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신기남 5
[주제발표 1]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 전망과 발전방안 / 윤희윤 8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가. 연구의 범위와 내용 17
나. 연구의 방법과 대상 18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19
Ⅱ. 주요 국가의 범정부 도서관위원회 분석 20
1. 미국의 NCLIS와 IMLS 21
가. 국가도서관정보학위원회(NCLIS) 21
(1) 법적 근거와 기능 21
(2) 위원회 구성 및 임기 24
(3) 주요 활동 및 궤적 26
(4) 백악관도서관정보서비스회의(WHCLIS) 27
(5) 보고서 등 발간 실적(1971-2008) 34
나. 박물관도서관서비스기구(IMLS) 35
(1) NCLIS 폐지 및 이관 35
(2) IMLS 설치와 자문위원회(NMLSB) 36
2. 영국의 MLA와 ACE 38
가. 박물관도서관기록관평의회(MLA) 38
나. 영국예술위원회(ACE) 40
3. 남아공의 NCLIS 42
가. 법적 근거와 기능 42
나. 비전과 위원회 구성 44
4. 인도의 NPLIS와 NML 45
가. 국가도서관정보시스템정책위원회(NPLIS) 45
(1) 설치 배경 45
(2) 위원회 구성 및 역할 48
나. 국가도서관미션(National Mission on Libraries) 49
5. 대만의 CLD(교육부도서관사업자순회) 51
가. 법적 근거와 기능 51
나. 활동과 프로젝트 수행 52
다. 위원회 강화를 위한 제안 53
6. 싱가포르의 국가도서관위원회(NLB) 54
가. 설치 배경과 법적 근거 54
나. 비전ㆍ사명과 조직구조 55
다. 기능과 권한 56
Ⅲ. 국내 중앙행정기관 소속 위원회 분석 59
1. 위원회의 설치 근거 및 지침 60
2. 위원회의 유형과 성격 63
3. 위원회의 설치현황 분석 65
가. 중앙행정기관 소속 위원회 65
나. 대통령 소속 위원회 69
Ⅳ. 국가도서관위원회 전망과 발전방안 71
1. 위원회의 법적 근거 및 문제점 72
가. 법적 근거 축조 분석 72
나. 법적 한계와 문제점 76
(1) 위원회 명칭 76
(2) 수립ㆍ심의ㆍ조정 내용 77
(3) 위원장 임기 및 연임 77
(4) 사무기구 충실화 78
(5) 연도별 시행계획 및 추진실적 시한 79
2. 위원회의 주요 활동 및 한계 81
3. 위원회의 역할 제고 및 정책방향 84
4. 위원회의 SWOT 분석과 미래 전망 88
가. 위원회의 SWOT 분석 88
나. 위원회의 미래 전망 89
5. 전략적 발전방안 및 후속과제 91
가. 위원회 발전을 위한 전략적 시나리오 91
(1) 시나리오 Ⅰ. 국가도서관위원회(자문) + 위상 강화 91
(2) 시나리오 Ⅱ. 국가도서관위원회(행정)로 격상 95
(3) 시나리오 Ⅲ. 국가지식문화위원회(행정)로 확대 재편 99
(4) 시나리오 Ⅳ. 도서관청 신설(국가도서관위원회 폐지 시) 103
나. 위원회 발전을 위한 후속 추진과제 108
(1) 국가 지식문화 중요성 설파 108
(2) 도서관 중심 지식문화정책 통합성 논증 109
(3) 국가도서관위원회 발전방안 공론화 110
(4) 미래 발전방안과 연계한 '관계 법령' 개정 연구 111
Ⅴ. 요약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36
[부록 1] NCLIS 발간자료 리스트 144
(1) 설문, 연구, 포럼, 청문회, 태스크포스, 회의,정책보고서(1973-2006) 144
(2) 일련번호가 부여된 관련 논문(1974-1977) 150
(3) 기타 발간물(1978-2006) 152
(4) 연차보고서(총 1971-2000) : 29건 153
[부록 2]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Act (Public Law 91-345) 154
[부록 3] National Council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Act(Republic of South Africa, 2001, No.22410) 157
[부록 4] 臺灣(Taiwan) 教育部圖書館事業諮詢會設置要點(臺教社(四)字第1040054332 函) 162
[부록 5] Singapore : National Library Board Act(Chapter 197) (Original Enactment: Act 5 of 1995) 163
[질의 응답 및 종합토론 1] 172
실효성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국가도서관위원회가 필요하다 / 이정수 173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역할과 위상 / 이현주 175
[주제발표 2] 농인[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도서관 건립 방안 연구 / 장보성 177
