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환영사 / 박혜자 8
축사 / 유은혜 10
축사 / 유기홍 11
[기조강연] 위기를 변화의 기회로-글로벌 미래를 위한 한국 교육 재설정 / 폴김 13
Keywords and Phrases 15
6 Areas Requiring Engineering Approaches 21
Pedagogical Engineering 21
Learning Environment Engineering 25
Execution Engineering 27
Digital Learning Engineering 29
Culture Engineering 30
Governance Engineering 30
제1부 원격교육! 도전과 경험을 나누다 33
[발제 1] 포스트코로나 시대 원격교육 현황과 향후 과제 / 변태준 33
Ⅰ. '20 현장의 원격교육 36
Ⅱ. 원격교육의 시사점 42
Ⅲ. 더 나은 미래교육을 위해(K-에듀 통합 플랫폼) 46
[발제 2] 우리학교가 이렇게 달라졌어요! 초등학교의 원격 학습 이모저모 / 김동준 51
코로나-19 감염병→교육공동체 고민의 시작 53
1~2학년 수업꾸러미, 3~6학년 e학습터 활용 54
원격수업 운영 방향 54
주간단위 계획성 있는 등교/원격수업 운영 55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학습 컨텐츠 제작 55
방법 56
e학습터 화상회의 시스템에 대한 기대 58
위두랑 활용 학습결과 점검 및 피드백 제공 59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59
[발제 3] 원격교육으로 달라진 대학! 수업 혁신의 현장을 가다 / 장상현 63
01. 대학에서의 수업 66
02. Covid19 전후의 대학 수업 현황 67
03/02. 코로나 이후의 교육에서 뉴노멀: 비대면(원격) 교육 67
04. 대학의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정부(교육부-KERIS)의 대응 68
05. 2020년 1학기 원격수업 우수 사례 71
[붙임] 권역별 원격교육지원센터 계획 73
[발제 4] 원격교육으로 달라진 대학! 수업 혁신의 현장을 가다 / 장은정 81
01. 전면 비대면 수업 비상체제 돌입 84
02. 비대면 수업 유형 84
03.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 및 학생 의견 86
04. 비대면 수업을 위한 대학의 노력 88
05. 온라인 시험의 한계와 대안 89
06. 비대면 수업 학생 체험담 89
07. 포스트 코로나 대학의 변화 91
제2부 디지털 대전환 시대, 새로운 교육의 기준(Next Normal)을 말하다 95
[발제 1]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 임철일 95
01. 배경과 현황 98
02. 활성화 방안 101
비전과 활성화 원칙 101
원칙과 추진과제 102
03. 결론과 향후 전망 108
[발제 2] 두가지 사례로 본 에듀테크 기반 학교 혁신 모델 / 최진영 111
01. 에듀테크 기반 학교 혁신 모델-미네르바 113
02. 에듀테크 기반 학교 혁신 모델-SM Institute 117
[발제 3] 디지털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 대전환을 위한 법제도 수립방안 / 권헌영 121
01.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새로운 인재상 124
02. 기존 교육제도 및 디지털 교육의 성과와 반성 126
03. 교육 패러다임 대전환을 위한 도전 과제 130
[종합 토론 1] (제목없음) / 김현진 139
[종합 토론 2] (제목없음) / 안병규 141
[종합 토론 3] (제목없음) / 김효 143
판권기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