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강민정 3
발제 : 2022 개정 교육과정: 어떻게 바꿀 것인가? - 현행 교육과정 문서 체계 검토 및 개선방향 / 성열관 5
국가교육과정 개혁 방향 6
국가교육과정 기준 문서의 요소와 성격 7
개정시 지침과 규범 기준의 변화 방향 7
2022 국가교육과정 개정 방향 8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원칙 및 과제 9
국제적 동향 9
개정제안 10
개정제안 1: 학교자율과정 10
개정제안 2: 시도교육청에 시수 권한 부여 12
개정제안 3: 현장교사의 의사결정 기회 강화 14
개정제안 4: 교사의 자율성 강화 15
개정제안 5: 중학교 자유학기제 정비 16
개정제안 6: 중학교 성취평가제 개선 17
개정제안 7: 교육과정 특례교 제도 도입 18
개정제안 8: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 혁신 19
개정제안 9: 고교학점제의 기조 변경 20
기타 향후 주요 개선 과제 20
토론 21
토론 0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문서 제시 방향에 대한 토론과 제안 / 김진숙 21
I. 서론 22
II. 발표문에 제시된 제안에 대한 의견 23
III. 교육과정 문서와 관련한 추가적인 제안 24
참고문헌 31
토론 02.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문서체계 개선 방향 / 홍제남 32
1. 교육과정,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해야 33
2. 학교교육과정 자율편성·운영의 어려움 34
3. 종합토론 42
4. 맺는 말 43
참고문헌 44
토론 03. 2022 개정 교육과정 개혁 방향에 관한 토론 / 김세영 45
토론 04. 핀란드 사례를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문서체계와 내용의 개선방향 / 주정흔 50
1. 왜 핀란드 교육과정 문서인가? 51
2. 핀란드의 국가교육과정 문서 체계 51
3. 2학년과 3학년 연계 54
4. 발제내용과 관련하여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