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차 발제] 통합미디어기구 설치, 어떻게 할 것인가 / 김동원 4
Ⅰ. 미디어 환경 변화와 미디어혁신기구 5
Ⅱ. 2020 미디어개혁위원회의 필요성 9
Ⅲ. 미디어개혁위원회 구성안 11
[토론문 01] (제목없음) / 김동찬 14
1. 현실 진단 14
2. 미디어개혁 논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5
3. 시민의 권리 15
[토론문 02] (제목없음) / 채영길 17
1. 상황 진단 17
2. 되돌아 보기 17
3. 논의 방식 18
[토론문 03] (제목없음) / 한석현 20
[토론문 04] (제목없음) / 허찬행 21
[2차 발제] 왜 지금 미디어 혁신 기구가 필요한가? / 심영섭 24
1. 미디어혁신에 대한 정책아젠다 24
2. 기존의 미디어혁신을 위한 기구운영 25
3. 미디어 환경 변화 27
4. 규제밖 영역에 대한 제도내 포섭의 필요성 30
5. 그렇다면 미디어혁신기구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31
[토론문 01] (제목없음) / 김동원 34
1. 미디어혁신기구 설치 목적 34
2. 미디어혁신기구의 논의 범위 34
3. 혁신기구의 참여 주체와 수준 35
[토론문 02] (제목없음) / 김은규 36
1. 운영의 시급성 36
2. 운영 과제 36
3. 공공성 & 시민성 강화 37
[토론문 03] 왜 지금 미디어 혁신기구가 필요한가? / 정수영 38
1.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38
2. 시민의 커뮤니케이션 권리 강화를 위한 미디어 정책 보고서(1차: 2020.07.16., 최종: 2020.09.28.) 39
3. 대통령직속 정책자문기구 〈방송개혁위원회〉(1998.12.1.~1999.2.28.)의 평가 41
[토론문 04] (제목없음) / 조항제 42
1. 전체적인 느낌 42
2. 질문 및 제언들 42
[표 1] 방송통신 서비스 분류체계 A안 34
[그림 1] 미디어환경변화와 미디어혁신기구 25
[그림 2]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액 추이(2016~2018년) 27
[그림 3] 광고시장에서의 지형변화 28
[그림 4] 인터넷기반 매체 이용률 추이(2010-2019)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