Ⅰ. 서론 18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5
1. 연구의 필요성 185
2. 연구 목적 18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9
1. 연구 범위 189
2. 연구 방법 190
제3절 장애인 도서관서비스 분야 선행연구 191
1. 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개념 191
2. 도서관 관종별 장애인서비스 역할 191
3. 도서관 장애인서비스의 방향 193
Ⅱ. 농인, 농인의 의사소통, 농문화의 이해 200
제1절 농인의 이해 및 현황 201
1. 농인 및 청각장애의 정의 201
2. 농인(청각장애인)의 인구통계 205
제2절 농인의 문해력과 의사소통 208
1. 농인의 문해력 208
2. 농인의 의사소통, 한국수화언어(한국수어) 210
제3절 농사회와 농문화 217
1. 농사회의 이해 217
2. 농문화의 이해 218
Ⅲ. 농인의 독서 실태 및 도서관 이용 현황 221
제1절 농인의 독서실태 222
제2절 농인의 도서관 이용 및 요구 서비스 229
제3절 농인의 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참여 현황 233
Ⅳ.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운영 사례 239
제1절 국내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운영 240
1.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와 프로그램 240
2. 농인을 위한 도서관 운영 246
3. 청각장애인복지관 내 도서관서비스 운영 249
제2절 국외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운영 254
1. 공공도서관 내 농인을 위한 특화 서비스 254
2. 농인을 위한 전문도서관 운영 271
Ⅴ. 농인을 위한 도서관 설립관련 정책 방안 280
제1절 (1안) 농인을 위한 전용 도서관 설립 281
1. 타당성과 필요성 281
2. 설립 규모 및 공간구성(안) 288
3. 추진계획(예산, 일정, 부지선정) 제언 310
제2절 (2안) 농인을 위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확대 314
1. 국립장애인도서관의 농인 서비스 강화 - '(가칭) 수어 및 자막 도서관' 운영 314
2. 농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협의회 구성 및 운영 327
Ⅵ. 제언 333
참고문헌 335
[질의 응답 및 종합토론 2] 337
농인을 위한 전용 도서관 건립 방안 연구 / 조현양 338
추진 배경 338
추진 경과 338
연구 결과 339
농문화에 대한 이해와 농인도서관 개념 정립 필요 / 안일남 341
판권기 2
[주제발표 1]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 전망과 발전방안 / 윤희윤 12
〈표 1〉 연구의 주요 방법ㆍ적용대상 및 목적 18
〈표 2〉 NCLIS의 법적 권한 및 기능 23
〈표 3〉 NCLIS 위원장 프로필(1970-2008) 24
〈표 4〉 NCLIS의 주요 활동 연표(Timeline) 26
〈표 5〉 백악관도서관정보서비스회의(WHCLIS, 1979 vs 1991) 34
〈표 6〉 영국예술위원회(ACE)의 전모 40
〈표 7〉 남아공 NCLISA의 골자 발췌 43
〈표 8〉 남아공 NCLIS 위원(2019. 7. 1-2022. 12. 31) 44
〈표 9〉 대만의 교육부도서관사업자순회 52
〈표 10〉 싱가포르 「국가도서관위원회법」의 주요 내용 56
〈표 11〉 중앙행정기관 행정위원회의 구분과 사례 60
〈표 12〉 중앙행정기관 소속 위원회 설치ㆍ운영의 법적 근거와 내용 61
〈표 13〉 행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 비교 64
〈표 14〉 중앙행정기관 위원회 수 변화(2011-2020) 65
〈표 15〉 중앙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의 성격 및 설치근거별 현황(2020. 6 기준) 65
〈표 16〉 중앙행정기관 소속 행정위원회 현황(2020. 6 기준) 66
〈표 17〉 중앙행정기관의 소속별 위원회 현황(2020. 6 기준) 68
〈표 18〉 대통령 소속 위원회 현황(2020. 6 기준) 69
〈표 19〉 주요 국가의 범정부 도서관 관계 위원회 비교 70
〈표 20〉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관련 법령 발췌 72
〈표 21〉 중앙행정기관 및 중앙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의 위원장ㆍ위원 임기 및 연임규정 사례 78
〈표 22〉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구성 및 주요 활동(2007-2020) 81
