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시민 및 공동체의식 4
[발제 1] 민주적 학교문화가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의 활용 / 김재우;김동진 5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Ⅱ. 이론적 배경 7
Ⅲ. 연구 설계 12
Ⅳ. 분석 결과 16
Ⅴ. 논의 및 결론 20
참고문헌 23
[발제 2] 10년 코호트 비교를 통한 중학생의 시민의식 변화 분석 / 이윤희;김은영;임소현 26
연구요약 26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7
Ⅱ. 이론적 기초 28
Ⅲ. 연구방법 30
Ⅳ/Ⅲ. 분석결과 34
Ⅴ/Ⅳ. 요약 및 결론 39
참고문헌 42
[발제 3]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아동ㆍ청소년기 공동체의식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 구미령;유진은 43
연구요약 43
Ⅰ. 서론 44
Ⅱ. 이론적 배경 46
Ⅲ. 연구방법 49
Ⅳ. 연구 결과 59
Ⅴ. 요약 및 논의 64
참고문헌 68
[부록] 70
[발제 4]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청소년기 학생의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의식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 최혜경;전주성 77
연구요약 77
Ⅰ. 서론 78
Ⅱ. 이론적 배경 80
Ⅲ. 연구방법 84
Ⅳ. 연구결과 91
Ⅴ. 논의 및 결론 97
참고문헌 100
[발제 5] 청소년기 민주시민성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 권순보;최인희 103
연구요약 103
Ⅰ. 서론 104
Ⅱ. 선행 연구 분석 105
Ⅲ. 연구 방법 107
Ⅳ. 연구 결과 116
Ⅴ. 요약 및 논의 119
참고문헌 121
SESSION Ⅱ. KEDI(학습부진) 123
[발제 1] 초등학교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김위정 124
연구요약 124
Ⅰ. 연구문제 125
Ⅱ. 선행연구 127
Ⅲ. 연구방법 133
Ⅳ. 분석결과 143
Ⅴ. 요약 및 논의 158
참고문헌 161
[부록] 하우스만 검증 결과 163
[발제 2]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최인희 166
연구요약 166
Ⅰ. 서론 167
Ⅱ. 이론적 배경 170
Ⅲ. 연구방법 174
Ⅳ. 연구결과 188
Ⅴ. 요약 및 논의 202
참고문헌 206
[발제 3]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학교생활 행복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남궁지영 209
연구요약 209
Ⅰ. 서론 210
Ⅱ. 선행연구 분석 211
Ⅲ. 연구방법 217
Ⅳ. 연구결과 226
Ⅴ. 결론 및 정책적 함의 232
참고문헌 237
[발제 4]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의 종단적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영향요인 분석 / 김정아 239
연구요약 239
Ⅰ. 서론 240
Ⅱ. 선행연구 분석 240
Ⅲ. 연구방법 244
Ⅳ. 분석결과 249
Ⅴ. 논의 및 시사점 261
참고문헌 264
SESSION Ⅲ. 역량 및 효능감 266
[발제 1]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생의 핵심역량 변화 유형 및 영향요인 분석 / 유예림;김미림 267
연구요약 26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8
Ⅱ. 이론적 배경 269
Ⅲ. 연구 방법 273
Ⅳ/Ⅲ. 연구 결과 277
Ⅴ. 요약 및 논의 283
참고문헌 286
[발제 2] 학생의 디지털 역량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분석 / 이은지;추지윤;이윤희;김은영 288
연구요약 288
Ⅰ. 서론 289
Ⅱ. 이론적 배경 290
Ⅲ. 연구방법 298
Ⅳ. 연구결과 301
Ⅴ. 결론 및 논의 308
참고문헌 312
[발제 3]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자기조절전략 교육의 필요성: 학업 효능감 차이 완화 효과 분석 / 이전이 315
연구요약 315
Ⅰ. 서론 316
Ⅱ. 분석방법 319
Ⅲ. 분석결과 323
Ⅳ. 결론 328
참고문헌 330
[발제 4] 청소년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계층 분류 및 전이 영향 요인 탐색 / 곽이랑;곽현석;서동철 332
연구요약 332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33
Ⅱ. 이론적 배경 335
Ⅲ. 연구 방법 337
Ⅳ. 연구 결과 341
Ⅴ. 결론 및 논의 356
참고문헌 360
[발제 1] 민주적 학교문화가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의 활용 / 김재우;김동진 14
〈표 1〉 연구 변수의 측정 내용 14
〈표 2〉 전체 변수의 기술통계치 17
〈표 3〉 공동체의식의 절편(초기값)과 기울기(변화율) 18
〈표 4〉 민주적 학교문화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19
[발제 2] 10년 코호트 비교를 통한 중학생의 시민의식 변화 분석 / 이윤희;김은영;임소현 32
〈표 1〉 변인의 구성 및 설명 32
〈표 2〉 매칭 전, 종속변인(중학생 시민의식) 집단 차 검증 34
〈표 3〉 매칭 전, 통제변인(공변인) 집단 차 검증 35
〈표 4〉 매칭 후, 통제변인(공변인) 집단 차 검증 37
〈표 5〉 매칭 후, 2007년, 2017년 중학교 시민의식 수준 비교 38
〈표 6〉 2007년, 2017년 중학생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38
[발제 3]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아동ㆍ청소년기 공동체의식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 구미령;유진은 50
〈표 1〉 종속변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0
〈표 2〉 공동체의식의 연도별 기술통계치 50
〈표 3〉 독립변수 설명 51
〈표 4〉 연도별 시간변수 55
〈표 5〉 연구모형의 적합도 56
〈표 6〉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 분석 59
[발제 4]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청소년기 학생의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의식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 최혜경;전주성 85
〈표 1〉 연구대상 85
〈표 2〉 측정도구의 구성 86
〈표 3〉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87
〈표 4〉 기술통계량 92
〈표 5〉 변인 간 상관관계 92
