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사 3
개회사 / 신현영 4
개회사 / 조명희 6
인사말 / 이필수 8
발제 10
발제 1.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범주기적 지원 방안 / 신찬수 10
의대 열풍? 11
한국 바이오산업 경쟁력 12
의사과학자 양성의 중요성 12
미국에서의 의사과학자 양성 성과 13
Clinic to Bench to Clinic 13
코로나 백신을 만들 수 있는 과학자? 14
의생명과학은 종합 학문이다. 14
의사과학자의 비율 15
미국의 보건 사령관 15
의과대학 커리큘럼 비교 16
의학교육의 변천 16
University College London 17
Maastricht University 17
National University Singapore 18
Oxford University 18
우리나라 의과대학 학제 19
의과대학 교육 개선 방향 20
학제개편을 통한 의학연구 조기노출 20
다학제적 융합교육 21
일제 강점기 학제 22
미국 의대생들은 왜 연구에 참여하는가? 22
의사과학자 양성시스템 24
NIH Support for the Physician-Scientist Pipeline 24
지원 사업 제안 25
사라지는 의사과학자 27
의사과학자 유지 (holding)시스템 28
The physician-scientist pipeline: long and leaky 28
의사과학자 양성/지원은 특혜인가? 29
국가전략기술 31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제언 31
발제 2. 의사과학자들의 활용방안 / 우봉식 32
코로나가 바꾼 학생 희망직업(2021.2.24) 33
길병원 소아과 입원진료 중단(2022.12.12) 34
아산병원조차 뇌수술 할 의사가 없다면... 34
의사는 어떻게 전공을 결정하는가 35
의사 (VS) 과학자 35
주요국 의사과학자 현황 36
우리나라 의사 과학자 양성 과정 36
한국과 미국의 비교 37
미국 MD-phD 졸업생의 진로 37
일본 MD-phD 졸업생의 진로 38
미국의 힘 : 도전, 자유, 창의, 민주, 다문화 38
미국 NIH의 힘은 천문학적 예산에서 39
한국의 현실 39
의사 과학자 양성 - 문제가 있으면 해법도 있다 43
지정패널토의 44
지정패널토의 1. 의사과학자의 효율적 양성과 활동을 위한 제언 / 안덕선 45
지정패널토의 2. / 김철홍 49
지정패널토의 3. / 김종일[내용없음] 51
지정패널토의 4. 의사과학자 양성 제도의 개선 방향: 의사과학자를 꿈꾸는 젊은 의사의 관점에서 / 강민구 52
Ⅰ. 의과대학 학제 및 교육과정 개편 방향 53
Ⅱ. 의과대학 졸업 후 교육과정 (전공의 및 전임의 등) 개편 방향 56
지정패널토의 5. / 조동찬[내용없음] 61
지정패널토의 6. / 장재원[내용없음] 62
지정패널토의 7. / 김태경[내용없음]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