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사례발표 1] 시골 판수의 메타버스 Story / 윤여원 4
1. 판수는 왜 버스를 타야만 했나? 7
2. 어떤 버스를 탔을까? 8
3. 버스에서 뭐 했어? 9
4. 버스 내린 다음은? 13
5. 22년 판수 NEW도전? 15
[사례발표 2] 하남형 미래학교(꿈트리) 메타버스 활용 사례 / 서권용 21
1. 하남+메타버스 24
2. 제페토 앱 실행 24
3. 월드(맵) 소개 25
[사례발표 3]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이 행복한 완주만들기 / 이정희 30
Ⅰ. 청소년활동 '메타버스' 추진 필요성 32
1. 완주군 현황 32
2. 청소년환경진단 33
3. 청소년정책 추진성과 33
4. 청소년활동 '메타버스' 필요성 34
Ⅱ. 청소년활동 '메타버스' 추진방향 34
1. 청소년활동 '메타버스' 활동개요 35
2. 청소년모집 및 선정 35
3. 청소년활동 '메타버스' 세부내용 36
Ⅲ. 완주형 청소년활동 '메타버스' 추진성과 36
1. 메타버스 청소년활동 총평 37
2. 메타버스 청소년활동 만족도 조사 결과 37
3. 메타버스 기반 청소년활동 확대 38
[사례발표 4] 국립어린이과학관 메타버스 과학관 구축 및 활용 / 김현수 39
오프라인→온라인으로 과학관 사업 체제 전환 40
국내 최초 메타버스 과학관 오픈(2021.12.7) 41
메타버스 과학관 본격 운영 및 활용(2022.1월~) 42
메타버스 과학관 확장 및 활용 고도화(2022~) 43
시사점 및 제언 등 43
[사례발표 5] 국립수련시설 메타버스 활용 사례 / 박병식 44
[주제발표]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 / 계보경 59
1.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60
2.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사례 62
3.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과제 62
[토론 1] 팬데믹도 막을 수 없는 청소년들의 성장 / 이상찬 64
1. 인간적인, 지극히 인간적인 66
2. 거주자에서 창조자로 66
3. 융/복합적 교육 인프라 66
4. 메타버스 리터러시 67
참고자료 67
[토론 2] 게임보다 더 재미있는 청소년활동 / 윤여숭 68
[토론 3]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청소년 교육 방안 탐색 / 김가은 73
판권기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