〈표 6〉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합도 93
〈표 7〉 모형의 적합도 차이 94
〈표 8〉 최종선택 모형의 경로계수 95
[발제 5] 청소년기 민주시민성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 권순보;최인희 108
〈표 1〉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학생역량 조사지 문항 구성 108
〈표 2〉 종속변수 구성 및 신뢰도 109
〈표 3〉 종속변수의 연도별 기술통계치 109
〈표 4〉 독립변수 설명 110
〈표 5〉 독립변수 기술통계치: 시간불변변수 112
〈표 6〉 독립변수 기술통계치: 시간의존변수 112
〈표 7〉 민주시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층성장모형 분석 116
[발제 1] 초등학교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김위정 130
〈표 1〉 학습부진 유형 130
〈표 2〉 변수설명 137
〈표 3〉 중학교 학업성취도 변화와 기초미달 수준에 따른 집단 차이 비교 138
〈표 4〉 중학교 자료 독립변수 기술통계 139
〈표 5〉 고등학교 성적과 기초미달 수준에 따른 집단 차이 비교 141
〈표 6〉 고등학교 자료 독립변수 기술통계 142
〈표 7〉 무조건 모형과 모형1 분석 결과 144
〈표 8〉 국어 기초미달 연구모형 분석결과 146
〈표 9〉 수학 기초미달 연구모형 분석결과 148
〈표 10〉 영어 기초미달 연구모형 분석결과 149
〈표 11〉 기초미달과 기초이상 학생간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비교 152
〈표 12〉 국어 다층성장모형 분석결과 153
〈표 13〉 수학 다층성장모형 분석 결과 155
〈표 14〉 영어 다층성장모형 분석결과 156
[발제 2]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최인희 174
〈표 1〉 분석대상 174
〈표 2〉 진로성숙도 구성 및 신뢰도 175
〈표 3〉 진로성숙도 및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의 연도별 기술통계치 176
〈표 4〉 독립변수 설명 178
〈표 5〉 독립변수(시간의존변수) 기술통계치 183
〈표 6〉 시간변수 185
〈표 7〉 분석모형 188
〈표 8〉 자기이해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결과 189
〈표 9〉 진로계획성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결과 193
〈표 10〉 일에 대한 태도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결과 196
〈표 11〉 진로성숙도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결과 199
[발제 3]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학교생활 행복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남궁지영 218
〈표 1〉 학교생활 행복감의 학년별 기술통계량 218
〈표 2〉 학교생활 행복감 분석 변인 설명 220
〈표 3〉 학교생활 행복감 분석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량(1) 221
〈표 4〉 학교생활 행복감 분석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량(2) 222
〈표 5〉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학년별 학교생활 행복감 수준 산출식 225
〈표 6〉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학년별 학교생활 행복감의 차이 227
〈표 7〉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의 종단적 변화 분석 228
〈표 8〉 학교생활 행복감에 대한 가정, 학생, 학교특성의 종단적 영향 분석 230
[발제 4]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의 종단적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영향요인 분석 / 김정아 245
〈표 1〉 분석변인 설명 및 기술계량 245
〈표 2〉 분석변인 기술계량 247
〈표 3〉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 현황 249
〈표 4〉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251
〈표 5〉 시점별 기초미달 전환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준거집단: 기초미달 무관형) 255
〈표 6〉 시점별 기초미달 유지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준거집단: 기초미달 무관형) 258
〈표 7〉 시점별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0
[발제 1]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생의 핵심역량 변화 유형 및 영향요인 분석 / 유예림;김미림 274
〈표 1〉 핵심역량의 정의, 측정 문항 수 및 신뢰도 274
〈표 2〉 독립변수의 구성 및 코딩 방법 275
〈표 3〉 핵심역량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4차년도(중2) 277
〈표 4〉 핵심역량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6차년도(고1) 278
〈표 5〉 각 시점의 잠재계층별 비율 279
〈표 6〉 각 시점의 잠재계층별 핵심역량 평균 280
〈표 7〉 4차년도-6차년도 핵심역량 프로파일 간 종단적 전이 확률 281
〈표 8〉 핵심역량 잠재계층의 각 전이별 사례수와 비율 281
〈표 9〉 핵심역량 전이 영향 요인 283
[발제 2] 학생의 디지털 역량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분석 / 이은지;추지윤;이윤희;김은영 292
〈표 1〉 디지털 역량의 개념 292
〈표 2〉 디지털 역량의 구성 요소 294
〈표 3〉 잠재계층 분류를 위한 디지털 역량 측정 문항 299
〈표 4〉 잠재계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설명 300
〈표 5〉 디지털 역량에 대한 잠재계층 분류 기준(중학생) 302
〈표 6〉 디지털 역량에 대한 잠재계층 분류 기준(고등학생) 303
〈표 7〉 중ㆍ고등학생의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른 잠재집단별 특성 304
〈표 8〉 잠재프로파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중학생) 306
〈표 9〉 잠재프로파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고등학생) 307
[발제 3]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자기조절전략 교육의 필요성: 학업 효능감 차이 완화 효과 분석 / 이전이 319
〈표 1〉 종속변수의 구성 319
〈표 2〉 주요 독립변수의 구성 321
〈표 3〉 취약계층과 비취약계층의 기술통계치 차이 323
