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환영사 / 최종윤 4
환영사 / 김상호 5
축사 / 도종환 6
축사 / 안영배 7
발제1. MICE 산업의 현황 및 전망 / 권종술 8
1. MICE 산업의 이해 10
2. MICE 산업의 경제적 가치 11
3. 글로벌 MICE 산업 현황 12
4. 국내 MICE 산업 현황 14
5. 한국관광공사 2021 주요 계획 17
6. 향후 전망 18
발제2. 국내외 주요 MICE 시설 분석 / 전경환 20
TREND & POSITIONING 23
시설분석 26
법률 및 정책 36
결론 38
발제3.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국제회의산업 육성방안 / 황희곤 39
I. 국내 전시컨벤션 산업의 동향 41
1. 국내 전시컨벤션센터 현황 41
2. COVID-19 이전의 국내 전시컨벤션 산업 42
3. 포스트코로나 시대, 전시컨벤션 산업의 변화 42
II. 전시컨벤션센터와 도시브랜딩 43
1. 전시컨벤션을 통한 도시브랜딩 사례 44
2. 지속가능한 도시마케팅 44
III. 하남시 지역사회 환경분석 45
1. 하남시 일반현황 45
2. 하남시 지역사회 SWOT 분석 46
3. 관련 비전 및 계획 46
IV. 하남시 전시컨벤션센터 건립과 운영전략 47
1. 포스트코로나 시대, Ultra MICE Venue 하남 47
2. 자연과 함께하는 도심 속 MICE Venue 사례 48
3. 미사전시컨벤션센터 컨셉 및 운영전략 48
4. 미사전시컨벤션센터 기대효과 및 향후과제 49
자유토론 50
토론문 1. / 정진영 51
토론몬 2. / 윤은주 53
토론문 3. 하남시 도시여건과 MICE 산업 추진전략 / 김경덕 55
1. 들어가는 말 55
2. 하남시 도시 특징 55
3. 전략적 시사점 57
4. 결론 58
토론문 4. 하남시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MICE 산업 육성 / 오지훈 59
토론문 5. 하남시민이 생각하는 MICE를 통한 하남 신성장동력 / 윤동희 61
Singapore MICE 63
사는곳에 대한 생각 63
국내현실 64
가야할 길 64
미사동 MICE 리조트 복합단지 65
성공적인 MICE 복합단지 65
하남시 Branding : 미사동 MICE 복합단지 성공 Factor 66
결론 70
[뒷표지]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