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서론 28
1. 연구배경 및 목적 29
1) 연구배경 29
2) 연구목적 32
2. 주요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3
Ⅱ. 글로벌 창업기업의 개념 및 특성 35
1. 글로벌 창업의 개념과 범위 36
1) 글로벌 창업기업의 정의 36
2) 정책지원 대상으로서의 글로벌 창업기업 39
2. 글로벌 창업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 43
3. 글로벌 창업생태계의 특성과 한국 생태계 46
4. 글로벌 창업지원 정책의 필요성과 지원효과 51
Ⅲ. 국내ㆍ외 글로벌 창업지원 제도 및 사업 55
1. 해외 주요국 글로벌 진출 지원제도 및 사업 56
1) 액셀러레이팅 지원 사업 56
2) 해외진출 지원 사업 60
3) 인바운드 사업 67
4) 요약 69
2. 국내 글로벌 창업 지원제도 및 사업 71
1)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현황 71
2)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분석 76
3) 글로벌 창업지원 제도 현황 83
3. 소결 및 시사점 85
1)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의 이원화 구조에 따른 대상명확화 85
2) 지원사업의 단계적 피라미드 연계성 강화 87
3) 외국인 창업의 활성화 88
4) 벤처캐피탈의 글로벌 외연 확대 90
Ⅳ. 스타트업의 글로벌화 현황 및 경로 92
1.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참여기업 현황 93
1) 기본현황 93
2. 스타트업 글로벌화의 경로 100
1) 스타트업 글로벌화 현황 100
2) 스타트업 글로벌화 경로 사례분석 104
3. 사업 참여기업의 특성 및 글로벌화 경로_FGI 110
1) FGI 개요 및 대상기업 개괄 110
2) FGI 결과 111
3) 진출 애로와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 117
4. 소결 및 시사점 119
Ⅴ.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성과분석 123
1. 설문조사 개요 124
2. 설문조사 결과 127
1) 설문 참여기업 현황 127
2) 사업별 평가 157
3) 사업별 개선 정도 162
4) 사업 간 만족도 및 개선 정도 비교 170
3. 계량 분석 172
1) 만족도와 개선 정도 사이의 상관분석 172
2) 이중차분법을 활용한 사업 성과분석 176
4. 소결 및 시사점 185
Ⅵ. 결론 및 시사점 191
1. 결론 및 시사점 192
1) 글로벌 창업기업의 글로벌화 경로와 지원방향 192
2) 정부지원사업의 성과와 개선방향 197
2. 글로벌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199
1) 글로벌 창업의 지원방향성 199
2) 글로벌 창업지원 정책 개선방안 202
참고문헌 211
[붙임 1] 설문지 214
〈표 1-1〉 한국의 유니콘 기업들 29
〈표 1-2〉 우리 정부의 글로벌 창업지원 정책 31
〈표 2-1〉 스타트업과 일반 중소기업의 차이 38
〈표 2-2〉 글로벌 창업의 구분 42
〈표 2-3〉 스타트업의 글로벌화 성공요인 44
〈표 2-4〉 글로벌 스타트업의 특성 45
〈표 2-5〉 스타트업의 자원-성공요인-필요지원 50
〈표 3-1〉 Born Global TM의 3가지 패키지 프로그램 58
〈표 3-2〉 Pass French Tech 선정 조건 59
〈표 3-3〉 International Accelerator Program 연계 해외 액셀러레이터 61
〈표 3-4〉 German Accelerator 분야별 거점 운영 현황 62
〈표 3-5〉 Nordic innovation House의 국별 주관부처 및 참여기관 64
〈표 3-6〉 Nordic innovation House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실리콘밸리) 64
〈표 3-7〉 연도별 Pioneers Challange 우승 기업 및 주요 프로그램 66
〈표 3-8〉 French Tech Visa 발급 자격 및 혜택 67
〈표 3-9〉 Go Austria 운영 현황 68
〈표 3-10〉 주요국의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69
〈표 3-11〉 지원내용에 따른 해외 글로벌 창업사업 분류 70
〈표 3-12〉 중기부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74
〈표 3-13〉 주요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75
〈표 3-14〉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의 지원내용 77
