합관제 공사비 검토 결과 236
〈표 Ⅳ-10〉 차량기지 공사비 검토 결과 237
〈표 Ⅳ-11〉 추가 정거장 현황(10개소) 238
〈표 Ⅳ-12〉 정거장 공사비 검토 결과 238
〈표 Ⅳ-13〉 연축지선 공사비 검토 결과 239
〈표 Ⅳ-14〉 시도 전체, 용도지역 및 이용상황별 보상배율 242
〈표 Ⅳ-15〉 편입면적 현황 243
〈표 Ⅳ-16〉 용지구입비 243
〈표 Ⅳ-17〉 지장물 보상비 243
〈표 Ⅳ-18〉 용지보상비 검토 결과 244
〈표 Ⅳ-19〉 건설부문요율 245
〈표 Ⅳ-20〉 기본 및 실시설계비 245
〈표 Ⅳ-21〉 기본 및 실시설계 검토 결과 245
〈표 Ⅳ-22〉 조사 및 측량비 246
〈표 Ⅳ-23〉 조사 및 측량비 검토 결과 246
〈표 Ⅳ-24〉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247
〈표 Ⅳ-25〉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247
〈표 Ⅳ-26〉 전면책임감리비 요율 산정 248
〈표 Ⅳ-27〉 전면책임감리비 검토 결과 248
〈표 Ⅳ-28〉 건설부문 요율 249
〈표 Ⅳ-29〉 시설부대비 요율 산정 249
〈표 Ⅳ-30〉 시설부대비 검토 결과 250
〈표 Ⅳ-31〉 SE비용 250
〈표 Ⅳ-32〉 시운전비 251
〈표 Ⅳ-33〉 시운전비 검토 결과 251
〈표 Ⅳ-34〉 시설부대경비 검토 결과 252
〈표 Ⅳ-35〉 추가역 설치시 차량소요편성 252
〈표 Ⅳ-36〉 차량구입비 산정 253
〈표 Ⅳ-37〉 차량구입비 검토 결과 253
〈표 Ⅳ-38〉 총사업비 검토 결과 254
〈표 Ⅴ-1〉 정책성 분석 항목의 범주화 257
〈표 Ⅴ-2〉 정책 일치성 등 내부 여건 검토를 위한 상위 및 관련 계획의 분류 259
〈표 Ⅵ-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264
〈표 Ⅵ-2〉 요인별 지표 가중치(요인점수 추정 결과) 268
〈표 Ⅵ-3〉 요인별 가중치(요인별 표본 총분산 설명비율) 269
〈표 Ⅵ-4〉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270
〈표 Ⅵ-5〉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271
〈표 Ⅵ-6〉 상품분류 비교 277
〈표 Ⅵ-7〉 IRIO분석을 위한 투자비 내역 285
〈표 Ⅵ-8〉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검토안) 286
〈표 Ⅵ-9〉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286
〈표 Ⅵ-10〉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지역경제 활성화효과 287
〈표 Ⅵ-1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및 비교치(검토안) 288
〈표 Ⅵ-1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및 비교치(대안) 288
〈표 Ⅶ-1〉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총괄요약표 294
[그림 Ⅰ-1]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수행 흐름도 85
[그림 Ⅱ-1]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기조 95
[그림 Ⅱ-2] 지방 대도시권 광역교통 구상(2030) - 대전권 100
[그림 Ⅱ-3] 제5차 국토종합계획도 101
[그림 Ⅱ-4]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02
[그림 Ⅱ-5]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 계획도 103
[그림 Ⅱ-6]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 계획도 104
[그림 Ⅱ-7] 계획의 비전 105
[그림 Ⅱ-8] 계획의 목표 106
[그림 Ⅱ-9]/[그림 Ⅱ-1]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12
[그림 Ⅱ-10]/[그림 Ⅱ-1] 계획의 추진방향 113
[그림 Ⅱ-11]/[그림 Ⅱ-9] 대전권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방향 115
[그림 Ⅱ-12]/[그림 Ⅱ-10] 대전권 광역철도, 환승센터 공영차고지 사업 118
[그림 Ⅱ-13]/[그림 Ⅱ-11] 2030 대전도시기본계획의 비전 119
[그림 Ⅱ-14]/[그림 Ⅱ-12] 2030 대전도시기본계획의 광역도시구상 120
[그림 Ⅱ-15]/[그림 Ⅱ-13]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24
[그림 Ⅱ-16]/[그림 Ⅱ-14] 철도 개선방안 종합 126
[그림 Ⅱ-17]/[그림 Ⅱ-15] 계획의 비전 및 목표 127
[그림 Ⅱ-18]/[그림 Ⅱ-16] 계획의 공간구조 구상 128
[그림 Ⅱ-19]/[그림 Ⅱ-17] 철도 계획 노선도 129
[그림 Ⅲ-1] 노선계획 137
[그림 Ⅲ-2] 배선계획 138
[그림 Ⅲ-3] 정거장 현황 139
[그림 Ⅲ-4] 전력계통 현황 140
[그림 Ⅲ-5] 전력공급시설 계통도(기존(현행안), 신설(요구안)) 141
[그림 Ⅲ-6] 전차선 설비 현황(10.5km) 141
