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진로 및 진학 4
[발제 1]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의 변화 추이 및 종단적 구조 관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동시 및 지연효과 검증 / 안현선;이지수 5
연구요약 5
Ⅰ. 서론 6
Ⅱ. 선행연구 9
Ⅲ. 연구방법 13
Ⅳ. 연구결과 15
Ⅴ. 논의 23
참고문헌 25
[발제 2] 고등학교 진학과정에 나타난 가정배경에 따른 교육격차 양상의 변화: 2005~2009년과 2015~2019년의 비교 / 김성식 28
연구요약 28
Ⅰ. 서론 29
Ⅱ. 연구방법 30
Ⅲ. 분석 결과 34
Ⅳ/Ⅵ. 논의 및 결론 44
참고문헌 47
[발제 3] 자유학기제가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최예슬;엄문영 48
연구요약 48
Ⅰ. 서론 49
Ⅱ. 이론적 배경 52
Ⅲ. 연구방법 54
Ⅳ. 분석 결과 59
Ⅴ. 논의 및 결론 63
참고문헌 67
[발제 4]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관리,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 이혜미 69
연구요약 69
Ⅰ. 연구의 필요성 70
Ⅱ. 연구방법 74
Ⅲ. 연구결과 79
Ⅳ. 논의 및 결론 86
참고문헌 91
[발제 5] 마인드셋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우울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 황예린;이혜미 95
연구요약 95
Ⅰ. 연구의 필요성 96
Ⅱ. 연구방법 101
Ⅲ. 연구결과 103
Ⅳ. 논의 117
참고문헌 123
SESSION Ⅱ. 대학생활 및 성과 A 128
[발제 1] 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잠재전이분석 및 예측요인 검증 / 윤채영;기희경;강승희 129
연구요약 129
Ⅰ. 서론 130
Ⅱ. 이론적 배경 132
Ⅲ. 연구방법 136
Ⅳ. 연구결과 140
Ⅴ. 결론 및 논의 146
참고문헌 149
[발제 2]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의 변화 추이와 영향 요인 / 기희경;윤채영;강승희 151
연구요약 151
Ⅰ. 서론 152
Ⅱ. 연구 방법 156
Ⅲ. 연구 결과 161
Ⅳ. 결과 및 논의 166
참고문헌 170
[발제 3] 비수도권 대학생의 소속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특성 및 대학 초기 경험 분석 / 최보금 172
연구요약 172
Ⅰ. 연구의 배경 173
Ⅱ. 연구방법 177
Ⅲ. 연구결과 181
Ⅳ. 논의 및 결론 187
참고문헌 191
[발제 4] 생애목표 가치변화에 대한 종단적 분석: 청소년기 인성과 학업 및 대학 시기 역량과 풍토인식을 중심으로 / 박영신;김지원;김경이 194
연구요약 194
Ⅰ. 서론 195
Ⅱ. 이론적 배경 196
Ⅲ. 연구 방법 200
Ⅳ. 분석 결과 203
Ⅴ/Ⅳ. 논의 및 제언 215
참고문헌 217
SESSION Ⅲ. 대학생활 및 성과 B 219
[발제 1] 대학생 비교과 프로그램 활동과 대학풍토 인식에 따른 대학생활 성과에 관한 종단 분석 / 장미숙;김지원;박영신;김경이 220
연구요약 220
Ⅰ. 서론 221
Ⅱ. 이론적 배경 222
Ⅲ. 연구 방법 226
Ⅳ. 연구 결과 228
Ⅴ/Ⅳ. 논의 및 제언 239
참고문헌 241
[발제 2] 대학생 학업부진 및 극복 영향 요인 분석 / 이선숙;왕정원;조영호;송찬미;박종열;권오태;이길재 244
연구요약 24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5
Ⅱ. 연구방법 248
Ⅲ. 분석결과 및 논의 253
Ⅳ. 결론 및 제언 259
참고문헌 265
[발제 3] 대학생의 인지욕구와 학습성과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 경험과 지각된 교수 열의의 조절효과 / 모화숙;김주영 267
연구요약 267
Ⅰ. 서론 268
Ⅱ. 이론적 배경 269
Ⅲ.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275
Ⅳ. 분석 결과 277
Ⅴ. 논의 및 결론 281
참고문헌 283
[발제 1]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의 변화 추이 및 종단적 구조 관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동시 및 지연효과 검증 / 안현선;이지수 17
〈표 1〉 주요 변인간의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 17
〈표 2〉 주요 변인의 변화모형별 적합도 비교 18
〈표 3〉 주요 변인의 변화모형별 적합도 비교 19
〈표 4〉 지연효과 및 동시효과 모형의 표준화 및 비표준화 경로계수 20
〈표 5〉 연구모형의 표준화 및 비표준화 경로계수 22
[발제 2] 고등학교 진학과정에 나타난 가정배경에 따른 교육격차 양상의 변화: 2005~2009년과 2015~2019년의 비교 / 김성식 35
〈표 Ⅲ-1〉 사용 변인들의 기술통계: 코호트 간 비교 35
〈표 Ⅲ-2〉 중학교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 분석 37
〈표 Ⅲ-3〉 특목고자사고 진학에 대한 영향 분석 39
〈표 Ⅲ-4〉 기타(직업계열) 진학에 대한 영향 분석 41
〈표 Ⅲ-5〉 고등학교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 분석 43
