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나임윤경 6
[발표 1] 디지털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 성평등 교육의 지향점과 과제 / 김수아 13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 미디어 환경 변화 16
한국 사회의 온라인 커뮤니티 문화 17
밈(meme), 주목 경제, 혐오 18
온라인 공간과 남성 중심 성 문화 19
온라인 공간과 '음란물'의 문제 21
온라인 하위문화와 여성의 성적 대상화 22
기술의 활용과 디지털 성폭력 22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24
참고문헌 25
[영어원문] 27
[발표 2] 이미지 기반 성폭력에 대한 질적ㆍ양적 연구: 목격자(이미지 수신자) 관점을 중심으로 / 시드설 커스틴 하더 38
세계적 맥락에서 본 덴마크 41
SPOILER ALERT!: 스포일러 주의! 42
이미지 공유와 목격(수신)에 관한 개념들 42
2017년 청소년 설문조사 43
이미지 수신했던 사람이 전송하기까지 43
질적 연구: 목격자/이미지 수신자의 경험 44
감정 상의 목격자 44
추가 연구: 능동적 목격자/이미지 수신자의 역할 45
보호 행동의 다른 예 45
영향: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써의 '과잉공유" 46
참고문헌 46
[영어원문] 47
[발표 3] '가르치지' 않는 성평등 교육은 가능할까? / 이용석 53
디지털 성범죄 56
성평등 교육을 위한 질문 57
가르치는 인권 교육에 대해... 58
'가르치지 않는' 성평등 교육을 위해... 59
1. 주체 되기 60
2.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나? 61
3. 민주주의의 재발명 - 연대 61
4. 교과서에서의 성평등 쿼터제 62
결론 62
[영어원문] 63
[발표 4] 교육을 통한 디지털 성폭력 예방 / 그레그 게파트 70
교육 및 예방 73
조사 및 삭제 74
코로나 바이러스와 온라인 안전국 74
기술 동향 및 과제 75
연구 75
부모가 걱정하는 문제들... 76
부모/보호자 76
자녀와 대화하기 어려운 주제에 대한 조언 77
교사 77
Toolkit for schools 78
노출 이미지 공유 78
2020 교사 전문 학습 79
아동 및 청년 80
이미지 기반 폭력 82
온라인 안전국의 신고 해결 접근법 82
[영어원문] 85
판권기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