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환영사·인사말씀 3
취지문 / 박일준 4
축사 / 이주호 6
축사 / 박광온 8
인사말 / 강민정 10
인사말 / 김영호 12
인사말 / 도종환 14
인사말 / 민형배 16
인사말 / 서동용 18
인사말 / 안민석 20
인사말 / 유기홍 22
1부 - 현장 사례를 통한 메타버스 과거·현재·미래 24
교육현장에서 메타버스 리터러시 / 김한승 25
강사 프로필 26
메타버스 리터러시란? 27
메타버스 리터러시 #1. 메타버스 러닝플랫폼을 사용할 줄 아는 능력 28
메타버스 리터러시 #2.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콘텐츠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능력 31
메타버스 리터러시 #3. 교과와 관련된 메타버스 콘텐츠를 활용하는 능력 33
시공간을 초월한 실시간 메타버스 공연(Real-time Interactive Performance in Metaverse) / 고주원 42
주요약력(Profile) 43
1. 연출안 구성 44
2. 동영상과 데이터 45
3. 왜 XR인가? 45
4. 스토리보드 예시 46
5. 카메라콘티 예시 47
6. 기존의 공연과의 차별성 48
미래 사회 - 메타버스 / 박주홍 51
교육, 전시, 패션쇼 등 메타버스 융합 활용 사례 / 장지훈 71
I. 메타랩 소개 73
II. 메타버스 융합 활용사례 85
메타버스의 거버넌스: HRBA@Tech 모델의 적용 / 임용 94
2부 - 메타버스 생태계 성장을 위한 정책 토론회 / 박일준 ; 문아람 ; 임용 ; 박주홍 ; 김주현 ; 송선진[내용없음] 101
[뒷표지]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