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2
Ⅰ. 도입: 소호의 금융 니즈를 되돌아봐야 할 때 4
Ⅱ. 소호의 금융거래 행태 7
1. 소호의 금융거래 태도 7
2. 소호의 거래 은행 및 주거래은행 선택 8
3. 소호의 금융거래 방식(채널) 10
4. 소호의 자금 관리 11
5. 소호의 경영지원서비스/플랫폼 이용 현황 12
Ⅲ. 금융회사의 대응 현황 13
1. 금융서비스 모바일화 13
2. 은행의 경영지원 서비스 확대 제공 15
3. 금융회사의 비금융ㆍ데이터 영역 진출 16
Ⅳ. 시사점 17
[참고] 2024 소호 보고서 18
참고문헌 19
표 1. 자영업자(통계청)와 개인사업자(국세청) 용어 및 측정기준 차이 5
표 2. 제4인터넷전문은행('제4인뱅') 컨소시엄 현황 14
표 3. 소호 플랫폼 서비스 비교 15
표 4. '땡겨요'(신한은행) 관련 금융상품 16
표 5. 조사 설계 18
그림 1. 사업상 주거래은행에 대한 순추천지수(NPS) 6
그림 2. 소호 금융서비스 차별화 인식 6
그림 3. 금융거래에 대한 태도 7
그림 4. 소호의 거래 금융기관 비중 8
그림 5. 사업상 주거래은행의 정의 8
그림 6. 사업상 주거래은행 선택 계기 9
그림 7. 사업상 주거래은행 변경 사유 9
그림 8. 은행 거래방식(채널)별 이용률ㆍ의존도 10
그림 9. 은행 거래방식(채널)에 대한 태도 10
그림 10. 소호의 매출관리/세무 수단 11
그림 11. 소호의 금융상품별 이용률(사업거래 한정) 11
그림 12. "소호 플랫폼" 인지 및 이용률 12
그림 13. 은행 앱에서 추가/개선을 희망하는 경영지원 서비스 12
그림 14. '땡겨요'(신한은행) 월간활성이용자수(MAU) 추이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