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학술대회 세부일정 4
목차 5
인사말 / 장상훈 6
기조강연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의 위기(Climate Change and the Biodiversity Crisis) / 이상돈 8
주제발표 1. 기후위기 시대, 어린이박물관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방안 탐색(Exploring Method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in Children's Museums in the Age of the Climate Crisis) / 이선경 39
토론문 / 조상연 60
주제발표 2. 새로운 인류상으로서의 지구생태시민과 전통생태지식(Global Ecological Citizens and Traditional Ecological Knowledge as a New Ideal for Humanity) / 이재영 63
토론문 / 정연학 89
주제발표 3.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운영과 교육적 성과(The Operation and Educational Achievements of the Suwon Climate Change Education Center) / 최선경 92
초록(ABSTRACT) 93
PART 01.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 소개 96
PART 02.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전시시설 98
PART 03.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104
PART 04.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운영과 교육적 성과 108
1. 전시실 곳곳을 교육 장소로 활용 108
2. 안전관리의 어려움으로 평소 폐쇄되어 있는 공간을 교육 장소로 활용 108
3. 상시 프로그램의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 지정 109
4.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두드림 109
5. 새롭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로 전시시설의 한계 극복 110
6. 시민 참여형, 탄소중립 실천형 프로그램으로의 확대 111
7. 탄소배출 최소화 원칙으로 시설 & 교육 운영 111
8. 다시 오고 싶은 두드림(시민이 지속적으로 찾는 두드림) 112
토론문 / 김진희 114
사례발표 : 어린이 환경 감수성 성장을 통해 만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 :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사례(Creating a Sustainable Future by Fostering Environmental Sensitivity in Children : Exhibitions and Educational Programs at North Gyeonggi Children's Museum) / 김효기 119
초록(ABSTRACT) 120
서론 124
본론 124
1. 지속 불가능한 현재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124
2. 어린이 환경 감수성 성장을 위한 이야기, 〈오감이 환경 동화〉 시리즈 125
3. 〈오감이 환경 동화〉 전시 그리고 순회전시를 통한 자원 순환 129
4. 〈오감이 환경 동화〉 연계 교육 '나도 힙환경이가 될 거야!' 132
5. 환경과 공감하는 변화 137
결론 139
토론문 / 유민지 141
학술대회 발표자 이력 144
판권기 146
[뒷표지]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