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세션 1] 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Ⅰ) 5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III): 고등교육 실천 전략 개요 / 안해정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5년 중장기 연구 개요 8
3. SDGs 고등교육 관련 목표 및 지표 9
4. 3차년도 연구 10
[발제 1] 고등교육 국제 동향 / 김선주 13
Ⅰ. ICT와 고등교육 15
Ⅱ. 고등교육 영역에서의 이동성(mobility) 18
Ⅲ. 고등교육 질보장(quality assurance) 21
Ⅳ. 학위인정(qualification recognition) 24
Ⅴ. 시사점 28
[발제 2] 국내 대학의 국제개발협력 역량과 과제 / 변기용 30
한국 고등교육체제의 구조적 특징과 당면한 문제점 31
압축적 고등교육 팽창과정과 축적된 구조적 문제점 32
문재인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 및 재정지원 정책 34
문재인 정부 고등교육 개발협력 기본방향 34
기존의 ODA 접근방식 35
새로운 ODA 접근방식의 모색 35
Significant Learning Experience 36
고신대 특성화 사례 36
한동대 사례: 글로벌 전공봉사와 국제개발협력 37
새로운 ODA 접근방식의 모색 37
[발제 3] 주요 중점협력국가의 고등교육 현황과 과제 / 곽재성 40
1. 협력국의 고등교육 현황과 정책 42
2. 협력국 고등교육의 일반적 경향 46
3. 제언 47
[세션 2] 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Ⅱ) 48
[발제 1]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분야 ODA 사업 현황과 과제 / 채재은 49
1. 고등교육 ODA 사업 현황 51
2. 고등교육 ODA 사업 분석 54
3. 고등교육 ODA 발전 과제 57
[발제 2] 국제기구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동향 / 최동주 59
조사 개요 61
기본 현황 61
기구별 사업 수행 현황 62
주요 기구 연도별 사업 추이 62
사업 수행 지역별 현황 63
주요 지역 연도별 사업 수행 추이 63
유형별 사업 수행 현황 64
사업 내용 유형별 현황 64
체계구축 사업 세부 유형 65
TVET 사업 세부 유형 65
주요 사업 개수 추이 66
학문 분야별 사업 현황 66
사업 대상별 현황 67
SDGs 분야별 사업 수행 현황 67
재원 구성 현황 68
기구별 수행 사업 사업비 총액 현황 68
사업 재정 지원 현황 69
재원 출처 유형 69
한국 참여 현황 70
한국 참여 사업 수행 지역 현황 71
시사점 72
[발제 3] 선진공여국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동향 / 박환보 73
국제사회의 고등교육 분야 지원 추이 75
국제사회의 교육 및 고등교육 분야 지원 현황 75
OECD DAC 회원국별 지원 현황(2008-2017 합계) 76
국제사회의 교육 및 고등교육 분야 지원 현황 76
호주의 개발협력 전략 77
호주의 교육 분야 개발협력 전략 77
호주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전략 78
호주의 지역별 고등교육 분야 협력 현황 78
호주 고등교육 개발협력의 특징과 시사점 79
미국의 개발협력 전략 79
미국의 교육 분야 개발협력 전략 80
미국의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전략 80
미국의 지역별 고등교육 분야 협력 현황 81
미국 고등교육 개발협력의 특징과 시사점 81
시사점 82
[발제 4] 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 안해정 84
01. SWOT 분석 86
02. 접근성 제고 86
03. 질 제고 88
04. 지속가능성 제고 90
[세션 3] 종합 토론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