〈표 23〉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참여 현황(2020) 84
〈표 24〉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역할 제고' 추진과제 85
〈표 25〉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정책방향(2020-2022) 85
〈표 26〉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SWOT 분석과 전략적 선택지 89
〈표 27〉 시나리오 Ⅰ(자문위원회 + 위상 강화)의 전략적 골자 92
〈표 28〉 시나리오 Ⅱ(행정위원회로 격상)의 전략적 모형 95
〈표 29〉 시나리오 Ⅲ(국가지식문화위원회로 확대 개편)의 전략적 골자 100
〈표 30〉 시나리오 Ⅳ(국가도서관위원회 폐지 시 도서관청 신설)의 전략적 골자 103
〈표 31〉 도서관청 신설의 타당성 논거 및 한계 105
〈표 32〉 국가도서관위원회 발전방안 시나리오 비교 107
〈표 33〉 캐나다 GLAMs의 비용 대비 편익 110
〈표 34〉 백악관도서관정보서비스회의(WHCLIS, 1979 vs 1991) 114
〈표 35〉 국내 행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의 특징 비교 118
〈표 36〉 국내 중앙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의 성격 및 설치근거별 비율 119
〈표 37〉 대통령 소속 행정 및 자문위원회 현황(2020. 6 기준) 120
〈표 38〉 국가별 범정부 도서관 관계 위원회 비교 120
〈표 39〉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SWOT 분석과 전략적 선택지 123
〈표 40〉 시나리오 Ⅰ(자문위원회 + 위상 강화)의 전략적 골자 124
〈표 41〉 시나리오 Ⅱ(행정위원회로 격상)의 전략적 모형 126
〈표 42〉 시나리오 Ⅲ(국가지식문화위원회로 확대 개편)의 전략적 골자 128
〈표 43〉 시나리오 Ⅳ(국가도서관위원회 폐지 시 도서관청 신설)의 전략적 골자 131
〈표 44〉 국가도서관위원회 발전방안 시나리오 비교 133
[주제발표 2] 농인 [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도서관 건립 방안 연구 / 장보성 180
〈표 Ⅰ-1〉 장애유형별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요구 187
〈표 Ⅰ-2〉 연구의 방법 및 적용대상 190
〈표 Ⅰ-3〉 도서관별 장애인서비스의 역할 192
〈표 Ⅰ-4〉 저작권법에 따른 대체자료 개발 범위 195
〈표 Ⅰ-5〉 장애유형별 보조공학기기 종류 195
〈표 Ⅰ-6〉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 198
〈표 Ⅱ-1〉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별표 1]에서는 청각장애인과 언어장애인 203
〈표 Ⅱ-2〉 보건복지부 등록장애인 현황(2020년 기준) 205
〈표 Ⅱ-3〉 지역별 청각장애인 인구통계 현황 206
〈표 Ⅱ-4〉 연령별 청각장애인 현황 207
〈표 Ⅲ-1〉/〈표 Ⅲ-5〉 장애 유형별 독서율 현황 222
〈표 Ⅲ-2〉/〈표 Ⅲ-6〉 장애 유형별 독서빈도 현황 223
〈표 Ⅲ-3〉/〈표 Ⅲ-7〉 장애유형별 하루 평균 독서시간(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223
〈표 Ⅲ-4〉/〈표 Ⅲ-8〉 장애 유형별 연평균 독서일(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224
〈표 Ⅲ-5〉/〈표 Ⅲ-9〉 장애 유형별 연간 독서량(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224
〈표 Ⅲ-6〉/〈표 Ⅲ-10〉 장애 유형별 책 종류별 선호도(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224
〈표 Ⅲ-7〉/〈표 Ⅲ-11〉 장애 유형별 독서 목적(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225
〈표 Ⅲ-8〉/〈표 Ⅲ-12〉 장애 유형별 독서 장소(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225
〈표 Ⅲ-9〉/〈표 Ⅲ-13〉 장애유형별 초등학생이 선호하는 도서(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226
〈표 Ⅲ-10〉/〈표 Ⅲ-14〉 장애유형별 중/고등학생이 선호하는 도서(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226
〈표 Ⅲ-11〉/〈표 Ⅲ-15〉 장애유형별 성인이 선호하는 도서(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227
