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국민의 다양한 고충과 어려움 해결을 위한 새로운 시도와 방안 2
02. 청원제도와 민원 처리 제도의 취약성과 국민의사 반영 3
03. 설문조사를 통해 본 청원ㆍ민원제도의 개선방안 6
04. 외국의 다양한 청원제도와 관련 시사점 8
05. 원활한 의사소통과 대국민서비스 개선을 위한 민주주의 평가 10
06.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 빅 데이터의 활용과 인재 재교육 10
07. '국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대국민서비스 통합플랫폼' 구축 11
08. 한국의 새로운 혁신적 민주ㆍ법치국가 건설과 향후 과제 12
판권기 1
〈표 1〉 청원ㆍ민원 결과 만족도 7
〈표 2〉 국민의사 수렴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전략과 세부 추진과제 11
〈그림 1〉 정부 역할의 변화 5
〈그림 2〉 국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대국민 서비스 통합 플랫폼 예시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