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축사 / 유은혜 7
개회사 / 김현철 9
환영사 / 김창원 11
환영사 / 김현철 13
미디어교육 국제세미나 17
NYPI 미디어 연구 성과 발표 18
[발표 1] 2021년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조사 결과와 미래지향적 정책 대응방안 / 배상률 18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19
1. 스마트폰 20
2. YoyTube 22
3. 소셜미디어 25
4. 온라인게임 27
5. 뉴스 및 정보 취득 미디어 28
6.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29
7. 정책 대응 방안 30
[발표 2] 디지털 전환 시대의 부모 미디어 교육을 위한 소셜 리빙랩 운영 연구의 성과와 과제 / 정현선 34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5
사춘기 청소년 부모를 위한 미디어 교육이 필요 35
팬데믹 상황, 맞벌이 가정, 아동권리 고려 필요성 36
디지털 환경의 육아와 부모 교육을 위한 수준 높은 연구와 근거 기반 양육 지침 개발 38
부모 미디어 교육을 위한 소셜 리빙랩 연구 38
부모의 주도적 참여와 문제 해결 필요 39
연구 방법 39
부모 참여자 모집 방법 40
부모 참여자 모집과 선정 40
부모 참여자 모집 공고(2001년 5월 10-22일) 41
모집 공고에서 제시한 소셜 리빙랩에 대한 설명 41
신청 방법 및 프로그램과 일정 안내 42
소셜 리빙랩 기획 운영 참여 전문가 및 퍼실리데이터, 기관 소개 42
소셜 미디어 홍보 43
교육지원청 협조 요청 43
민들레 자유게시판 홍보 44
부모 참여자 대상 설문 및 인터뷰 항목 44
선정된 부모 참여자(총 8명) 46
시각화 방법에 의한 부모의 인식 변화 관찰(사전/사후 인터뷰) 46
소셜 리빙랩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 47
줌(Zoom)으로 진행된 온라인 랩 운영과 사생활 보호 48
연구진과 퍼실리테이터의 기록, 회의, 협의 48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 전략 49
부모 중재 전략의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의 시사점 49
부모의 미디어 지식과 기술의 영향 50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디지털 페어런팅의 변화 50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환경으로서 가정, 학교, 미디어 51
소셜 리빙랩 연구 방법론 51
리빙랩 일반, 기술 중심 리빙랩 사회 중심 리빙랩의 특성(Franz, 2015) 52
소셜 리빙랩 프로그램의 설계 원리 52
상황 학습과 메타인지 학습을 바탕으로 한 부모 활동 53
소셜 리빙랩 프로그램의 구성 계획과 실행 53
부모를 위한 FAQ 만들기 55
부모 질문의 범주화 및 정교화 55
미디어 이용 시간에 대한 핵심 질문 56
부모 심리에 대한 핵심 질문 56
아이들의 미디어 이용과 안전에 대한 핵심 질문 57
미디어 역량에 대한 핵심 질문 57
사례 기반 탐구 활동 58
3차시 워크숍: 사례 기반 탐구 활동 공유 58
정리 활동 59
참여자 자녀의 미디어 이용 환경과 활동(사전 설문과 인터뷰) 60
가정에서의 미디어 이용 실태 60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우려와 기대 61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 62
미디어 이용의 긍정적 측면에 대한 기대 62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 방식 63
미디어 이용 시간 중심 통제형 부모는 자녀와 갈등함 63
자녀의 미디어 이용 중재자로서 고민과 역할 갈등 64
소셜 리빙랩 참여 과정에서의 학습 64
참여 부모들의 변화: 미디어 이용자로서 자녀에 대한 인식과 관계의 변화 65
미디어 이용의 위험과 혜택에 대한 인식 변화 65
미디어 이용의 긍정적 측면에 대한 기대 확장 66
'꼰대'에서 '멘토'로의 정체성 강화 사례 66
'멘토' 정체성으로 변화된 사례 67
'꼰대'와 '멘토' 사이의 정체성이 유지된 사례 67
소셜 리빙랩의 결과: 부모들이 함께 만든 디지털 페어런팅 FAQ 68
정책 제언 68
[주제강연 및 특별대담 1] 디지털 환경의 아동 권리와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의 국제 동향 및 과제 / 소니아 리빙스턴 70
Children's rights in the digital environment and the challenge of digital media literacy policy 71
Parenting for a Digital Future 71
Children's rights in the digital environment 72
The challenge from research 72
The challenge for policymakers 73
What should educators do? 73
Children want to know! 74
Multidimensional approaches to media literacy 74
Some resources at www.parenting.digital 75
미디어학생정책참여단 정책제안 한마당: 정책제안 우수사례 발표 76
교육부 장관상 78
01. 후배들아~ 온라인 수업 편하게 해! 78
[정책제안서] 제안 정책명 'ON포인트' 79
최종결과물 81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83
02. 올바른 학교 환경교육을 만들자 93
[정책제안서] 올바른 학교 환경교육을 만들자 94
최종결과물 96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97
03. 주제 선택 프로그램 2.0 (ver. cluster) 102
[정책제안서] 주제선택 프로그램 2.0 (ver. cluster) 103
최종결과물 105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06
04. ECO프로젝트(E: Eco education, C: Climate action, O: One small step) 111
[정책제안서] 학교 환경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제안 112
최종결과물 114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16
05. C.O.T(Convergence Of the Two: Country and Town) 123
[정책제안서] C.O.T(Convergence Of the Two: Country and Town) 정책 124
최종결과물 126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27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 133
06. '공간으로 공감하다' 학생참여중심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잇다 133
[정책제안서] '공간으로 공감하다' 학생참여중심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잇다 134
최종결과물 136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38
07. 보급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만들기를 위한 제안 146
[정책제안서] 보급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만들기를 위한 제안 147
최종결과물 149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50
08. 채식 급식 선택제 확대를 통한 탄소 중립 실현 제안 155
[정책제안서] 탄소 중립! 채식 급식 선택제를 확대하여 실현하자! 156
최종결과물 158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60
09. 코로나19 백신, 안전하게! 투명하게! 164
[정책제안서] 코로나 19 백신, 안전하게! 투명하게! 165
최종결과물 167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68
10.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늘 푸른 미래학교를 위한 정책 제안 182
[정책제안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늘 푸른 미래학교를 위한 정책 제안 183
최종결과물 185
정책제안한마당 발표 자료 186
판권기 191
표 1/표 Ⅳ-8. 멘토이지만 꼰대 정체성을 발견한 사례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