〈표 Ⅲ-12〉/〈표 Ⅲ-16〉 장애유형별 독서를 어렵게 하는 요인(기준: 최근 1년 이내 독서경험자, 복수응답) 228
〈표 Ⅲ-13〉/〈표 Ⅲ-17〉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이용빈도 229
〈표 Ⅲ-14〉/〈표 Ⅲ-18〉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관종별 이용 현황 230
〈표 Ⅲ-15〉/〈표 Ⅲ-19〉 장애유형별 도서관에서 이용해 본 시설 및 서비스(기준: 도서관 이용 응답자, 복수응답) 231
〈표 Ⅲ-16〉/〈표 Ⅲ-20〉 장애유형별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기준: 도서관 이용 응답자, 복수응답) 232
〈표 Ⅲ-17〉/〈표 Ⅲ-21〉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이용빈도 234
〈표 Ⅲ-18〉/〈표 Ⅲ-22〉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도서관 관종별 독서프로그램 참여현황 234
〈표 Ⅲ-19〉/〈표 Ⅲ-23〉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참여한 독서프로그램 236
〈표 Ⅲ-20〉/〈표 Ⅲ-24〉 장애유형별 최근 1년(2019년)간 참여한 독서프로그램 중 만족하는 프로그램 236
〈표 Ⅲ-21〉/〈표 Ⅲ-25〉 장애유형별 원하는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실시 빈도 237
〈표 Ⅲ-22〉/〈표 Ⅲ-26〉 장애유형별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에 참여 시 가장 필요한 서비스 238
〈표 Ⅳ-1〉 국립장애인도서관 청각장애인 대상 서비스 사례 241
〈표 Ⅳ-2〉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 모델 개발을 위한 3대 요소와 각급 도서관의 역할 242
〈표 Ⅳ-3〉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 영역별 개발 방안 243
〈표 Ⅳ-4〉 청각장애인 대상 국립장애인도서관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우수사례집' 사례 245
〈표 Ⅳ-5〉 대전광역시립 손소리복지관 영상도서관 이용안내 251
〈표 Ⅳ-6〉 Online Resources for Parents of Deaf or Hard-of-Hearing Children 264
〈표 Ⅳ-7〉 Maryland DCDL의 온라인 저널 및 출판물 276
〈표 Ⅳ-8〉 Utah School for The Deaf and The Blind의 시설 및 공간구성 279
〈표 Ⅴ-1〉 공공도서관 건립 및 운영 매뉴얼의 도서관 입지 선정 288
〈표 Ⅴ-2〉 공공건축 후보지 타당성 평가항목 290
〈표 Ⅴ-3〉 농인을 위한 전용 도서관 설립 시 입지 선정ㆍ평가 항목(예시) 291
〈표 Ⅴ-4〉 도서관의 종류별 시설 및 도서관자료의 기준(제3조제항1 관련), 공립 공공도서관 292
〈표 Ⅴ-5〉 공공건축 후보지 타당성 평가항목 293
〈표 Ⅴ-6〉 공공건축 후보지 타당성 평가항목 294
〈표 Ⅴ-7〉 지역대표도서관의 연면적 및 용도별 점유비율 비교 295
〈표 Ⅴ-8〉 서울시 권역별 시립도서관 운영계획(안) 296
〈표 Ⅴ-9〉 농인을 위한 도서관 시설규모(연면적) 산출 근거 및 적정 규모(안) 297
〈표 Ⅴ-10〉 도서관 공간과 시설 구성, 공간별 적정 규모 299
〈표 Ⅴ-11〉 지역대표도서관의 연면적 및 용도별 점유비율 비교 301
〈표 Ⅴ-12〉 농인을 위한 도서관 공간 및 시설별 세부 규모 추정 302
〈표 Ⅴ-13〉 농인을 위한 전용 도서관의 공간별 면적 배분안 302
〈표 Ⅴ-14〉 국립장애인도서관이 제시한 청각장애인의 이용행태 특성과 건축계획 307
〈표 Ⅴ-15〉 농인을 위한 도서관 공사비 추정(안) 311
〈표 Ⅴ-16〉 국립장애인도서관의 기능 및 향후 확대 방안 318
〈표 Ⅴ-17〉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협력망 구축의 기본원칙 320
〈표 Ⅴ-18〉 서비스 연계방안 329
[주제발표 1]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 전망과 발전방안 / 윤희윤 13
〈그림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그림 2〉 미국의 주정부 행정구역 지도 21
〈그림 3〉 제2차 WHCLIS(1991) 31
〈그림 4〉 NCLIS 자료발간 실적(1970-2008) 35
〈그림 5〉 IMLS 조직도(2020. 1 기준) 37
〈그림 6〉 박물관ㆍ도서관서비스 국가메달 38
〈그림 7〉 영국의 행정구역 지도 39
〈그림 8〉 영국 MLA의 역사적 궤적 39
〈그림 9〉 남아공의 주정부 행정구역 지도 43
