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6
Ⅰ. 서론 16
Ⅱ.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현황 19
1. 한국의 이동통신산업 현황 19
1) 이동통신산업 발전 방향 19
2) 국내 통신시장 현황과 문제점 23
2. MVNO 사업자 현황 25
1) MVNO 사업자 동향 25
2) MVNO 서비스 현황 27
3. 현 정부의 MVNO 정책 평가 : 알뜰폰 활성화 지원 정책 중심 29
Ⅲ. 해외 MNOㆍMVNO의 사업 동향 및 서비스 모델 33
1. 글로벌 MNO 사업 현황 : 제4이동통신 중심 33
2. 글로벌 MVNO 사업 현황 40
1) 전체 시장규모 40
2) 글로벌 MVNO 산업 환경 분석 : 5 Forces 분석 44
3. 미국 47
4. 일본 51
5. EU 55
6. 소결 59
Ⅳ. MVNO 사업의 발전방향 62
1. 통신시장 경쟁 촉진방안과 MVNO 관련 주요 이슈 62
1) MVNO 관련 국회 법관련 주요 이슈 62
2) 과기정통부의 2023년 통신시장 경쟁 촉진방안 66
3) 국내 MVNO 서비스의 강점과 한계점 75
2. 국내 MVNO 사업의 활성화 방향 83
1) MVNO 지원 정책을 통한 경쟁력 제고 83
2) 통신시장 경쟁촉진을 위한 중장기 검토 사항 86
3) 이동통신시장 사업자간 역할 획정 87
4) MVNO 활성화 방향 : Full MVNO 중심 91
Ⅴ. 결론 95
참고문헌 100
〈표 1〉 국내 이통3사의 5G 통신망 안정성 확보 및 특화 서비스 개발 계획 22
〈표 2〉 이동통신 시장 경쟁 상황(HHI : 시장집중도) : 통신 3사 과점 지속 24
〈표 3〉 가계통신비 변화 및 5G 시장의 경쟁 미흡 현황 24
〈표 4〉 5G는 여전히 5:3:2의 과점체제 유지 중 24
〈표 5〉 5G 기준 이동통신시장 시장집중도(HHI) 현황 24
〈표 6〉 알뜰폰사업자 현황 26
〈표 7〉 알뜰폰 가입자 현황 27
〈표 8〉 알뜰폰 도매대가 인하(수익 배분율 인하) 32
〈표 9〉 OECD 내 이동통신 신규 MNO 진입 사례 33
〈표 10〉 글로벌 MVNO 시장의 원동력 36
〈표 11〉 일본 제4이동통신 38
〈표 12〉 MVNO 실패와 성공사례 48
〈표 13〉 일본 풀MVNO 동향 53
〈표 14〉 MVNO의 경쟁력 확보 주요 유형 및 사례 61
〈표 15〉 SKT 요금에서 도매대가율 59~63%를 적용하여 도매대가 산정 65
〈표 16〉 알뜰폰 도매대가 대비 SKT의 소매 차이가 미미 또는 더 높은 상황 66
〈표 17〉 통신시장 경쟁 촉진 방안 세부과제 추진일정 68
〈표 18〉 통신경쟁 촉진 추진방안의 주요 이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75
〈표 19〉 알뜰폰서비스 현황 80
〈표 20〉 MVNO 유형별 설비 보유 차이 82
〈표 21〉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에 대한 개선방향 85
〈표 22〉 사업자 간 역할 규정 및 맞춤형 정책 추진 89
〈표 23〉 완전 MVNO 사업자와 기반 서비스 91
〈그림 1〉 통신 기술 세대별 주요 서비스 변화 19
〈그림 2〉 이통통신 발전 단계 20
〈그림 3〉 이동통신 세대별 진화 모습 21
〈그림 4〉 5G와 6G의 비교 22
〈그림 5〉 분기별 통신3사 합계 무선부문 서비스매출, ARPU 추이 23
〈그림 6〉 이동통신 가입자 수 추이 및 전망 28
〈그림 7〉 연도별 휴대폰 순증 추이 29
〈그림 8〉 연도별 MVNO 점유율 추이 30
〈그림 9〉 2022년 2월 기준 알뜰폰 점유율(휴대폰, M2M 제외) 31
〈그림 10〉 알뜰폰 도매대가 인하 31
〈그림 11〉 MVNO-MNO 수익성 비교 32
〈그림 12〉 라쿠텐 시장 점유율 추이 35
〈그림 13〉 글로벌 MVNO 사업자 시장 규모 및 전망 40
〈그림 14〉 글로벌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시장의 운용 모델별 시장 규모 및 전망 41
〈그림 15〉 글로벌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가입자별 모델별 시장 규모 및 전망 42
〈그림 16〉 글로벌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시장의 조직 규모별 시장 규모 및 전망 43
〈그림 17〉 글로벌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시장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전망 44
〈그림 18〉 글로벌 MVNO 사업자 시장의 가치 사슬(Value-Chain) 44
〈그림 19〉 글로벌 MVNO 사업자 시장의 5 Forces 분석 46
〈그림 20〉 일본 이통4사 체제 이후 통신사별 매출 점유율 추이 53
〈그림 21〉 프랑스 이통4사 체제 이후 통신사별 매출 점유율 추이 58
〈그림 22〉 알뜰폰 사업자에 대한 데이터 기준 도매대가 65
〈그림 23〉 통신시장 경쟁 촉진 방안 추진 방안 67
〈그림 24〉 통신시장 경쟁 구조 개선 신규 사업자 등장 지원 69
〈그림 25〉 요금제 다양화 70
〈그림 26〉 이용자 수요 중심의 요금 경쟁 유도 70
〈그림 27〉 이동성 제고 및 마케팅 경쟁 환경 조성 71
〈그림 28〉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 73
〈그림 29〉 알뜰폰 가입 특성 76
〈그림 30〉 자급제폰 구입 특성 77
〈그림 31〉 완전자급제에 따른 단말 구입 및 서비스 가입 방식 선호도 78
〈그림 32〉 통신사 선택속성 중요도 및 만족도(Top 2%) 78
〈그림 33〉 알뜰폰점유율 제한 논쟁 81
〈그림 34〉 경쟁과 요금 측면의 사업자 역할 구분 88
〈그림 35〉 투자와 서비스 측면 사업자 역할 구분 89
〈그림 36〉 무선 통신서비스 가치사슬로 구분한 MVNO 유형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