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사 / 이용호 3
축사 / 홍익표 5
축사 / 성일종 7
축사 / 김윤덕 9
축사 / 조현래 11
축사 / 김규철 13
발제 15
발제 1. 게임산업의 최근 동향과 주요 트렌드 / 전창의 15
국내 게임 시장 규모 16
국내 게임 시장 비중 17
국내 게임 수출 비중 18
국내 게임 국가별 수출 비중 18
게임산업 주요 트렌드 19
메타버스의 지향점, 게임 19
P2E와 NFT의 가능성과 한계 21
게임사의 핵심자산, IP 23
코로나 19의 작용과 반작용 25
'하는' 게임 → '보는' 게임 27
열리지 않는 중국시장 29
중국 업계는 오히려 탈중국 30
크로스·멀티플랫폼·클라우드 30
발제 2. 새 정부의 게임산업 지원방안에 대한 제언 / 유병준 33
게임산업의 성장세와 국내 현황 35
게임에 대한 인식 변화와 교육 프로그램 사례 35
블록체인 기술 연계 P&E 장르 게임 허용 36
이용자 보호기능 확대 및 자율규제 강화 36
게임물 내용수정 신고절차 개선 37
게임 개발 인력 육성 지원필요 37
게임산업 직군 특성을 고려한 근로환경 개선 38
E-스포츠 산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 39
메타버스와 게임 규제 40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지원, 육성 필요 40
결언 41
토론 42
토론 1. / 정윤재[내용없음] 42
토론 2. / 이재홍 43
토론 3. / 은현호[내용없음] 47
토론 4. / 최승우 48
1. 한국 게임산업 현황 49
2. 한국 게임산업 추진 목표 50
3. 한국 게임산업 추진 전략 51
4. 제언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