〈그림 10〉 남아공의 NCLIS 위원(2018. 2 사진) 46
〈그림 11〉 인도의 주정부별 행정구역 지도 47
〈그림 12〉 인도 대통령궁(Rashtrapati Bhavan) 49
〈그림 13〉 대만의 행정구역 지도 51
〈그림 14〉 싱가포르의 행정구역 지도 54
〈그림 15〉 싱가포르 NLB 건물 55
〈그림 16〉 싱가포르 NLB 조직도(2021. 4 기준) 56
〈그림 17〉 중앙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의 유형과 특징 63
〈그림 18〉 도서관 발전종합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 추진체계 80
〈그림 19〉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SWOT 분석 88
〈그림 20〉 국가도서관위원회 발전방안 추진을 위한 후속조치 108
〈그림 21〉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SWOT 분석 122
〈그림 22〉 국가도서관위원회 발전방안 추진을 위한 후속조치 134
[주제발표 2] 농인 [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도서관 건립 방안 연구 / 장보성 182
(그림 Ⅱ-1) 청각장애인과 농인, 구화인의 구분 201
(그림 Ⅱ-2) 수어와 국어의 문장표현 차이 209
(그림 Ⅲ-1)/(그림 Ⅲ-4) 최근 1년간 장애인의 독서프로그램 참여 빈도 233
(그림 Ⅲ-2)/(그림 Ⅲ-5) 최근 1년간(2019년) 장애인이 참여한 독서프로그램 현황 235
(그림 Ⅲ-3)/(그림 Ⅲ-6) 장애유형별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에 참여 시 가장 필요한 서비스 237
(그림 Ⅳ-1) 영롱 농문화도서관 개관 및 서가구성 246
(그림 Ⅳ-2) 서울시립 서대문농아인복지관 도서관 247
(그림 Ⅳ-3) 대전광역시립 손소리복지관 250
(그림 Ⅳ-4) 대전광역시립 손소리복지관 영상도서관 운영 사례 251
(그림 Ⅳ-5) 제주도농아인복지관 252
(그림 Ⅳ-6)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 홈페이지 256
(그림 Ⅳ-7)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의 도서관서비스 화면 257
(그림 Ⅳ-8)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의 도서관 대출규정 259
(그림 Ⅳ-9) Library Services for the Deaf and Hard of Hearing의 안내데스크 260
(그림 Ⅳ-10) San Francisco public library deaf services center banner 262
(그림 Ⅳ-11) 샌프란시스코 공공도서관의 청각장애인 서비스 센터 263
(그림 Ⅳ-12) 오사카부 히라카다시립 중앙도서관(大阪府の枚方市立中央図書館) 265
(그림 Ⅳ-13) 도서관 5층 장애인자료실(참고자료실과 한 층을 양분해서 이용) 267
(그림 Ⅳ-14) 일본의"귀마크"와 필담서비스 등 담은 안내 배지 268
(그림 Ⅳ-15) 도서관 5층 청각장애인을 위한 영상스튜디오 268
(그림 Ⅳ-16) 도서관 3층 만화 서가 269
(그림 Ⅳ-17) The Maryland General Assembly의 Deaf Culture Digital Library 법률안 서명(2014. 5. 14.) 272
(그림 Ⅳ-18) Maryland DCDL 로고 273
(그림 Ⅳ-19) Maryland DCDL 설립 5주년 기념식 273
(그림 Ⅳ-20) Maryland DCDL의 페이스북(facebook.com/MarylandDCDL/) 275
(그림 Ⅳ-21) 독일 함부르크 공공도서관의 수화안내 서비스 277
(그림 Ⅴ-1) 제5차 장애인정책 종합계획 283
(그림 Ⅴ-2) 공공도서관 입지 선정 추진절차 290
(그림 Ⅴ-3) 공공도서관의 기능 298
(그림 Ⅴ-4) 공공도서관의 규모별 공간 체계 299
(그림 Ⅴ-5) 이용자 중심적 사고에 근거한 공간구성 개념도 304
(그림 Ⅴ-6) 서비스데스크(카운터) 기능의 효율화를 위한 구조적 배치 306
(그림 Ⅴ-7) 공공도서관의 조성단계 312
(그림 Ⅴ-8) 도서관 건립과 관련한 사업 시행 일정 313
(그림 Ⅴ-9) 국립장애인도서관 '수어 및 자막서비스 팀'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협력망(안) 322
(그림 Ⅴ-10) 윤희윤(2008)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협력망(전국-광역-기초) 구축모형 330
(그림 Ⅴ-11) 윤희윤(2008)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협력망(광역-기초) 구축모형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