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C-커머스 사업 모델(알, 테, 쉬) - 자국 시장(중국)을 중심으로 5
알리바바, 퓐둬둬, 쉬인의 주요 특징 비교 6
소비자, 판매자 트래픽 확보 후 경쟁 유발로 가격 경쟁력 강화 7
최저가격 유지의 핵심 요인 : [물류] 중간 유통상 배제 8
저가격, 저마진 하에서의 수익 창출 : 광고 매출 9
Ⅱ. C-커머스의 글로벌 확장 10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대, C-커머스의 글로벌 확장 11
로컬 포화 대응, 보유 자원 활용을 위한 크로스보더의 필요성 상승 12
지정학 위기 하에서 무역장벽이 낮은 B2C 분야의 글로벌화 추진 13
C-커머스 글로벌화 전략의 특징 : 가격, 관계 요소 적극 활용 14
C-커머스 글로벌화 전략의 특징 : 상품 신뢰성, 편의성은 개선 필요 15
C-커머스 확산 영향 : 기업ㆍ소비자 피해 우려, 조세 제도 정비 16
Ⅲ. 마무리 17
알리, 테무, 쉬인 등 C-커머스의 국내 진출 영향 18
이커머스 : 직접적 경쟁 대상으로 부정적 영향 불가피 19
물류 수요 증가로 택배사 실적 및 물류센터 공실 해소에 긍정적 20
고물가 시대, 저가격 상품으로 소비자 호응을 유발하며 영향력 확대 21
성장 정체된 시장에서 경쟁을 심화시키며 영향력 확대 전망 22
참고문헌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