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2
Ⅰ. 국내 미술시장의 성장 4
1. 시장규모의 변화 4
2. 유통ㆍ수요측면의 변화 5
3. 규제 변화 7
Ⅱ. 금융소비자 및 금융회사 동향 8
1. 금융소비자의 미술품 관련 인식 8
2. 아트 관련 금융회사 동향 10
Ⅲ. 금융회사의 대응방향과 시사점 12
참고문헌 13
표 1. 보유 금융자산 규모 별 미술품 구매 동기(1순위) 8
표 2. 글로벌 금융회사의 미술품 관련 활동 10
표 3. 국내 금융그룹의 미술품 관련 활동 11
그림 1. 글로벌 미술시장 규모 4
그림 2. 국내 미술시장 규모 4
그림 3. 화랑 전시 횟수 및 아트페어 개최 횟수 5
그림 4. 화랑 및 아트페어 관람객 수 5
그림 5. 경매 횟수 6
그림 6. 작품 가격대별 판매 규모 6
그림 7. 보유 금융자산 규모 별 미술품 보유여부 8
그림 8. 투자자산으로 미술품 인식여부 9
그림 9. 향후 미술품 구매 시 지불가능한 최대 가격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