[발제 3] 자유학기제가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최예슬;엄문영 56
〈표 1〉 분석에 사용한 변수 및 처리방식 56
〈표 2〉 종속변수의 기술통계 56
〈표 3〉 자유학기제 경험이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 자유학기제가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분위효과 62
[발제 4]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관리,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 이혜미 75
〈표 1〉 분석대상자의 특성 75
〈표 2〉 연구도구의 특징 및 신뢰도 76
〈표 3〉 구조모형 분석 절차 78
〈표 4〉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80
〈표 5〉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잠재변인 간의 상관 81
〈표 6〉 구조모형 검증 결과 82
〈표 7〉 최종 모형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경로계수 83
[발제 5] 마인드셋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우울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 황예린;이혜미 101
〈표 1〉 분석대상자의 특성 101
〈표 2〉 연구도구의 특징 및 신뢰도 102
〈표 3〉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104
〈표 4〉 동일성 검증에 대한 적합도 지수 106
〈표 5〉 시점간의 잠재평균 차이 분석 107
〈표 6〉 측정모형의 적합도 108
〈표 7〉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109
〈표 8〉 잠재변인간 상관계수 110
〈표 9〉 모형의 적합도지수 111
〈표 10〉 시점별 경로계수 112
〈표 11〉 주요 변인들 간의 직ㆍ간접 및 전체 효과 114
〈표 12〉 시점 간 경로계수의 동일성 검증 115
[발제 1] 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잠재전이분석 및 예측요인 검증 / 윤채영;기희경;강승희 138
〈표 1〉 측정변수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138
〈표 2〉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치 140
〈표 3〉 측정시기별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 지수 141
〈표 4〉 잠재계층별 학업성취도 평균 142
〈표 5〉 측정시기별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대학소속감, 대학적응, 대학풍토의 차이 143
〈표 6〉 학업성취도 수준별 집단의 종단적 변화 144
〈표 7〉 9차(2014년) 학업성취도 수준별 잠재집단과 독립변인들 간 상관관계 145
〈표 8〉 9차(2014년) 학업성취도 상 집단 대비 학업성취 수준별 영향요인 145
[발제 2]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의 변화 추이와 영향 요인 / 기희경;윤채영;강승희 158
〈표 1〉 측정변인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158
〈표 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치 162
〈표 3〉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163
〈표 4〉 대학생활만족도의 무변화 모형과 선형 변화모형의 적합도 163
〈표 5〉 대학생활만족도 변화에 대한 잠재성장모형의 추정치: 선형모형 164
〈표 6〉 대학생활만족도 변화의 조건모형 적합도 165
〈표 7〉 대학생활만족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조건모형의 추정치 165
[발제 3] 비수도권 대학생의 소속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특성 및 대학 초기 경험 분석 / 최보금 177
〈표 1〉 측정 시점별 대학소속감 문항 내용, 요인 부하량, 신뢰도 177
〈표 2〉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 방법 179
〈표 3〉 측정 시점별 대학소속감 평균 변화 181
〈표 4〉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선형변화모형 추정치 182
〈표 5〉 대학소속감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84
[발제 4] 생애목표 가치변화에 대한 종단적 분석: 청소년기 인성과 학업 및 대학 시기 역량과 풍토인식을 중심으로 / 박영신;김지원;김경이 202
〈표 1〉 분석에 활용된 변수 202
〈표 2〉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 204
〈표 3〉 측정 변인들 간 상관계수 205
〈표 4〉 연차별 생애목표 가치 유형에 대한 빈도 현황 205
〈표 5〉 연차별 생애목표 평균 및 표준편차 206
〈표 6〉 공동체의식과 수업이해도 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생애목표 중요도 평균 및 표준편차 209
〈표 7〉 고3학년 공동체 의식과 대학생 역량 수준에 따른 연차별 생애목표 평균 및 표준편차 211
