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 1] 연구 개요 / 임종헌 5
1. 조사 목적 6
2. 조사 내용 7
가. 학생역량 조사 내용 8
나. 자유학기를 경험한 중학교 1학년의 역량 인식 변화 9
다. 자유학기 경험 이후 중학교 2학년까지의 역량 인식 변화 10
라. 학생역량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10
마. 자기관리 역량 측정문항 개선 10
3. 조사 대상 및 방법 11
[발제 2] 2019년도 학생역량 조사 결과-학생역량 영향 요인 분석 / 길혜지 12
Ⅰ. 2019년도 학생역량 조사 결과 13
1. 중학교 1학년의 학생역량 인식 변화 13
2. 중학교 2학년의 학생역량 변화 30
Ⅱ. 학생역량 영향 요인 분석 38
1. 중학교 1학년의 학생역량 영향 요인 탐색 38
2. 중학교 2학년의 학생역량 변화 양상과 예측요인 탐색 61
[발제 3] 자기관리 역량 측정 문항 개선 작업 결과 보고 / 김명섭;이성혜 92
1. 개선 작업의 필요성 93
2. 개선 작업의 방향 93
3. 개선 작업의 결과 95
가. 긍정적 자아의식 95
나. 자기주도성 97
다. 진로성숙도 100
4. 새 문항을 활용한 조사 결과 103
가. 긍정적 자아의식 103
나. 자기주도성 108
다. 진로성숙도 115
5. 논의 및 결론 121
[발제 4] 연구 논의 및 결론 / 최원석 123
1. 중학교 1학년의 역량 변화 경향 및 영향 요인 124
2. 중학교 2학년의 역량 변화 경향 및 영향 요인 126
참고문헌 130
[토론 1] '2019년도 학생역량 인식 조사 결과'에 대한 토론 / 황정원 133
1. '2019년도 학생역량 인식 조사 결과' 연구 보고서 총평 134
2. '2장 2019년도 학생역량 조사 결과' 에 대한 심층 심사평 135
3. '3장 학생역량 영향 요인 분석'에 대한 심층 심사평 136
[토론 2] '자기관리 역량 측정 문항 개선 작업 결과 보고'에 대한 토론 / 강경균 138
1. '2019년도 학생역량 인식 조사 결과' 연구 보고서 총평 139
2. '[부록 1] 자기관리 역량 측정 문항 개선 작업 결과 보고'에 대한 심층 심사평 141
[토론 3] 자유학기제지원센터의 경험과 성과 축적하기-2019년도 학생역량 인식 조사 결과 연구 보고서 검토와 함께 / 신철균 143
판권기 148
〈표 Ⅰ-1〉 학생역량 조사 영역 8
〈표 Ⅱ-1〉 2019년 자유학기 전후의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14
〈표 Ⅱ-2〉 자유학기 전후의 자기관리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16
〈표 Ⅱ-3〉 자유학기전후의자기관리역량문항별학생의자기인식변화: 긍정적자아의식 17
〈표 Ⅱ-4〉 자유학기 전후의 자기관리 역량 문항별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자기주도성 18
〈표 Ⅱ-5〉 자유학기 전후의 자기관리 역량 문항별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진로성숙도 19
〈표 Ⅱ-6〉 자유학기 전후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0
〈표 Ⅱ-7〉 자유학기 전후의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항별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1
〈표 Ⅱ-8〉 자유학기 전후의 창의적 사고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2
〈표 Ⅱ-9〉 자유학기 전후의 창의적 사고 역량 문항별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3
〈표 Ⅱ-10〉 자유학기 전후의 심미적 감성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4
〈표 Ⅱ-11〉 자유학기 전후의 심미적 감성 역량 문항별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5
〈표 Ⅱ-12〉 자유학기 전후의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6
〈표 Ⅱ-13〉 자유학기 전후의 의사소통 역량 문항별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7
〈표 Ⅱ-14〉 자유학기 전후의 공동체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8
〈표 Ⅱ-15〉 자유학기 전후의 공동체 역량 문항별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29
〈표 Ⅱ-16〉 중학교 2학년 시간의 자유학기 전후의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32
〈표 Ⅱ-17〉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자기관리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33
〈표 Ⅱ-18〉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34
〈표 Ⅱ-19〉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창의적 사고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35
〈표 Ⅱ-20〉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심미적 감성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36
〈표 Ⅱ-21〉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심미적 감성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36
〈표 Ⅱ-22〉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심미적 감성 역량에 대한 학생의 자기 인식 변화 37
〈표 Ⅲ-1〉 종속변수(학생역량)의 정의 및 구성요소 40
〈표 Ⅲ-2〉 종속변수(학생역량)의 기술통계 값 41
〈표 Ⅲ-3〉 학생역량 영향요인 탐색을 위한 분석변수의 기술통계 43
〈표 Ⅲ-4〉 학생역량별 학교 및 학생수준 분산 크기 48
〈표 Ⅲ-5〉 자기관리 역량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49
