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I. 서론 3
II. 연구 방법 5
1. 운영 기간 및 절차 5
2. 참여 학급 선정 조건 5
3. 참여 학급 5
4. 연구 도구 6
가. 읽기 유창성 교재 6
나. 활용 방법 6
5. 중재 충실도 7
가. 현장 방문 7
나. 점검일지 활용 및 커뮤니티 운영 7
6. 효과성 분석 방법 7
가. 표본 조사 시행 7
나. 평가 도구 7
다. 분석 방법 7
III. 연구 결과 8
1. 프로젝트 운영 결과 8
가. 교재 배부 8
나. 분석 대상 8
다. 프로젝트 적용 8
2. 1분 동안 소리 내어 바르게 읽은 어절 수(WCPM: Words Correct Per Minute) 변화 9
가. 사전-사후 WCPM 향상도 9
나. 전체 학생의 WCPM 대응표본 t검정 9
다. 읽기 수준별 사전·사후 결과 비교(어절수) 10
라. 읽기 수준 별 WCPM 대응 표본 t검정 10
마. 학년별 수준별 사전-사후 WCPM 향상도 11
3. 읽기 오류율(잘못 읽은 어절 수/모두 읽은 어절 수) 변화 12
가. 읽기 수준별 사전·사후 오류율 변화율 12
나. 전체 학생 오류율 대응 표본 t검정 12
다. 읽기 수준별 오류율 사전 사후 결과 비교 13
라. 읽기 수준별 오류율 대응표본 t검정 13
마. 학년별 수준별 사전-사후 오류율 향상도 14
바. 읽기 오류 수준의 변화 15
4. 참여 교사 설문조사 결과 17
IV. 논의 및 결론 21
V. 참고 문헌 24
도와주신 분들 25
[뒷표지]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