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청소년들은 '금융'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청소년 금융이해력 수준 및 금융생활 실태 / 김지경 4
1. 연구 배경 및 목적: 이 연구를 왜 했나? 4
2. 연구 내용 및 방법: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수행되었나? 6
3. 사전 검토: 측정에 앞서 어떠한 내용들이 검토되었나? 7
4. 청소년 금융생활 실태 파악을 위한 FGI 10
5. 측정 및 조사: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내용을 측정했는가? 11
6. 기초분석 주요 결과: 금융이해력 수준과 실태의 양상은 어떠한가? 12
7. 실증모델 분석: 어떠한 요인이 금융이해력 수준에 영향을 미치나? 17
8. 결과의 함의 및 정책 개입 방향: 결과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19
9. 실증결과에 기초한 정책제언: 국가정책으로 어떠한 것이 추진되어야 하나? 20
[토론 1] 「청소년들의 금융이해력과 금융생활」 토론문 / 조혜진 30
[토론 2] 함께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한 금융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 김나영 35
[토론 3] 청소년들의 "금융"에 대해 우리 사회가 바라는 궁극적인 그 무엇(목적) / 황선하 41
1. 현상에 대한 이해 42
2. 청소년들이 원하는, 그리고 필요한 "금융"은 무엇인가? 42
3. 교육 현장에서 체감하는 "금융" 교육 43
4. 청소년들의 "금융"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역할은 무엇인가? 44
[토론 4] 청소년 금융교육의 본질적인 변화 기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건전한 금융 태도의 함양 / 박소연 45
[토론 5] 청소년 금융 교육 정책 목표의 효율적 추진: 중/고등학교 금융 교육 현장의 제언 / 정윤식 51
표 1. 조사 내용의 구성 11
표 2. 중ㆍ고등학생 금융이해력 점수: 성인 및 20대 청년과 비교 13
표 3. 금융지식 측정 문항 중 가장 낮은 점수 항목: 복리 개념의 이해 점수 비교 15
표 4. 초ㆍ중ㆍ고생 금융이해력 수준 영향 요인의 영향력 순위 비교 18
표 5.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제안 22
표 6. 정책 추진 과제 요약 28
그림 1. 연구 내용 및 방법 구성의 기본 설계 6
그림 2. 단계별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구성 6
그림 3. 청소년 금융이해력 측정 도구의 개발 동향 및 우리나라 조사 실시 시기 비교 9
그림 4. 중ㆍ고생 금융이해력 점수 12
그림 5. 금융태도 측정 항목 점수: 초ㆍ중ㆍ고 비교 12
그림 6. 초등학생 금융지식 측정 항목별 점수 14
그림 7. 중학생 금융지식 측정 항목별 점수 14
그림 8. 고등학생 금융지식 측정 항목별 점수 14
그림 9. 용돈 저축 여부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16
그림 10. 직접 가입한 예/적금 유무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16
그림 11. 부모의 금융교육 수준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16
그림 12. 돈에 대한 행동적 차원 인식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16
그림 13. 부정적 돈 사용 태도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17
그림 14. 금융정보 활동 여부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중ㆍ고생 17
그림 15. 선불 충전 방식 청소년 전용 카드 사용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중ㆍ고생 17
그림 16. 정책 추진의 3가지 방향 20
그림 17. 청소년 금융이해력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계획의 기본체계(안) 21
그림 18. 법령 등 개정을 통한 청소년 금융교육 정책 실행 체계 범위 확대 및 강화 23
그림 19. 청소년 금융교육 정책 대상자의 확대 24
그림 20. 초ㆍ중ㆍ고생 특성을 고려한 금융교육 정책 수단의 배치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