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환영사 / 이상호 3
환영사 / 최만림 4
환영사 / 천영기 5
축사 / 김세원 6
축사 / 교계성 7
학술대회 안내사항 8
학술대회 안내사항 9
교통편 안내 10
전체 일정표 12
일반연구 논문세션(Day 1) 14
Session 1-1, 1-2 15
여행사 ESG 평가지표 개선을 위한 비교 연구 -ESG 평가지표 vs. 소비자중심경영(CCM) 심사지표를 중심으로- / 윤정아 ; 김남조 16
도시관광 활성화 위한 관광패스 사례연구 - 디스커버서울패스 사례를 중심으로 - / 고다은 ; 박승화 ; 정철 22
MICE 산업 수요자의 지속가능성 수용에 관한 연구 -혁신 장벽 및 분해된 계획행동이론 적용- / 허동근 ; 김하니 27
중국 템플스테이 참가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템플스테이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왕펑 ; 노정희 ; 우현아 36
MICE 산업 및 관광 발전을 위한 국제 기구 유치 속성 연구 / 조시영 ; 이정선 ; 김하니 44
팝업스토어 체험이 지역브랜드자산,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성수동을 중심으로- / 이동민 ; 정철 51
관광협업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2030 부산엑스포 홍보사업을 중심으로- / 이창헌 ; 이상호 57
항공 종사자가 인지한 신 환경 패러다임과 ESG 경영의 속성이 항공사 ESG의 진정성과 조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허유리 ; 심미영 ; 김하니 63
지역관광 지출에 대한 영향 요인 -생애주기이론에 기반한 세대별 비교 분석- / 홍순기 ; 이진희 ; 김남조 70
여성 혼행자(Female Solo Traveler)의 위험지각이 향후 여성 혼행자의 태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호동기이론(PMT) 관점- / 서상희 ; 김아름 ; 김하니 75
Session 1-3, 1-4, 1-5 81
호텔리어의 직무탈진감이 서비스지향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홍지연 82
공유숙박 플랫폼으로서 에어비앤비의 다양한 가치 창출 - 호스트와 게스트의 관점에서 - / 고영관 ; 류대영 ; 고영대 87
공유숙박의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탐색적 고찰 : 소비가치와 소비위험,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김은주 93
스마트워크 이용자의 관광 경험 가치가 재방문 의도, 장기체류 의도와 이주 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이미지 및 장소애착을 중심으로- / 진매희 ; 신학승 99
스마트관광 경험의 구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사영설 ; 신학승 105
ChatGPT를 이용한 관광: Dual-model을 통한 가치인식 분석 -관광 목적의 ChatGPT 사용자들의 가치인식에 대하여- / 문영기 ; 윤유식 121
패키지 여행 상품에서 행복은 누가 만드는가? -생산자-소비자-매개자 관점에서 생성된 온라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 김미라 ; 김소혜 ; 이훈 127
숙박산업에 있어서 인적 서비스가치에 관한 고찰 -로봇과 사람의 공존 방향을 모색하며- / 강성숙 ; 최금진 132
전주국제영화제의 정체성에 대한 트렌드 분석 / 이샛별 ; 양위주 ; 김경만 140
접근가능한 관광을 위한 관광지는 어디일까?: 빅데이터 분석과 현장조사법의 융합적 접근 / 이경찬 ; 김기완 ; 장민희 143
인구 및 방문자 수 증감률을 통해 본 인구감소지역 관광특성 연구 -관광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 김학중 ; 임혜미 ; 하동원 149
서해 5도 관광 활성화를 위한 언어 네트워크 분석 - 백령도, 대청도, 연평도를 중심으로 - / 주하정 ; 이슬기 ; 이재현 ; 노종찬 154
축제에서의 재미: 순간적 쾌락에서부터 행복까지 / 최서영 ; 김민경 ; 이훈 158
행복으로 스윙 : 시니어유형에 따른 파크골프 참여자의 동기와 행복 연구 / 강종순 ; 문지영 ; 이훈 166
진지한 여가 이론으로 본 5060세대의 정치참여 활동 분석 / 김서경 ; 이훈 174
헤레로토피아 공간으로서의 서원스테이와 유산관광자들의 자기배려 / 이혜정 ; 김지선 180
여가 리터러시 재개념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 시니어의 여가 인식을 중심으로 - / 이혜린 184
총체적 관광경험 개념모델 및 측정 지표의 개발 -지자체 관광수용태세를 평가하기 위한 공급자 및 이용자 관점의 다면적 분석- / 임형주 ; 구철모 ; 조창현 ; 이정현 ; 이창석 190
청소년들의 프로젝트형 여가 경험과 지역사회 개선 방안 연구 -포토보이스 방법론을 중심으로- / 이재일 ; 배소영 197
