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2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개관(Consumption Life Indicators in Korea) 3
2023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조사개요 4
2023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주요 결과 5
소비생활 중요도 : '23년 소비생활 중요 3대 분야는 "식·의·주" 5
소비생활 만족도 : 종합 소비생활만족도는 68.1점으로, '21년 대비 1.1점↑ 6
소비자 문제 : 소비자 3명 중 1명 이상이 소비생활에서 문제를 경험 7
소비자 피해 : 소비자는 '의류·신발·가방' 품목에서 피해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아 8
[특집] 지표로 살펴보는 청년층의 소비생활 : '결혼', '문화관람', '온라인구독서비스'의 청년층 만족도가 상승 9
[특집] 지표로 살펴보는 1인 가구 소비생활 : 1인 가구의 소비생활만족도는 66.8점으로 다인가구(3인 이상)에 비해 낮은 수준 10
지속가능한 소비 행동 11
지속가능소비 실천 : '23년 지속가능소비 실천 점수는 57.1점으로 '17년 이후 지속 하락 11
지속가능 소비행동 실천 방해요인 : 소비자가 체감하는 지속가능소비 방해요인 1위는 '비싼 수리비용' 12
수리로 오래 사용가능한 상품 구매 실천도 : 수리로 오래 사용가능한 상품 구매 실천도가 높은 소비자는 60~64세 13
디지털 소비생활 14
디지털 소비 이용률 : '23년 10명 중 7명 이상의 소비자가 디지털로 소비 14
연령별 디지털 소비 이용률 : 60대 이상의 디지털 소비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 15
디지털 소비자의 소비생활 만족도 : '23년 디지털 소비자의 소비생활만족도는 69.3점으로 '21년 대비 1.8점↑ 16
디지털 소비 불만·문제 : 해외직구에서의 소비자문제 경험률이 여전히 가장 높아 17
[뒷표지]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