〈표 4〉 가정배경에 따른 자기조절전략의 차별적 효과 분석 결과 325
〈표 5〉 하위요인별 가정배경에 따른 자기조절전략의 차별적 효과 분석 결과 요약 327
[발제 4] 청소년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계층 분류 및 전이 영향 요인 탐색 / 곽이랑;곽현석;서동철 338
〈표 1〉 창의적 사고 역량 문항 내용 338
〈표 2〉 주요 독립 변수 설명 339
〈표 3〉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342
〈표 4〉 중2, 고1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적합도 결과 343
〈표 5〉 중2, 고1의 잠재프로파일별 창의적 사고 역량의 하위요인 평균 및 비율 344
〈표 6〉 중2와 고1에서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전이모형의 적합도 결과 346
〈표 7〉 중2-고1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의 종단적 전이 양상 347
〈표 8〉 중2 시점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영향 요인 349
〈표 9〉 고1 시점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영향 요인 351
〈표 10〉 중2 시점의 저집단 기준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전이 영향 요인 352
〈표 11〉 중2 시점의 중집단 기준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전이 영향 요인 353
〈표 12〉 중2 시점의 고집단 기준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전이 영향 요인 354
〈표 13〉 중2 시점의 최고집단 기준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전이 영향 요인 355
[발제 1] 민주적 학교문화가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의 활용 / 김재우;김동진 15
[그림 1] 분석 모형 15
[발제 2] 10년 코호트 비교를 통한 중학생의 시민의식 변화 분석 / 이윤희;김은영;임소현 36
[그림 1] 경향점수매칭 전과 후 히스토그램 36
[그림 2] 경향점수매칭에 따른 경향점수 분포 차이 36
[발제 3]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아동ㆍ청소년기 공동체의식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 구미령;유진은 54
[그림 1] 학교급 전환기를 기준(knots)으로 한 분할함수 54
[발제 4]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청소년기 학생의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의식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 최혜경;전주성 88
[그림 1]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의식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 88
[그림 2]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의식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의 경로계수 96
[발제 5] 청소년기 민주시민성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 권순보;최인희 117
[그림 1] 시간에 따른 민주시민성의 변화 117
[발제 2]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최인희 177
[그림 1]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도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변화 177
[그림 2] 분석모형에서 가정한 변화 추이 예시 186
[그림 3] 최종모형에서 추정된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자기이해의 변화 191
[그림 4] 최종모형에서 추정된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진로계획성의 변화 195
[그림 5] 최종모형에서 추정된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일에 대한 태도의 변화 198
[그림 6] 최종모형에서 추정된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변화 201
[발제 3] 초등학교 시기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이 학교생활 행복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남궁지영 229
[그림 1]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 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변화 양상 229
[발제 4]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의 종단적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영향요인 분석 / 김정아 248
[그림 1] 잠재계층성장분석(LCGA) 모형 248
[그림 2]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 비율의 변화 추이(국∪영∪수) 250
[그림 3]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도표 251
[그림 4] 잠재계층별 학업성취수준 기초미달의 종단적 변화 형태 252
[발제 1]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생의 핵심역량 변화 유형 및 영향요인 분석 / 유예림;김미림 278
[그림 1] 각 시점의 잠재계층별 핵심역량 프로파일(좌: 4차년도, 우: 6차년도) 278
[발제 2] 학생의 디지털 역량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분석 / 이은지;추지윤;이윤희;김은영 304
[그림 1] 중ㆍ고등학생의 잠재계층별 디지털 역량 수준 304
[발제 4] 청소년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계층 분류 및 전이 영향 요인 탐색 / 곽이랑;곽현석;서동철 344
[그림 1] 잠재프로파일 분류 344
[그림 2] 중2, 고1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그래프 345
[그림 3] 중2-고1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프로파일 전이 양상(중2 시점 기준) 348
〈표 A〉 독립변수 신뢰도(7차년도(2019년) 기준 Cronbach α 계수(단, 양육태도: 2차년도 기준)) 70
〈표 B-1〉 독립변수의 기술통계치: 시간불변변수 72
〈표 B-2〉 독립변수의 기술통계치: 시간의존변수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