〈표 8〉 고등학생 공동체 의식과 대학풍토지각 수준에 따른 연차별 생애목표 평균 및 표준편차 213
[발제 1] 대학생 비교과 프로그램 활동과 대학풍토 인식에 따른 대학생활 성과에 관한 종단 분석 / 장미숙;김지원;박영신;김경이 228
〈표 1〉 분석에 활용된 변수 228
〈표 2〉 대학 교양 및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빈도 229
〈표 3〉 대학 교양 및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230
〈표 4〉 측정 변인들 간 상관 계수 231
〈표 5〉 연차별 대학생활 성과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점수 232
〈표 6〉 비교과 참여 수준과 지각한 대학 분위기에 따른 진로 성숙도 233
〈표 7〉 비교과 참여 수준과 지각한 대학 분위기에 따른 역량 234
〈표 8〉 비교과 참여 수준과 지각한 대학 분위기에 따른 대학 적응 235
〈표 9〉 비교과 참여 수준과 지각한 대학 분위기에 따른 대학 만족도 236
〈표 10〉 비교과 참여 수준과 지각한 대학 분위기에 따른 대학 소속감 237
〈표 11〉 비교과 참여 수준과 지각한 대학 분위기에 따른 학습성과, 인문소양 및 창의융합 238
[발제 2] 대학생 학업부진 및 극복 영향 요인 분석 / 이선숙;왕정원;조영호;송찬미;박종열;권오태;이길재 249
〈표 1〉 응답자 구성 249
〈표 2〉 학업부진 유형 분류 학점 기준 250
〈표 3〉 집단별 응답자 현황 250
〈표 4〉 분석변수의 구성 및 내용 252
〈표 5〉 분석변수의 기술통계 254
〈표 6〉 집단별 분석변수의 기술통계 256
〈표 7〉 학업부진 학생 유형에 대한 다항로짓모형 분석 결과 258
[발제 3] 대학생의 인지욕구와 학습성과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 경험과 지각된 교수 열의의 조절효과 / 모화숙;김주영 277
〈표 1〉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 277
〈표 2〉 인지욕구와 학습성과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 조절효과 278
〈표 3〉 교수-학생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단순기울기 검증 278
〈표 4〉 인지욕구와 학습성과 관계에서 지각된 교수열의 조절효과 279
〈표 5〉 지각된 교수의 열의 수준에 따른 단순기울기 검증 280
[발제 1]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의 변화 추이 및 종단적 구조 관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동시 및 지연효과 검증 / 안현선;이지수 16
[그림 1]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의 무성장모형(좌) 및 선형모형(우) 16
[그림 2]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에 대한 진로교육 경험의 지연효과(점선) 및 동시효과(실선) 20
[그림 3] 다변량 잠재성장모형(공변량과 오차변인, 진로교육의 지연효과 및 동시효과는 생략함) 22
[발제 3] 자유학기제가 학업성취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최예슬;엄문영 60
[그림 1]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에 따른 종속변수 추세 60
[발제 4]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관리, 진로성숙도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 이혜미 74
[그림 1] 연구모형 74
[그림 2] 최종 모형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경로도 84
[발제 5] 마인드셋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우울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 황예린;이혜미 100
[그림 1] 연구모형 100
[그림 2] 구조모형 110
[그림 3] 다집단 구조방정식 모형 결과 표준화 경로계수(왼쪽: 2차, 오른쪽: 3차) 117
[발제 2]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의 변화 추이와 영향 요인 / 기희경;윤채영;강승희 165
[그림 1] 최종 연구모형 및 경로계수 165
[발제 3] 비수도권 대학생의 소속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특성 및 대학 초기 경험 분석 / 최보금 181
[그림 1] 시점별 대학소속감 평균 변화 181
[그림 2] 대학소속감 변화율에 미치는 초기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부적효과 186
[그림 3] 대학소속감 변화율에 미치는 초기 동료학생 학업적 상호작용의 부적효과 186
[발제 2] 대학생 학업부진 및 극복 영향 요인 분석 / 이선숙;왕정원;조영호;송찬미;박종열;권오태;이길재 253
[그림 1] 연구의 분석틀 253
[발제 3] 대학생의 인지욕구와 학습성과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 경험과 지각된 교수 열의의 조절효과 / 모화숙;김주영 279
[그림 1] 교수-학생 상호작용 조건부 효과 279
[그림 2] 지각된 교수의 열의 조건부 효과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