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목차=0,2,4
표목차=0,6,1
I.서론=1,7,1
1.왜 하필 '만화'인가?-만화의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 및 특성=1,7,1
1)만화의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1,7,2
2)만화의 특성=3,9,3
2.우리 나라 출판만화 약사=6,12,1
1)19세기 후반,20세기 초반 만화 도입기=6,12,1
2)1960년대 만화방(대본소)시기와 시장 형성기=6,12,1
3)1970년대와 80년대 시장 팽창기:통제와 검열 대상으로서의 만화,어린이용으로서의 만화=7,13,2
4)1990년대:시장의 확대와 문화산업정책 대상으로서의 편입=8,14,3
II.본론=11,17,1
1.출판만화 정책의 허와 실=11,17,1
1)거꾸로 선 출판만화 정책 1:'문화'보다 '산업'이 우선?=11,17,5
2)거꾸로 선 출판만화 정책 2:문화산업의 밑그림으로서의 출판만화,인식전환이 필요하다=16,22,3
3)정책기구 편제의 왜곡상=19,25,3
2.우리 출판만화 산업 시장현황과 구조적 문제점=22,28,1
1)출판만화산업 시장 현황=23,29,4
2)우리 출판만화 시장의 구조적 문제점=27,33,9
3)일본 출판만화 시장 분석=36,42,8
4)소결=44,50,1
3.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게임,캐릭터 등 여타 산업과의 연관성=45,51,1
1)츌판만화와 문화산업의 관계=45,51,3
2)우리 나라 출판만화 현황에 적합한 미디어믹스 전략=48,54,3
3)우리 출판만화에 기반한 미디어 믹스 전략의 현황=51,57,12
4.출판만화산업 관련 법제도의 문제점:진흥과 규제의 일그러진 이중주=63,69,1
1)출판만화산업 관련법의 현황과 문제점=63,69,4
2)출판만화산업 관련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진흥제도의 미비와 심의제도의 과잉=67,73,1
3)규제 철폐 방안=68,74,7
5.출판만화산업 인력양성 체계 현황과 문제점=75,81,1
1)대학(원)을 통한 인력양성 현황과 문제점=75,81,3
2)비제도 교육기관을 통한 인력양성 현황과 문제점=78,84,3
III.결론=81,87,1
1.출판만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81,87,1
1)출판만화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 전제=81,87,6
2)합리적 구조조정과 유통구조 개선=87,93,4
2.요약 정리=91,97,1
1)정책자료집의 목적 및 성과와 한계=91,97,1
2)결론=92,98,2
참고자료=94,100,1
자문=95,101,1