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 강민정 4
인사말 / 장은미 5
인사말 / 김현숙 6
인사말 / 박상희 7
축사 / 김철민 8
축사 / 서동용 9
축사 / 이주호 10
축사 / 조희연 11
축사 / 윤종술 12
축사 / 고선순 14
[주제발표 1] 특수교육대상 영유아의 개념적 논의 및 선정 배치 / 김경민 16
01. 특수교육의 대상 17
02. 특수교육의 방법 20
03. 마무리(제언) 24
참고문헌 24
[주제발표 2] 자격 기준으로 살펴보는 유아학교와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제안 / 정원화 26
Ⅰ. 서론 26
Ⅱ. 본론 27
Ⅲ. 결론 32
[주제발표 3]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 박신영 33
Ⅰ. 들어가며 33
Ⅱ.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운영 실태 34
Ⅲ. 동등한 교육의 질 보장 필요 40
참고문헌 42
[주제발표 4] 장애영아 학급운영에 관한 실태 및 개선방안 / 김현숙 44
[종합토론 1] 특수교육대상 영유아를 위한 유아 학교를 제안하다 발표에 대한 토론문 / 이은미 52
[종합토론 2] 유보통합에서 특수교육대상 영ㆍ유아의 무상ㆍ의무교육의 방향 / 신인수 55
[종합토론 3] "특수교육대상 영유아를 위한 유아학교를 제안하다" 토론문 / 정길순 57
[종합토론 4] (제목없음) / 이병승 60
〈표 1〉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방과후 과정 참여 형태 39
〈표 2〉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방과후 과정 운영의 어려움 39
[그림 1] 특수교육대상 영유아의 기관 유형 및 배치 대상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