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류방란 5
환영사 / 이규민 7
환영사 / 류장수 8
환영사 / 김종우 9
[발표 1] 과소규모 학교 현황 및 지원 전략 탐색 / 이쌍철;권순형 12
I. 들어가며 13
II. 소규모학교에서의 경험: 교사-학생 17
III. 과소규모학교 현황 분석 22
IV. 시사점 및 제언 32
[발표 2] 다학년 학급 교육의 확산 가능성 탐색 / 김현욱 36
연구 및 교육 필요성 38
다학년 학급 교육의 접근 가능성 39
다학년 학급 현황 41
다학년 학급 교육 연구동향 44
다학년 학급 교육 효과 45
결론 47
[토론 1] '과소규모 학교 현황 및 지원 전략 탐색'에 대한 토론문 / 권유신 48
[토론 2] '다학년 학급 교육의 확산 가능성 탐색'에 대한 토론문 / 정진욱 53
1. 들어가며 54
2. 다학년 학급 교육의 적용을 위한 조건 55
3. 나오며 58
참고문헌 59
[발표 3]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방안 / 김혜숙 60
1. 서론 62
2.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의 개념과 범위 64
3. 국가 및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모니터링 현황 66
4.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의 구성 방안 69
5.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의 운영 방안 75
[발표 4] 직업계고 디지털 격차 실태와 주요 과제 / 김남희 81
I. 서론 8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3
2. 연구내용 및 방법 85
II. 디지털 격차의 이해 85
1. 디지털 격차의 의미 86
2. 직업교육과 디지털 격차 87
3. 디지털 격차의 재정의 89
III. 디지털 격차 실태분석 89
1. 접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접근 격차 90
2. 활용: 직업계고 교사의 디지털 활용 역량 91
3. 결과: 직업계고 학생들의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 94
IV. 향후 과제 95
1. 논의방향 95
2. 직업교육 분야 정책제언 96
[토론 3]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한 토론문 / 조진형 99
I. 들어가며 100
II. 주요 연구 내용 관련 정책 결정 제언 101
III. 나가며 103
참고문헌 104
[토론 4] '직업계고 디지털 격차 실태와 주요 과제'에 대한 토론문 / 최현종 105
판권기 109
[그림 1] 다학년 학급 교육 환경 구성 사례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