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포스트코로나 시대 학생정책 방향과 과제 / 김창환 5
Ⅰ. 서론 5
Ⅱ. 분석 프레임 6
Ⅲ. 코로나19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7
Ⅳ. 포스트코로나 시대 학생 정책 17
참고문헌 21
평생직업교육훈련정책의 성과: 과거, 현재, 미래 / 박동열 25
Ⅰ. 서론 25
Ⅱ.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진단: 과거와 현재 27
Ⅲ.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혁신 방향과 과제 : 미래 40
참고문헌 46
교육정보화 현황과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 장시준 48
0. 들어가며 49
1. 교육정보화 현황 49
2. 국가 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결과 55
3. 디지털 리터러시 국제비교 사례 61
4. 결론 및 시사점 64
다문화 교육정책의 성과와 한계, 그리고 발전 방안 / 양계민 66
Ⅰ. 서론 66
Ⅱ. 다문화교육정책의 성과와 한계 67
Ⅲ. 다문화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71
Ⅳ. 결론 73
참고문헌 74
2021년 교육정책네트워크 75
판권기 76
〈표 1〉 구안된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분류와 범위 27
〈표 2〉 BSC에 기반한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지표별 우선순위 분석 결과 31
〈표 3〉 연도별 평생직업교육훈련 주요 정책 성과지표별 증감 추이 34
〈표 4〉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키워드 36
〈표 5〉 '선취업 후학습' 정책 사례 분석 38
[그림 1] 평생직업교육훈련정책의 모니터링 및 성과 분석을 한 보완적 모형 필요성 25
[그림 2] BSC모형에 기반한 성과 분석 모형 구안과 적용을 위한 연구 절차도 26
[그림 3] 중등 직업교육정책의 효과성과 개선시급성 정도에 관한 인식 33
[그림 4] 고등 직업교육 정책의 효과성과 개선 시급성 정도에 대한 인식 33
[그림 5]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혁신의 비전과 전략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