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표 1] 교사의 지식기반과 우수 교사 모델 및 전문성 개발(expertise development) / 박선형 5
1. 교사의 지식기반과 AIㆍ디지털 역량 및 우수 교사 모델 6
2. 교사 전문주의(professionalism)와 전문성(expertise) 및 전문성 개발(expertise development) 22
참고문헌 35
[발표 2] 하이터치 하이테크 기반 디지털 선도학교에서 AIDT활용 학생 맞춤형 디지털 생산자의 역량 강화 사례 / 박찬규 40
[지정토론 1] 미래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에 대한 토론문 / 이은철 53
Ⅰ. 교사의 지식기반과 우수 교사 모델 및 전문성 개발에 대한 논찬 54
Ⅱ. 하이터치 하이테크 기반 디지털 선도학교에서 AIDT 활용 학생 맞춤형 디지털 생산자의 역량 강화 사례에 대한 논찬 56
[지정토론 2] 미래교육을 위한 교사역량과 역량중심 성장형 교원연수 / 김재은 59
[종합토론] 참여자 질의 및 종합정리 62
판권기 64
〈표 1〉 교사의 지식기반 영역 7
〈표 2〉 AI와 빅데이터 시대에 부응하는 교사의 AIㆍ디지털 역량 11
〈표 3〉 TPACK 구성과 분석 초점 12
〈표 4〉 TPACK 기반 한국 초ㆍ중등학교 AI 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 역량 12
〈표 5〉 우수 교사의 종류와 특징 13
〈표 6〉 효과적 교사의 직무 수행 특성 내용 16
〈표 7〉 전문가 교사의 교수 특징 18
〈표 8〉 교사 전문주의 핵심 요소 23
〈표 9〉 교원의 구전문주의와 신전문주의 및 다중 전문주의 비교 24
〈표 10〉 전문성 관련 단어 정의 비교 26
〈표 11〉 전문성의 규범 참조 개념화와 준거 참조 개념화 28
〈표 12〉 Dreyfus와 Dreyfus의 5단계 기술개발 역량모델 29
〈표 13〉 전문성 구성요인과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 31
〈표 14〉 이론ㆍ실무 융합형 교사 전문성 제고 교육프로그램 운영 구성(안) 33
[그림 1] 교사교육 지식기반 비전 7
[그림 2] 교사의 일반 교육학적 지식에 관한 평가기제 9
[그림 3] AIㆍ디지털 기술공학의 학교 맥락 속으로 적용 단계 10
[그림 4] 디지털 시대 교육체제에서 교사의 전문적 AIㆍ디지털 역량 10
[그림 5] 디지털시대 교사의 기술공학적 교육학 내용지식 체계 11
[그림 6] 효과적 교사의 직무특성과 하위 영역 16
[그림 7] 증거기반 교수 모델의 6가지 질문 19
[그림 8] 전문가 교사의 평가적 사고와 6가지 질문 20
[그림 9] 21세기 교사의 지식기반 개념 기제 21
[그림 10] 교사 전문주의 유형과 전문성 기준 개발 방향 25
[그림 11] 전문성 용어의 정의 및 상호 관계 27
[그림 12] 현장연계 이론ㆍ실무 융합형 전문성 개발 개념 기제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