발달장애인과 가족으로서 함께 여행한다는 것의 의미 / 단효주 ; 조민호 205
접근가능한 관광관점에서 영유아동반 관광자의 관광 경험에 관한 연구 / 이경찬 210
한국 여행 중 상호작용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나 홀로 일본인 여행객을 중심으로 / 나카나나에 ; 신채원 ; 이훈 216
패키지여행에서 우연성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박효진 ; 신채원 ; 이훈 222
크루즈 여행의 부정적 언론보도로 인한 위험지각 및 태도와 행동의도의 관계 / 김지연 ; 정병웅 228
일상에서 '관광자 되어보기'를 통한 관광개념의 재의미화 -Butler의 수행성을 중심으로- / 김지선 ; 황희정 ; 이훈 232
디지털 노마드 비자정책 국제비교 연구 / 이유경 ; 김현정 238
K-Culture와 한국 주요 관광지 간 연계 패턴 분석: 미국인을 중심으로 / 유윤희 ; 임혜미 ; 강철원 ; 조윤효 ; 이준수 246
Session 1-6 253
현대인의 채식 선택 동기를 고려한 사찰음식 전문점 대중화 전략 연구 / 박진표 254
관광자원으로서의 사찰음식의 선택 속성이 재방문 의도 및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찰음식 체험의 조절된 매개 효과검증 / 김서은 255
인바운드 외국인의 사찰음식 이미지에 대한 세분화 연구: 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MCA)를 중심으로 / 신영지 ; 강현욱 256
템플스테이를 통한 회복경험이 웰빙과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음챙김과 주의회복이론을 중심으로(The impact of restorativeness experience through temple stay on well-being and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focusing on mindfulness and attention restorative theory) / 조유정 ; 김홍비 ; 신학승 257
템플스테이 SNS마케팅이 템플스테이 이미지, 경험적 가치, 지속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하민채 ; 하주은 258
일반연구 논문세션(Day 2) 259
Session 2-1, 2-2, 2-3 260
수학여행 경험을 통한 관계 형성 분석 / 박정선 261
일상 관광지 주민들의 삶의 질과 관광태도, 거주의도의 영향관계 :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 / 조지현 ; 신학승 268
주4일제 도입 확대에 따른 여가참여의도 예측모형에 관한 연구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중심으로- / 박예슬 ; 이원석 275
근로형태에 따른 연차소진과 여행지출액 비교분석 - 2019년~2022년 온라인 패널자료를 중심으로 - / 김용현 ; 이훈 276
지역관광활성화지수를 활용한 남해안권역의 공간적 특성 분석 연구 / 유윤희 ; 홍주연 ; 강철원 ; 조윤효 ; 이준수 281
세계 주요국 관광산업 지속가능성 정책 비교 연구 / 단효주 ; 김현정 288
프리다이빙 체험경제와 플로우, 자기효능감의 관계 - 과제목표성향을 조절 효과로 - / 이충민 ; 조민호 295
의료기관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 의료관광 이미지, 관광 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안은정 300
'제주 환경보전분담금'은 어떻게 도입 될 수 있는가? : 정책흐름모형(PSM)의 적용 / 장희선 ; 김서경 ; 송준호 ; 이훈 302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한 내국인의 일본방문의도 영향요인 탐색 -처리수 방류 및 엔저 인식을 중심으로 - / 윤지민 ; 이원석 311
일본의 지방 이주자의 창업과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지역 재생 -가나가와현 마나즈루정(神奈川県真鶴町)의 사례- / 최영 312
맛집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방문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조절효과- / 정준헌 ; 고다은 ; 정철 317
베이커리 재고관리의 지속가능한 해결 방안 -외식서비스 앱 'TAKERY' 기획 및 개발- / 김정호 ; 김은주 322
공유숙박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영향 인식이 삶의 질, 공유숙박 지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주거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류대영 ; 고영관 ; 고영대 329
