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류장수 5
환영사 / 류방란 7
환영사 / 오승걸 8
환영사 / 김종우 9
[발표 1] 학생의 출발선 보장을 위한 평등 교육의 의미와 교수학습 지원 방안 / 노원경 12
Ⅰ.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위한 학교교육의 역할 13
Ⅱ. 출발선 평등을 위한 각국의 노력 15
Ⅲ. 교육의 출발선 평등 개념 및 요소 16
Ⅳ. 교육의 출발선 평등 인식 및 요구 17
Ⅴ.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21
참고문헌 22
[발표자료] 23
[발표 2] 언어 네트워크 분석기법을 통한 생태(환경)교육 기본 계획 문서 분석 / 권동택;박현진 38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9
Ⅱ. 이론적 배경 41
Ⅲ. 연구 방법 44
Ⅳ. 연구 결과 46
Ⅴ. 논의 및 결론 51
[토론 1] '학생의 출발선 보장을 위한 평등 교육의 의미와 교수학습 지원 방안'에 대한 토론문 / 성경민 54
[토론 2] '언어 네트워크 분석기법을 통한 생태(환경)교육 기본 계획 문서 분석'에 대한 토론문 / 정진욱 58
[발표 3] 대학원 R&D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과 과제 / 서영인 62
Ⅰ. 대학원 R&D 정책 64
Ⅱ. 대학원 R&D 현황 및 문제 67
Ⅲ. 대학원 R&D 투자효율성 74
Ⅳ. 대학원 혁신 정책 수요 76
Ⅴ. 해외사례 77
Ⅵ. 대학원 R&D 경쟁력 강화 방안 80
[발표 4] 산업구조 및 기술의 변화와 학교 직업교육의 대응 / 최동선 85
제1장 서론 87
제2장 산업구조 및 직업교육의 변화 동향 88
제3장 직업교육기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연구대상 선정 95
제4장 정책 방안(안) 100
[토론 3] '대학원 R&D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과 과제'에 대한 토론문 / 홍성민 104
[토론 4] 산업구조 및 기술의 변화와 학교 직업교육의 대응'에 대한 토론문 / 오창환 111
[발표 1] 학생의 출발선 보장을 위한 평등 교육의 의미와 교수학습 지원 방안 / 노원경 15
〈표 1〉 출발선 평등 지원 정책 관련 국외 현황 15
〈표 2〉 출발선 평등 요소 17
〈표 3〉 교사와 학부모의 출발선 평등 지원 요구(공통점) 19
〈표 4〉 교사와 학부모의 출발선 평등 지원 요구(차이점) 20
〈표 5〉 교사와 학부모의 출발선 평등 지원 시급도 20
[토론 3] '대학원 R&D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과 과제'에 대한 토론문 / 홍성민 109
〈표 1〉/〈표 4〉 대학 연구개발을 통한 인력(양성)성과 제고 방안 109
[발표 1] 학생의 출발선 보장을 위한 평등 교육의 의미와 교수학습 지원 방안 / 노원경 21
[그림 1]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체제의 영역 및 내용 21
[토론 3] '대학원 R&D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과 과제'에 대한 토론문 / 홍성민 105
[그림 1] 이공계 대학원생 수 전망(2010~2070) 105
[그림 2] 한국의 세대별 인구분포(2020년) 106
[그림 3] 직업 선택 시 중요한 요소(2006년 vs 2019년)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