〈표 3-15〉 지원내용에 따른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분류 78
〈표 3-16〉 K-Global 사업성과 82
〈표 3-17〉 외국인 창업가에 대한 비자 목록 84
〈표 4-1〉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지원기업의 사업신청 시 업력 비중 94
〈표 4-2〉 GA사업 참여기업의 업력 95
〈표 4-3〉 TIPS 사업 지원기업의 업력 비중 95
〈표 4-4〉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신청기업의 업종 비중 96
〈표 4-5〉 사업별 신청기업의 업종 비중 97
〈표 4-6〉 GA사업 신청기업의 인력 97
〈표 4-7〉 TIPS사업 신청기업의 인력 98
〈표 4-8〉 GA사업 신청기업의 연도별 평균 매출 98
〈표 4-9〉 GA사업 신청기업의 연도별 R&D 비용 99
〈표 4-10〉 TIPS사업 신청기업의 연도별 평균 매출 99
〈표 4-11〉 TIPS사업 신청기업의 연도별 R&D 비용 100
〈표 4-12〉 TIPS 해외마케팅 선정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101
〈표 4-13〉 '17 매출액 기준 상위 10개사 글로벌화 현황 102
〈표 4-14〉 루닛의 성장과정 105
〈표 4-15〉 밸런스 히어로의 성장과정 106
〈표 4-16〉 마이쿤의 성장과정 108
〈표 4-17〉 사례대상 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정리 109
〈표 4-18〉 FGI 질문 개요 110
〈표 4-19〉 FGI 참여기업 현황(TIPS 해외마케팅 참여기업) 111
〈표 4-20〉 스타트업의 이용자별 분류 113
〈표 5-1〉 설문조사 표본 설계 125
〈표 5-2〉 설문지 구성 내용 126
〈표 5-3〉 설문 참여기업의 업종 분포 재구성 128
〈표 5-4〉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진출 지역 내 차별화 정도 변화 131
〈표 5-5〉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진출 단계 재구성 133
〈표 5-6〉 설문 참여기업의 주력시장 변화 134
〈표 5-7〉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해외 법인 보유 기업 수 변화 135
〈표 5-8〉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해외 매출 발생 기업 수 변화 136
〈표 5-9〉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평균 해외 매출 변화 137
〈표 5-10〉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해외 투자 유치 기업 수의 변화 138
〈표 5-11〉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평균 해외 투자 유치 횟수 변화 138
〈표 5-12〉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평균 해외 투자 유치 금액 변화 139
〈표 5-13〉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해외 고객 보유 기업 수 변화 140
〈표 5-14〉 설문 참여기업의 사업별 평균 해외 고객 비중 변화 140
〈표 5-15〉 GA 사업에 따른 글로벌 활동 변화 141
〈표 5-16〉 TIPS 사업에 따른 글로벌 활동 변화 142
〈표 5-17〉 설문 참여기업의 GA 사업에 따른 글로벌 자원 변화 145
〈표 5-18〉 설문 참여기업의 TIPS 사업에 따른 글로벌 자원 변화 146
〈표 5-19〉 설문 참여기업의 GA 사업에 따른 글로벌화의 애로사항 변화 150
〈표 5-20〉 설문 참여기업의 TIPS 사업에 따른 글로벌화의 애로사항 변화 150
〈표 5-21〉 자사의 글로벌화가 국내 창업 생태계 미치는 영향 152
〈표 5-22〉 해외진출단계별 창업지원 사업 경험 비율 152
〈표 5-23〉 TIPS 사업 선정기업의 개선 정도 163
〈표 5-24〉 GA 사업 선정기업의 개선 정도 167
〈표 5-25〉 정부지원 사업 전체 및 사업별 만족도와 개선 정도 비교 171
〈표 5-26〉 요인분석 검정 174
〈표 5-27〉 요인분석 결과 175
〈표 5-28〉 회귀분석 결과 175
〈표 5-29〉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선정 및 비선정 기업 분포 176
〈표 5-30〉 TIPS 및 GA 참여 기업(221개)의 성과 변수 177
〈표 5-31〉 TIPS 및 GA 참여 기업(221개)의 특성 변수 179
〈표 5-32〉 이중차분법(DiD) 추정치 설명 180
〈표 5-33〉 TIPS & GA 사업성과 이중차분추정 (DiD) 분석 결과 182
〈표 5-34〉 TIPS & GA 사업 선정/비선정 기업 간 차이 183
〈표 5-35〉 PSM 반영 이중차분추정 (DiD) 결과 184
〈표 5-36〉 GA 사업 해외 성과의 정량적 변화 185
