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행사 개요 및 프로그램 3
취업상담회 참여기업 소개 4
연사소개(SPEAKER) 6
KOTRA 공사 소개 8
사단법인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소개 9
발제문 : 익숙함을 넘어선 다르고도 낯선 새로운 질서 / 이정화 12
강연 1. 뉴노멀시대의 전시산업의 발전 방향 / 김봉석 13
글로벌 환경의 변화 15
전시산업의 환경 변화 16
뉴노멀시대 전시회의 변화 18
뉴노멀시대의 전시산업 발전방향 24
강연 2. Trends in the U.S. Exhibition Industry(미국 전시산업의 동향) / David DuBois 25
강연 3. 코로나시대, 오프라인 경험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 최원석 36
강연 4. 온·오프라인 융합의 새로운 전시 모델 / Zhou Yanyang 67
강연 5. 포스트(위드) 코로나 시대, 글로벌 전시산업의 뉴노멀 키워드 / 이창현 74
1. 코로나19와 전시산업 76
1) 세계 주요 전시회 개최 취소 사례 증가 및 지역경제 타격 76
2) 세계 및 대륙별 전시회 개최 연기/취소 및 디지털 전환 동향 76
3) 독일 전시회의 개최 연기/취소 및 디지털 전환 동향 77
4) 가상-하이브리드 행사 수요 증가 77
5) 2020년 국내전시산업 현황 및 통계 78
2. 전시회 개최특성의 3대 변화 81
1) 3대 뉴노멀 키워드 : 행사 규모 축소, 개최기간 단축, 지역 중심 행사 81
3. 전시회 운영방식의 3대 변화 81
1) 뉴노멀 키워드 : 건강/안전 중심 대면행사, 가상행사, 하이브리드 행사 81
4. 글로벌 전시회의 디지털 전환 동향 82
1) CES 2021 디지털 전환 개최 사례 82
2) 하노버산업박람회의 디지털 전환 개최 사례 84
5. 글로벌 전시컨벤션센터의 디지털 전환 동향 - 퀼른 메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 86
6. 글로벌 전시기업의 디지털 전환 동향 및 사례 87
1) Informa Markets 87
2) Freeman Company 88
7. 이벤트 테크놀로지스트(Event Technologist)의 부상 89
8. 하이브리드 전시회, 미래의 지배적인 전시회 모델로 전망 90
9.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시대, 전시회 대응전략 91
강연 6. Exhibitions in the new normal era : A case of exhibition management in Japan(뉴노멀 시대의 전시회 : 일본의 전시운영 관리 사례) / 五月女賢司 93
Transition of the Expo Theme after WWII(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엑스포 주제의 변화) 94
Countermeasures against COVID-19 at an Exhibition site and a Museum(전시장과 박물관 현장의 코로나19 대응책) 97
Tokyo Big Sight, Tokyo, Japan(도쿄빅사이트 - 도쿄, 일본) 97
Suita City Museum, Osaka, Japan(스이타시립박물관 - 오사카, 일본) 99
Some Cases on Museums Working to Disseminate or to Share Cultural Resources(박물관의 문화자원 유포 및 공유 사례) 100
National Museum of Ethnology(Minpaku), Osaka, Japan(국립민족학박물관(Minpaku) - 오사카, 일본) 101
Hokkaido Museum, Hokkaido, Japan(훗카이도박물관 - 훗카이도, 일본) 101
2021 Small Touring Exhibition - Infectious Diseases in History and COVID-19 : For People 100 Years from Now(2021 소규모 순회 전시 - 역사 속 감염병과 코로나19 : 100년후 사람들에게) 104
Conclusion(결론) 106
판권기 107
[뒷표지]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