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정지현 ; 홍민정
인사말 / 이탄희
축사 / 유은혜
축사 / 윤호중
축사 / 이수진
축사 / 조희연
축사 / 민병희
목차
제1세션 19
발제 : 공정과 혁신의 선순환 / 주병기 19
1. 공정한 사회와 한국경제 재도약 19
2. 공정한 사회 만들기 : 교육, 취업, 기업 활동의 성공사다리 24
참고자료 : 한국경제의 불평등과 지속발전 과제 29
토론1. 불평등 및 능력주의에 대한 소고 / 김현철 41
1. 능력주의 사회가 주는 보상의 핵심 요인: 능력이 아닌 출신과 성장배경 41
2. 불평등 해소를 위한 좋은 일자리 창출 및 노동시장 개혁의 필요성 46
3. 교육기회 불평등 해소는 "초중고" 보다는 "영유아 조기교육"에 집중해야 47
참고문헌 50
토론2. 우리들의 불공정한 공정, 우리들의 가짜 능력주의 / 박은선 52
1. 주병기 교수의 '공정 및 능력주의 비판'에 관한 의견 52
2. 관련한 본 토론자의 대안 - 특히 '대학의 문'과 관련하여 55
3. '교육권 보장하는 교육사회', 어떻게 실현할까 60
토론3. 성적으로 줄 세워진 좌표가 너는 아니란다 / 김춘희 65
제2세션 72
발제 : 능력주의 산실이 된 학교와 시험 / 장근영 72
Ⅰ. 들어가며 72
Ⅱ. 시험에 중독된 사회 73
Ⅲ. 마치며 : 시험에 가려진 진실들 87
토론1. 큰 시험 한 판, 작은 시험 여러 판 / 양승훈 89
토론2. 'N수' 권하는 사회 / 엄수정 91
N수생들의 삶, 능력주의 담론이 관통하다 91
N수생들의 이야기가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96
참고문헌 98
토론3. 「경쟁과 능력주의의 산실이 된 시험과 학교」 토론문 / 전경원 99
1. 앞마당 99
2.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경쟁(競爭)'의 유래와 인식 100
3. 경쟁과 능력주의의 산실이 된 시험과 학교 105
4. 남겨진 문제 106
5. 뒷마당 110
토론4. 당신이 있으니 제가 있습니다 / 권하경 112
누구에게나 당연한 행복 112
저희에게 원래의 것을 돌려주세요 113
너가 행복해야 나도 행복해! 114
제3세션 116
발제 : 능력주의를 넘어서 교육불평등을 해소할 대안을 상상한다 / 구본창 116
Ⅰ. 들어가며 116
Ⅱ. 능력주의와 교육제도가 양산한 교육불평등 117
Ⅲ. 우리 사회는 어떤 원칙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127
Ⅳ. 대안 127
Ⅴ. 나오며 133
토론1. '능력주의를 넘어서 교육불평등을 해소할 대안을 상상한다'에 대한 토론문 / 장은주 135
토론2. 왜곡된 능력주의를 넘어 진짜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 / 김영식 138
1. 왜곡된 능력주의 139
2. 대학 입학은 기회인가? 보상인가? 141
3. 기회로서의 대학교육을 위한 방안 143
4. 기회로서의 대학교육을 위한 또 하나의 방안 - 성인학습자(만학도) 전형 확대 144
5. 나가며 147
토론3. '공정'이 아닌 '정의'로, 능력주의 넘어 경쟁체제 전환이 필요하다 / 이서연 148
청년들이 바라는 것은 공정한 경쟁인가 148
운동장 밖에 존재하는 사람들 149
문제는 세대가 아니라 불평등한 사회구조 150
능력주의를 수단 삼는 세습-경쟁체제를 바꿔야 151
지금 필요한 것은 '공정'이 아닌'정의' 152
종합토론[내용없음]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