반려동물 친화 숙박시설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오하나 ; 강상국 ; 이재석 335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커피전문점 스마트 오더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토픽 모델링 기법 활용- / 엄희진 ; 오윤지 ; 권희윤 ; 박은혜 340
공유숙박과 전통적인 숙박시설의 고객 이용 행태 비교 분석 - 서울을 중심으로 - / 고영관 ; 류대영 ; 고영대 345
호텔 패키지 상품 체험경제요인이 플로우, 충성도,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예슬 351
공유숙박의 법제화 방향과 대중의 수용태세 분석: 서울시 주민 대상 설문조사를 반영한 통계적 분석 / 조병주 ; 신상우 ; 류희준 ; 고영대 357
호캉스 상품의 지각된 가치에 관한 심층적 연구 / 추승우 ; 왕새롬 362
영어연구 논문(DAY 1)[내용누락;p.398-414] 370
영어연구 논문(DAY 2)[내용누락;p.415-421] 370
포스터 논문세션 371
Poster Session 372
헌집줄게 새집다오 - 통영 섬마을스테이 - / 김서영 ; 정승민 ; 조준원 ; 하정원 373
통영 관광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관광 개발 연구 -러닝 크루즈에 대한 인식조사 및 상품 개발- / 강지민 ; 남서영 ; 최미건 ; 추수연 379
해맑은 낮과 달빛의 밤 386
통영 체류 관광 활성화 방안: "다찌"문화와 낚시 체험을 융합한 관광 콘텐츠 개발 제안 / 이연정 ; 서재원[원문불량;p.446-447,449] 392
제 95회 한국관광학회 경남·통영 국제 학술 대회 / 김태은 ; 윤희경 ; 최선유 399
Five Senses under the Sea : ICT 첨단 기술로 펼쳐지는 오감 체험 통영 해저터널 테마파크 조성 / 조유진 ; 손해랑 ; 양준혁 ; 장윤창 403
"통영 바다꼬부기의 모험" 해양 레저 관광상품 개발안(통영의 해양자원을 활용한 야간관광과 체류관광 활성화 프로젝트) / 강담이 ; 김규리 ; 김현수 ; 우민영 410
1. 제안배경 411
2. 상품 로드맵 413
3. 프로젝트 비전 416
이순신과 함께하는 통영으로의 관광: 역사적 유산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417
통영 육·해·공 관광체험 프로젝트 / 고동환 ; 길은정 423
통영, 글로벌 '야간 관광 타운' 조성 / 오세연 ; 마지윤 ; 이수연 ; 정은서 429
통영관광의 활성화 방안과 미래 -이순신 장군의 도시, 통영- / 오승연 ; 전은기 437
미래 100년의 시작, 통영 배 축제 / 오영훈 ; 권유빈 ; 문혜정 ; 김명기 444
"NEW(Night Experience, Well-Aging) in 통영" : 통영의 섬 야간 해양 치유를 통해 삶을 향유하다 / 구믿음 ; 민우진 ; 허윤호 451
폐교 호텔에서 펫과 함께하는 사이클 관광도시, 통영 / 김지윤 ; 정준식 ; 최진혁 458
통영 항남동 도깨비골목 야간관광 활성화 아이디어 : 도깨비 컨셉을 활용한 방문객 몰입 증대를 중심으로 464
통영 한산도 K-컬쳐 섬관광 콘텐츠 활성화 방안 _ 이순신 테마를 중심으로 / 정은빈 ; 조아현 ; 엄석현 471
[제목없음] / 남정우 ; 도윤환 ; 윤도연 ; 최지훈[원문불량;p.540] 477
한산도 세션 487
신진연구 논문세션 493
Session 1 494
어린이집 급식 서비스품질이 학부모의 급식만족도, 보육 만족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엄희원 495
온라인여행사(OTA)의 핀테크(지급결제) 서비스가 사용자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UTAUT2 및 혁신 저항 이론 중심으로 - / 김석현 513
1. 서론 514
2. 본론 515
3. 연구방법 516
4. 실증분석 517
5. 결론 521
개항장 건축 유산을 활용한 문화관광 발전 방안 - 인천 중구를 중심으로 - / 김돈유 524
I. 건축유산의 활용과 문화관광 효과 525
II. 건축유산과 관광자원 현황 527
III. 건축유산을 문화관광으로 발전 528
IV. 추진성과 및 향후과제 531
Session 2 533
Transformative Tourism Experience: Openness to Thriving(변환적 관광 경험 -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번창에 미치는 영향) / 이솔비 534
Refining 'Five Sensory Experience of Dining' Scale: Validation and Application Within the S-O-R Framework / 판추이추이 547
01. 서론 548
02. 이론적 배경 550
03. 연구 방법 553
04. 실증분석 556
Negative customer reviews and the online decision-making process: The role of construal fit / Minji Kim 560
[뒷표지] 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