〈표 5-37〉 TIPS 사업 해외 성과의 정량적 변화 186
〈표 5-38〉 사업별 개선되었다고 응답한 지표 187
〈표 6-1〉 제품ㆍ서비스 특성별 스타트업 글로벌화 자원과 특성 195
〈표 6-2〉 해외진출 단계별 글로벌화 자원-애로-지원 196
〈표 6-3〉 해외진출 단계별 사업 개선성과 198
〈표 6-4〉 해외투자 관련 조항 변경(안) 210
[그림 1-1] 주요 연구내용과 방법 34
[그림 2-1] 생태계 생명주기 모델(ecosystem lifecycle model) 46
[그림 2-2] 글로벌 연결성과 글로벌 시장 접근성 48
[그림 2-3] 창업생태계의 자원 유출입 51
[그림 2-4] 글로벌 창업 구분에 따른 지원체계 53
[그림 2-5] 성장단계별 지원에 대한 수요 53
[그림 3-1] 해외진출 스타트업을 위한 GIN의 지원 내역 60
[그림 3-2] 프렌치 테크 허브 운영 현황 63
[그림 3-3] 지원방식에 따른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 분류 79
[그림 3-4] 글로벌 창업지원 사업의 이원화 구조 81
[그림 4-1] 마이쿤의 매출과 활성이용자수 증가 추이 109
[그림 4-2] 시장의 선택과 진출 경로 121
[그림 5-1] 설문 참여기업의 업종 분포 127
[그림 5-2] 설문 참여기업의 일반 기업정보 128
[그림 5-3] 설문 참여기업의 창업자 경험 129
[그림 5-4] 설문 참여기업의 성장단계 변화 129
[그림 5-5] 설문 참여기업의 기술력 수준 변화 130
[그림 5-6]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진출 단계 변화 131
[그림 5-7] 사업의 선정여부별 해외진출 단계 변화 132
[그림 5-8] 설문 참여기업의 글로벌화 관심 계기 134
[그림 5-9]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매출 발생률, 금액, 발생 소요기간 변화 136
[그림 5-10]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투자 유치율, 해외투자 유치 현황 변화 137
[그림 5-11] 설문 참여기업의 국내외 고객 비중 변화 139
[그림 5-12] 설문 참여기업의 글로벌 활동 변화 141
[그림 5-13] 설문 참여기업의 글로벌 자원 보유 수준의 변화 143
[그림 5-14]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진출단계별 사업 신청 당시 보유한 글로벌 자원 144
[그림 5-15] 설문 참여기업의 업종별 사업 신청 당시 보유한 글로벌 자원 144
[그림 5-16] 설문 참여기업이 글로벌 창업 지원사업을 신청한 이유 147
[그림 5-17] 설문 참여기업의 글로벌화 애로사항의 변화 147
[그림 5-18]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진출단계별 글로벌화 애로사항 148
[그림 5-19] 설문 참여기업의 업종별 글로벌화 애로사항 149
[그림 5-20] 설문 참여기업의 창업지원 사업 경험 152
[그림 5-21] 설문 참여기업의 해외진출단계별 항목별 창업지원 사업 경험 153
[그림 5-22] 설문 참여기업의 업종별 항목별 창업지원 사업 경험 154
[그림 5-23] 설문 참여기업이 창업지원 사업에서 도움 받은 항목 154
[그림 5-24] 설문 참여기업이 창업지원 사업에서 도움 받은 항목 중 성과 1위 항목(해외진출단계별, 업종별) 155
[그림 5-25] 설문 참여기업의 항목별 희망하는 창업지원 기관 156
[그림 5-26] TIPS 사업의 평가 항목별 어려움 157
[그림 5-27] TIPS 사업 선정기업의 업종별 만족도 158
[그림 5-28] TIPS 사업 선정기업의 해외진출단계별 만족도 158
[그림 5-29] TIPS 사업 선정기업의 지원 금액 사용처 159
[그림 5-30] 선호하는 GA 사업 지원방식 및 희망 국가 160
[그림 5-31] GA 사업 선정기업의 전반적 만족도 160
[그림 5-32] GA 사업 선정기업의 업종별 만족도 161
[그림 5-33] GA 사업 선정기업의 해외진출단계별 만족도 162
[그림 5-34] TIPS 사업 선정기업의 업종별 개선 정도 164
[그림 5-35] TIPS 사업 선정기업의 해외진출단계별 개선 정도 166
[그림 5-36] GA 사업 선정기업의 업종별 개선 정도 168
[그림 5-37] GA 사업 선정기업의 해외진출단계별 개선 정도 169
[그림 5-38] 정책효과측정을 위한 이중차분법(DiD) 설명 180
[그림 5-39] PSM 이전과 이후 성향점수 분포 비교 184
[그림 6-1]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프로그램 연계(안) 203
[그림 6-2] 아웃바운드-인바운드 활동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 205
[그림 6-3] 해외진출 단계별 지원 프레임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