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교수ㆍ학습 국제조사(TALIS) 개요 및 추진 현황 / 김혜진 5
1. 들어가며 6
2. TALIS 개요 7
3. TALIS 주요 주제 10
4. 2020년 연구의 주요 내용 14
5. 나가며 16
참고문헌 18
[주제발표 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영향요인 분석: TALIS 2018 분석을 중심으로 / 박희진;이호준 19
Ⅰ. 서론 20
Ⅱ. 선행 연구 21
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개념과 주요 논의 21
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구성 및 영향요인 22
3.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경감 방안 25
Ⅲ. 분석방법 26
1. 데이터 및 변수 선정 26
2. 분석 방법 28
Ⅳ. 분석결과 29
1. 기술통계 분석 29
2. 교원의 직무 스트레스 결정요인 분석 31
3. 전문성 계발 활동에 따른 교원의 스트레스 차이 비교 33
Ⅴ. 결론 37
참고문헌 39
[주제발표 2] 중등교사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 분석: 교사평가와 피드백 경험을 중심으로 / 길혜지;이승호 42
Ⅰ. 연구의 필요성 43
Ⅱ. 선행연구 분석 44
1. 교사 평가와 피드백의 개념 44
2. 교사 평가와 피드백 활동 46
Ⅲ. 연구 방법 49
1. 분석 자료 49
2. 연구 모형 및 분석 변수의 설정 50
3. 분석 방법 54
Ⅳ. 연구 결과 55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55
2. 연구모형 분석 결과 57
Ⅴ. 요약 및 논의 60
참고문헌 63
[토론 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영향요인 분석'에 대한 토론 / 최원석 66
Ⅰ. 들어가며 67
Ⅱ. 검토 의견 67
1. 선행연구 분석 67
2. 변수의 구성 관련 68
3. 분석 방법 관련: '전문성 계발 활동에 따른 교원의 스트레스 차이 비교' 분석 모형 설명 70
4. 연구 결과의 해석 관련 70
Ⅲ. 나오며 72
참고문헌 73
[토론 2] '중등교사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 분석'의 토론 / 김갑성 75
1. 발표 내용의 질적 보완을 위한 의견 76
2. 발표를 통해 찾을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한 토론자의 개인적 생각 77
참고문헌 79
[주제발표 3]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학교 수준의 요인 탐색 / 최인희;이동엽 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2
2. 이론적 배경 83
가. 교사협력 83
나.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85
다. TALIS 2018 교사협력 주요 결과 87
3. 연구방법 89
가. 분석자료 89
나. 분석변인 89
다. 분석모형 95
4. 연구결과 97
가. 수업을 위한 교환ㆍ조정 97
나. 전문적 협력 99
다. 교사협력(전체) 102
5. 논의 및 결론 104
참고문헌 107
[주제발표 4]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교장 간 인식차이 영향요인 탐색 / 박효원;김혜진 1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3
2. 선행연구 분석 115
가. 분산적 리더십 115
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교장 간 인식차이 영향요인 116
3. 분석 방법 117
4. 분석 결과 121
가. 기술통계 분석 121
나.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교장 간 인식차이 영향요인 123
5. 요약 및 결론 126
참고문헌 129
[토론 3]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학교 수준의 요인 탐색'에 대한 토론 / 정바울 131
[토론 4]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교장 간 인식차이 영향요인 탐색』에 대한 토론 / 주현준 136
판권기 139
교수ㆍ학습 국제조사(TALIS) 개요 및 추진 현황 / 김혜진 9
〈표 1〉 TALIS 조사주기별 대상 및 참여 현황 9
〈표 2〉 TALIS 조사 주기별 주제와 교원정책 영역과의 연계 11
[주제발표 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영향요인 분석: TALIS 2018 분석을 중심으로 / 박희진;이호준 23
〈표 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진단도구 23
〈표 2〉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영향요인 분석에 활용한 변수 설명 27
〈표 3〉 기술통계 29
〈표 4〉 교원의 직무 스트레스 영향요인 31
〈표 5〉 교원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전문성 계발활동의 조절 효과 34
〈표 6〉 교원의 과업 스트레스에 대한 전문성 계발활동의 조절 효과 35
〈표 7〉 교원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전문성 계발활동의 조절 효과 36
[주제발표 2] 중등교사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 분석: 교사평가와 피드백 경험을 중심으로 / 길혜지;이승호 45
〈표 1〉 평가주체에 따른 장ㆍ단점 비교 45
〈표 2〉 교원평가 시스템 비교 47
〈표 3〉 수업 장학, 컨설팅, 멘토링, 코칭의 차이 47
〈표 4〉 교사와 학교 수준에서의 분석 변수 설명 53
〈표 5〉 교사와 학교 수준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55
〈표 6〉 교사수준 분석 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56
〈표 7〉 학교수준 분석 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57
〈표 8〉 연구모형의 적합도 57
〈표 9〉 교사수준 및 학교수준 변수들 간 경로계수 58
〈표 10〉 교사수준 및 학교수준 변수들 간 간접효과 검증 60
[토론 2] '중등교사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 분석'의 토론 / 김갑성 78
〈표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영역, 평가요소 및 평가(조사)지표 78
〈표 2〉 교원역량진단의 역량군, 세부역량 및 역량진단지표 78
[주제발표 3]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학교 수준의 요인 탐색 / 최인희;이동엽 87
〈표 1〉 교사협력 인식수준 국제 비교(TALIS 2018) 87
〈표 2〉 교사협력 경향성 분석(TALIS 2008, 2013, 2018) 88
〈표 3〉 종속변인의 기술통계치 90
〈표 4〉 독립변인의 정의 및 설명 90
〈표 5〉 독립변인의 기술통계치 94
〈표 6〉 분석모형 96
〈표 7〉 다층모형 분석 결과: 수업을 위한 교환ㆍ조정 97
〈표 8〉 다층모형 분석 결과: 전문적 협력 100
〈표 9〉 다층모형 분석 결과: 교사협력(전체) 102
[주제발표 4]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교장 간 인식차이 영향요인 탐색 / 박효원;김혜진 118
〈표 1〉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 관련 TALIS 2018 교사 및 교장 문항 118
〈표 2〉 교사ㆍ학교수준 변수 구성 및 설명 119
〈표 3〉 투입변수의 기술통계치 122
〈표 4〉/〈표 3〉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교장 간 인식차이 영향요인 다층모형 분석 결과 125
교수ㆍ학습 국제조사(TALIS) 개요 및 추진 현황 / 김혜진 12
[그림 1] TALIS 2008 분석틀: 교수 신념, 교실활동, 직무태도 간 관계 12
[그림 2] TALIS 2013 분석틀: 교사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13
[그림 3] TALIS 2018 개념틀: 교사전문성 구성 요소 14
[그림 4] 2020년 연구의 주요 내용 15
[주제발표 2] 중등교사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 분석: 교사평가와 피드백 경험을 중심으로 / 길혜지;이승호 51
[그림 1] 교수활동을 설명하는 교사수준과 학교수준의 연구모형 51
[그림 2]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