[그림 Ⅲ-7] 신호시스템(DATP(Driver Assistant Tram Protection Equipment):ATS+과속방호) 구성도 142
[그림 Ⅲ-8] 통신 시스템(거점지역 전송설비) 구성도 143
[그림 Ⅲ-9] 노선계획 152
[그림 Ⅲ-10] 배선계획 153
[그림 Ⅲ-11] 정거장 현황 154
[그림 Ⅲ-12] 맞대응 상대식 정거장(편측 진입) 155
[그림 Ⅲ-13] 맞대응 상대식 정거장(양측 진입식) 155
[그림 Ⅲ-14] 엇갈림 상대식 정거장(편측 진입) 156
[그림 Ⅲ-15] 섬식 정거장(편측 진입) 156
[그림 Ⅲ-16] 섬식 정거장(양측 진입) 157
[그림 Ⅲ-17] 지하 정거장 현황 157
[그림 Ⅲ-18] 전력공급시설 계통도(기존(현행안), 신설(요구안)) 159
[그림 Ⅲ-19] 전차선 설비 현황(10.5km) 160
[그림 Ⅲ-20] 정거장 급전방식(그룹별 한전 저압 직접 2중화 수전) 160
[그림 Ⅲ-21] 신호시스템(DATP(Driver Assistant Tram Protection Equipment):ATS+과속방호) 구성도 161
[그림 Ⅲ-22] 통신 시스템(거점지역 전송설비) 구성도 162
[그림 Ⅲ-23] 트램 AFC 구성도 163
[그림 Ⅲ-24] 터널 및 개착구조물 표준단면 165
[그림 Ⅲ-25] 주박계획 검토(열차다이아 분석) 169
[그림 Ⅲ-26] 수소 충전설비 민간투자사업계획 175
[그림 Ⅲ-27] 당초 정거장 전력 공급방식(12개소 변전소를 통한 저압전력 공급) 175
[그림 Ⅲ-28] 사업계획 변경 정거장 전력 공급방식(그룹별 한전 저압 직접 2중화 수전) 176
[그림 Ⅲ-29] 과업구간 기존 구조물 현황 178
[그림 Ⅲ-30] 전력공급시설 계통도(기존(현행안), 신설(요구안)) 207
[그림 Ⅲ-31] 정거장 급전방식(요구안(변경), 그룹별 한전 저압 직접 2중화 수전) 208
[그림 Ⅲ-32] 차량기지 시설배치도(요구안) 216
[그림 Ⅲ-33] 연축지선 연장 위치도 220
[그림 Ⅲ-34] 연축지선 연장현황 221
[그림 Ⅲ-35] 연축정거장 배선도 221
[그림 Ⅳ-0] 단계별 보상비 추정 절차 240
[그림 Ⅴ-1] 정책 방향의 일치성 분류 259
[그림 Ⅵ-1] 지역 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274
[그림 Ⅵ-2] 지역 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275
〈표 부록-1〉 본선(순환선) TPS결과 299
〈표 부록-2〉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본선, 외선) 299
〈표 부록-3〉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본선, 내선) 301
〈표 부록-4〉 연축지선 TPS결과 302
〈표 부록-5〉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연축지선, 하행) 302
〈표 부록-6〉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연축지선, 상행) 302
〈표 부록-7〉 진잠지선 TPS결과 302
〈표 부록-8〉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진잠지선, 하행) 302
〈표 부록-9〉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진잠지선, 상행) 302
〈표 부록-10〉 본선(순환선) TPS결과 303
〈표 부록-11〉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본선, 외선) 303
〈표 부록-12〉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본선, 내선) 304
〈표 부록-13〉 연축지선 TPS결과 305
〈표 부록-14〉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연축지선, 하행) 305
〈표 부록-15〉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연축지선, 상행) 305
〈표 부록-16〉 진잠지선 TPS결과 305
〈표 부록-17〉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진잠지선, 하행) 305
〈표 부록-18〉 트램 TPS결과 및 운행시간(진잠지선, 상행) 305
〈표 부록-19〉 추가역 미설치시 회차시간 306
〈표 부록-20〉 추가역 설치시 회차시간 306
〈표 부록-21〉 수소탱크 용량 및 주행거리 307
〈표 부록-22〉 추가역 미설치시 1회 충전시 주행횟수 307
〈표 부록-23〉 추가역 설치시 1회 충전시 주행횟수 307
〈표 부록-24〉 추가역 미설치시 본선 수소충전시간 307
〈표 부록-25〉 추가역 미설치시 연축지선 수소충전시간 308
〈표 부록-26〉 추가역 미설치시 진잠지선 수소충전시간 308
〈표 부록-27〉 추가역 설치시 본선 및 연축지선 수소충전시간 308
〈표 부록-28〉 추가역 설치시 진잠지선 수소충전시간 308
〈표 부록-29〉 추가역 미설치시 1회 왕복(순환) 시 수소충전시간 308
〈표 부록-30〉 추가역 설치시 1회 왕복(순환) 시 수소충전시간 308
〈표 부록-31〉 추가역 미설치시 차량소요편성 309
〈표 부록-32〉 추가역 설치시 차량소요편성 310
〈표 부록-33〉 추가차량 검토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