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대의 말씀 / 김진홍 2
[주제발표 1] 건국에 대해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이야기 / 김용삼 4
1. 건국일을 둘러싼 논란 4
2. 대한민국의 건국 철학 6
3. 북한의 건국 철학 10
4. 남북한 건국 철학의 차이 16
5. 건국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20대 키워드 20
[주제발표 2] 대한민국 건축과 광복절 / 金炳憲 33
[주제발표 3] 해방공간의 건국투쟁, 민주공화국인가? 인민공화국인가? / 박명수 58
1. 배경: 일제 강점기 한국인들의 건국구상과 국제정세 58
2. 주도권: 임시정부인가? 인민위원회인가? 60
3. 38선: 철폐해야 하는가? 유지해야 하는가? 64
4. 신탁통치: 찬탁인가? 반탁인가? 아니면 누가 주도권을 가져야 하는가? 67
5. 좌우합작, 미국의 정치공작인가? 통일의 열망인가? 70
6. 무대의 변경: 미소공위에서 유엔종회로 73
7. 남한의 중앙정부, 수립해야 하는가, 아니면 기다려야 하는가? 75
8. 대한민국의 건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77
9. 유엔의 한국 승인과 북한의 방해 82
10. 대한민국의 정통성: 대한민국은 태어나지 말아야 할 나라였는가? 84
[주제발표 4] 독립ㆍ해방ㆍ분단ㆍ건국ㆍ전쟁에서 외교력 / 양일국 86
[주제발표 5] 건국과 교육입국: 국민국가의 설립 토대로서 국민형성교육 / 홍후조 112
1. 서론 112
2. 본론 113
3. 결론 127
참고문헌 129
[참고] 건국헌법까지의 임시헌법들의 특징 요약 129
[토론 1] 나라의 올바른 생일은? / 조영기 132
1. 국가와 건국의 의미 132
2. 건국일은 언제인가? 132
3. 상해 임시정부의 건국설 비판 134
[토론 2] 대한민국 건국과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수호 / 제성호 136
Ⅰ. 대한민국 건국의 의미와 건국일 기념의 타당성 136
Ⅱ.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념의 확립과 자유민주주의 수호의 과제 137
Ⅲ. 특히 이적단체 해산제도 마련의 시급성 139
[주제발표 1] 건국에 대해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이야기 / 김용삼 16
〈표 1〉 개항 후 한국 사회를 관통한 가치관 16
〈표 2〉 남북한의 차이점 17
[주제발표 3] 해방공간의 건국투쟁, 민주공화국인가? 인민공화국인가? / 박명수 61
〈표 1〉 해방 직후 각 지역의 건국준비위원회의 이념성향 61
〈표 2〉 해방 후 '도'단위 건준에서 활동한 주요 기독교인사의 행적 62
〈표 3〉 해방 후 전국 주요도시 건준에서의 지도급 기독교인사 63
[주제발표 5] 건국과 교육입국: 국민국가의 설립 토대로서 국민형성교육 / 흥후조 114
〈표 1〉 상해 임정의 임시헌법과 필라델피아 한인대회 건국종지의 기본정신 114
〈표 2〉 교육기본법 제2조와 헌법 전문의 비교 118
〈표 3〉 건국헌법의 이후 교육 관련 조항의 변화 122
〈표 4〉 유ㆍ초ㆍ중등학교 및 대학교육에서 개선할만한 과제(예시, 각 항목별 자세한 설명은 홍후조 2022b를 참조) 123
[주제발표 3] 해방공간의 건국투쟁, 민주공화국인가? 인민공화국인가? / 박명수 65
[그림 1] 카이로 회담의 지도자들 65
[그림 2] 구 러시아 공사관, 일제 강점기에는 소련영사관으로 사용됨 68
[그림 3] 신탁통치 반대 시위 70
[그림 4] 좌우합작 풍자만화 72
[그림 5] 입법의원 개회 사진 72
[그림 6] '대구 폭동'에 관한 최근 한겨레 신문기사 72
[그림 7] 이승만 박사의 미국방문 후 1947년 4월 귀국환영 기사 73
[그림 8] 유엔임시위원단의 회의장면 76
[그림 9]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의 감독 하에 실시된 5.10총선거 78
[그림 10] 제헌국회 개원 정경 80
[그림 11] 대한민국정부수립 기념식 80
[그림 12] 파리 유엔총회에 파견된 대한민국 대표단과 대통령 특사단. 앞줄 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활란, 장면, 조병옥, 모윤숙. 정일형, 김우평, 장기영, 김준구 83
[토론 1] 나라의 올바른 생일은? / 조영기 133
[그림 1] 대한민국 건국일에 대한 국민의식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