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貿易인프라의 槪念 4
II. 貿易인프라의 必要性 4
1. 消費者에 대한 接近可能性의 相對的 優位確保 4
2. 中小企業의 輸出競爭力提高 4
3. 輸出産業의 構造調整 4
4. 輸出促進을 통한 外貨獲得과 第2의 外換危機發生 遮斷 4
III. 우리나라 貿易인프라의 現況과 問題點 5
1. 貿易展示施設 5
2. 貿易展示關聯産業 5
가. 貿易展示 專門業體 5
나. 展示關聯業種과의 連繫體制 5
3. 貿易專門人力 6
4. 貿易情報化 6
5. 海外貿易基盤 7
IV. 貿易인프라 構築 推進方向 7
1. 貿易인프라構築 關聯 立法推進 7
2. 財源確保方案 8
가. 基金의 造成 8
나. 豫算支援 9
다. 기타 財源確保方案 9
3. 稅制支援 10
4. 貿易展示産業의 育成 10
5. 貿易人力의 養成 11
6. 電子貿易去來基盤 擴充 11
7. 海外貿易基盤 擴充 12
V. 參考資料 12
주요국의 무역전시장 현황 5
무역전시산업의 경제파급효과 6
무역전문인력 교육현황 6
〈表-1〉貿易인프라 造成體系圖 13
〈表-2〉우리나라의 最近輸出入動向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