〈표 Ⅲ-6〉 지식정보 처리 역량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51
〈표 Ⅲ-7〉 창의적 사고 역량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53
〈표 Ⅲ-8〉 심미적 감성 역량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56
〈표 Ⅲ-9〉 의사소통 역량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58
〈표 Ⅲ-10〉 공동체 역량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60
〈표 Ⅲ-11〉 종속변수(학생역량)의 기술통계 값 63
〈표 Ⅲ-12〉 독립변수(학교교육활동 경험)의 기술통계 값 64
〈표 Ⅲ-13〉 독립변수(자유학년제)의 기술통계 값 65
〈표 Ⅲ-14〉 자기관리역량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지수 비교 68
〈표 Ⅲ-15〉 자기관리역량의 잠재계층별 계수 비교 69
〈표 Ⅲ-16〉 자기관리역량 잠재계층별 기술통계 70
〈표 Ⅲ-17〉 자기관리역량 잠재계층 분류 결정요인 탐색 결과 71
〈표 Ⅲ-18〉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지수 비교 72
〈표 Ⅲ-19〉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잠재계층별 계수 비교 73
〈표 Ⅲ-20〉 지식정보처리역량 잠재계층별 기술통계 74
〈표 Ⅲ-21〉 지식정보처리역량 잠재계층 분류 결정요인 탐색 결과 75
〈표 Ⅲ-22〉 창의적 사고역량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지수 비교 76
〈표 Ⅲ-23〉 창의적 사고 역량의 잠재계층별 계수 비교 77
〈표 Ⅲ-24〉 창의적 사고역량 잠재계층별 기술통계 78
〈표 Ⅲ-25〉 창의적 사고역량 잠재계층 분류 결정요인 탐색 결과 79
〈표 Ⅲ-26〉 심미적 감성 역량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지수 비교 80
〈표 Ⅲ-27〉 심미적 감성역량의 잠재계층별 계수 비교 81
〈표 Ⅲ-28〉 심미적 감성 역량 잠재계층별 기술통계 82
〈표 Ⅲ-29〉 심미적 감성 역량 잠재계층 분류 결정요인 탐색 결과 83
〈표 Ⅲ-30〉 의사소통역량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지수 비교 84
〈표 Ⅲ-31〉 의사소통역량의 잠재계층별 계수 비교 85
〈표 Ⅲ-32〉 의사소통역량 잠재계층별 기술통계 86
〈표 Ⅲ-33〉 의사소통역량 잠재계층 분류 결정요인 탐색 결과 87
〈표 Ⅲ-34〉 공동체 역량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지수 비교 88
〈표 Ⅲ-35〉 공동체역량의 잠재계층별 계수 비교 89
〈표 Ⅲ-36〉 공동체 역량 잠재계층별 기술통계 90
〈표 Ⅲ-37〉 공동체 역량 잠재계층 분류 결정요인 탐색 결과 91
〈표 Ⅳ-1〉/〈표 Ⅵ-1〉 중학교 1학년의 역량 변화 영향 요인 분석 결과 요약 125
〈표 Ⅳ-2〉/〈표 Ⅵ-2〉 중학교 2학년의 잠재계층 분류 결정요인 탐색 결과 요약 127
[그림 Ⅲ-1] 연구모형 67
[그림 Ⅲ-2] 자기관리역량의 발달 양상 69
[그림 Ⅲ-3] 지식정보처리역량의 발달 양상 73
[그림 Ⅲ-4] 창의적 사고 역량의 발달 양상 77
[그림 Ⅲ-5] 심미적 감성 역량의 발달 양상 81
[그림 Ⅲ-6] 의사소통역량의 발달 양상 85
[그림 Ⅲ-7] 공동체 역량의 발달 양상 89
〈표 부록-1〉 긍정적 자아의식의 하위지표 원문항 96
〈표 부록-2〉 긍정적 자아의식 하위지표 개선 및 개발된 문항 97
〈표 부록-3〉 자기주도성의 구성요인 및 원문항 98
〈표 부록-4〉 자기주도성 하위지표 개선 및 개발된 문항 99
〈표 부록-5〉 진로성숙도의 하위지표 원문항 100
〈표 부록-6〉 진로성숙도 수정문항 및 행동지표 102
〈표 부록-7〉 긍정적 자아의식 하위요인 및 행동지표 기술통계 103
〈표 부록-8〉 긍정적 자아의식 원문항 및 수정문항 하위요인 신뢰도 및 기술통계 104
〈표 부록-9〉 긍정적 자아의식의 하위 행동지표가 긍정적 자아의식에 미치는 영향 104
〈표 부록-10〉 긍정적 자아의식 하위요인의 표준점수 구간에 따른 수준 분석 105
〈표 부록-11〉 긍정적 자아의식 자기이해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06
〈표 부록-12〉 긍정적 자아의식 자아정체감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06
〈표 부록-13〉 긍정적 자아의식 자기확신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07
〈표 부록-14〉 자기주도성 하위요인 및 행동지표 기술통계 109
〈표 부록-15〉 자기주도성 원문항 및 수정문항 하위요인 신뢰도 및 기술통계 109
〈표 부록-16〉 자기주도성 하위요인의 행동지표가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110
〈표 부록-17〉 자기주도성 하위요인의 표준점수 구간에 따른 수준 분석 111
〈표 부록-18〉 자기주도성 성취동기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12
〈표 부록-19〉 자기주도성 자기관리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13
〈표 부록-20〉 자기주도성 학습관리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14
〈표 부록-21〉 진로성숙도 하위요인 및 행동지표 기술통계 115
〈표 부록-22〉 진로성숙도 원문항 및 수정문항 하위요인 신뢰도 및 기술통계 116
〈표 부록-23〉 진로성숙도의 하위 행동지표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116
〈표 부록-24〉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의 표준점수 구간에 따른 수준 분석 117
〈표 부록-25〉 진로성숙도 진로계획성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18
〈표 부록-26〉 진로성숙도 진로독립성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19
〈표 부록-27〉 진로성숙도 진로행동 영역의 표준점수 수준에 따른 행동지표 차이 분석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